2025년 HR 트렌드 5. 팀 단위 학습
같은 지식을 모두가 학습하는 시대
(부제 : 2025년 HR 트렌드 5. 팀 단위 학습)
1
네OO 개발팀 7명의 팀원들은 각각 사내의 다른 팀 하나씩 담당자로 정해두었습니다. 그리고 그 팀의 일하는 방식, 기술을 리뷰하고 팀 내에서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죠. 우리 팀의 일하는 방식 말고, 다른 팀은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가 궁금했기에 했었던 방법입니다.
2
크OOO 개발팀은 픽사의 브레인트러스트 방식을 변형해서 팀단위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맡고 있는 한 명의 팀원이 2주에 한번씩 팀원들에게 자신의 개발 현황을 공유합니다. 이때 임원과 주변 팀장 2~3명이 참석해서 발표하는 팀원의 고민 / 장애물을 듣고 피드백을 주는 시간을 반복하고 있죠. 하나의 문제와 해결 과정을 동료들에게 공유하며 더 나은 방법을 찾아가는 학습 방법입니다.
3
11명의 팀원들이 매주 한 명씩 20분 동안 '동료에게 도움되는 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팀도 있고, 각자가 맡은 분야를 돌아가며 발표하는 팀도 있습니다.
제가 자주 하는 방식은 임원, 팀장 그리고 팀원들이 모두 모여서 함께 스킬과 일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을 하는 것인데요.
-평가 피드백 피드포워드
-원온원 스킬업
-MBTI를 통한 리더십 / 조직문화 객관화
-팀 문화와 심리적 안전감
등의 주제들이 있습니다.
4
직급별 교육이나 직무별 교육 또는 리더와 신입사원 등 직책별로 진행되는 교육이 요즘은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팀 단위 학습' 으로 말이죠. 팀 퍼실리테이션, 팀 코칭도 그런 맥락에서 나오게 된 학습 방법입니다.
삼성전자 스위치 사무국은 그런 팀 단위 학습을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증명하는 곳이기도 하죠. 실제 팀이 가진 문제를 들고 와서, 팀 구성원들 모두가 스위치 사무국의 코치 / FT 분들과 함께 수개월 동안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풀어나가는 것입니다. 팀 단위 학습을 넘어서서 팀 단위 문제해결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방법이죠.
5
팀 단위 학습은 이제 피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팀장에게 피드백 교육을 한다고 해서 팀이 피드백을 잘할 수 없는 시대이기 때문이죠.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스킬을 장착한 팀장이 새로운 방식으로 스타일을 바꾸게 되면 팀원들은 '예 알겠습니다.' 라고 따르기 보다 '갑자기 왜저래?' '뭘 배워 온거야?' 라며 저항하는 시대거든요.
변화를 위한 지식과 정보는 이제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유되어야 합니다. 지식과 정보를 가지지 못한 구성원들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이고, 조금 더 빠르게 변화에 도전하고 함께 피드백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학습이기 때문입니다.
6
팀장에게 피드백 교육을 했다면 이제는 팀원들에게도 피드백이 무엇인지, 왜 우리가 피드백을 해야하는지, 피드백을 통해서 리더와 구성원 그리고 팀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알려줘야 함께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새롭게 코칭과 원온원을 적용한다면 동일하게 팀장과 팀원 모두가 코칭과 원온원을 학습해야 하는 시대이기도 하죠.
우리 팀은 어떤 지식과 경험을 함께 학습하고 있나요?
어쩌면 2025년 우리 팀의 목표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위해 지금부터 고민해야 할 질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HR트렌드 #2025년HR트렌드 #팀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