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의식적인 훈련 방법

by 그로플 백종화

의식적인 연습과 훈련

(부제 : 열심히, 오래 하면 안되는 이유)


1) 개선할 구체적인 행동 목표 정하기

먼저 스스로 변화시키고 싶은 리더십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회의 때 끝까지 경청하고 질문하기”, “매일 팀원에게 과정에 대해 피드백하기” 또는 “주간 단위로 팀 / 팀원 전략 목표 진척율 점검 / 피드백하기”처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정합니다. 목표는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너무 막연한 “팀원을 더 잘 챙기기”보다는 “매일 최소 한 명의 팀원에게 과정에 대해 질문하고 칭찬 or 피드백 하고 기록하기”처럼 행동으로 옮기고 내가 평가할 수 있게 정의합니다.


2) 작게 시작하여 일상에 삽입하기

목표로 정한 행동을 가장 작은 단위로 일상의 루틴에 심는 것입니다. 이때 가장 루틴한 특정 트리거(계기)를 정해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를테면 출근하자마자 어제 함께 일한 직원에게 감사 메시지 보내기, 아침에 샤워하기 전에 팔굽혀펴기 20번하기처럼 특정 시간대나 상황에 꼭 반복하는 행동을 짝지어 두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거창하게 하기보다 작고 확실한 행동으로 시작하는 것이죠. 저도 매일 글쓰기를 8년째 하고 있는데, 제가 매일 하는 행동 중 하나가 퇴근 후 서재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재에 들어가서 컴퓨터를 켜면 가장 먼저 글을 쓰게 되더라고요. 또 매일 아침과 저녁에 샤워를 하는데, 저녁에 샤워하기 전에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어차피 샤워를 하니까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해도 되기에 거실에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 작은 운동 도구를 준비해 두었더니 두개의 행동이 연결되더라고요. 작게 시작하면 실행하기 쉽고 꾸준히 지속하기 좋습니다.


3) 매일 반복 연습하기

선택한 행동을 의식적으로 매일 반복합니다. 의식적인 훈련 초기에는 깜빡 잊거나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가능한 빠짐없이 23일 연속으로 그리고 23일을 3번 이상 꾸준히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회의 중에는 반드시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들은 뒤 일/이/삼을 속으로 세고, 질문하기”를 매 회의 때마다 의도적으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그래서 회의가 없는 주말에는 가족들과의 대화에서 연습을 해보면 좋습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빼먹지 않고 실천하면 습관의 싹이 트기 시작합니다.


4-1) 피드백과 점검

의식적인 훈련 과정에서는 자기 평가와 외부 피드백 받기를 함께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또는 주간별로 “오늘 내가 설정한 행동을 했는가? 얼마나 잘 했는가?”를 스스로 점검합니다. 가능하다면 신뢰하는 동료나 멘토에게 자신의 행동 변화를 관찰해달라고 부탁하고 조언을 받습니다. 예컨대 “내가 이번 주 회의들에서 끝까지 듣고 질문하는 경청을 잘 하고 있었나요? 어떤 부분을 더 해보면 좋을까요?”라고 물어보는 식입니다. 이러한 피드백 루프를 통해 자신의 개선 상태를 인식하고, 부족한 부분이 보이면 다음 연습에 반영합니다. 피드백을 수용하는 태도가 의식적 훈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4-2) 기록하고 강화하기

의식적인 훈련에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기록하기입니다. 의식적인 훈련의 목적을 기록하고, 실제 어떻게 말과 행동을 할 것인지 계획을 기록하고, 작은 변화라도 스스로 인지하고 기록하면 동기부여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매일 팀원의 일하는 과정을 묻고, 인정 칭찬한다’ 라는 목표를 세웠다면 ‘아침 출근 후 첫번째 회의 시간에 “이번 자료 준비하면서 지난번과 다르게 준비한 방법이 있을까요?” 라고 물어보고, 팀원의 대답을 듣고 그 과정과 결과물이 좋아진 부분을 함께 칭찬해 준다” 처럼 계획까지 기록하고 그대로 실행을 해보는 것이죠. 이렇게 의식적으로 해야 할 행동을 을 기록하고, 매일 목표 행동을 실천했는지 체크리스트에 표시하거나, 변화된 결과를 일지에 메모해보는 것도 처음에는 좋은 의식적인 훈련이 됩니다. “이번 주에 5일 연속으로 모든 팀원에게 피드백을 제공했다”처럼 성과를 눈으로 확인하면 자신감이 붙고 더 지속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일정 기간 (예: 2달간) 지속했다면 스스로 보상하거나 동료들과 함께 축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행동에 긍정적인 강화가 이루어져 습관 정착을 가속화합니다.


5) 지속적으로 난이도 높이기

한 가지 행동이 꽤 자연스러워졌다면 그 다음 단계로 조금 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엔 “매일 1회 과정 질문 & 칭찬”을 성공적으로 습관화했다면, 이후에는 “하루 1회 과정 질문 & 건설적 피드백 추가”처럼 새로운 영역을 추가하거나 의식적인 훈련의 강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의식적 훈련은 지속적인 성장 과정이므로, 한 번에 모든 것을 바꾸려 하기보다는 단계적으로 작은 행동부터 습관의 범위를 조금씩 넓혀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리더는 자신의 행동 레퍼토리를 의식적으로 재설계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변화를 위한 강한 의지와 일관된 실천입니다. 처음에는 인위적으로 느껴지더라도, 반복하다 보면 점차 자연스러운 자신의 일부가 되어갈 것입니다. 결국 어느 날 문득 돌아보면 예전에는 의식적으로 애써야 했던 행동이 이제는 마치 아침에 양치질하듯 당연한 습관으로 자리잡은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행동의 변화만큼 내 말과 행동의 영향력이 달라져 있음을 느끼게 될 테고요.

의식적인 훈련 2.png

발췌 : 임팩트 리더십 (가제)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절 주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