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04. 2022

가장 많이 배우는 사람의 행동

누가 가장 많이 배우게 될까? 



[1]

학습을 할 때도 

회의를 할 때도

대화를 할 때도 

자주 이야기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목적입니다. 



[2]

학습의 목적은 '성장하기 위해서 내 관점을 확장하고, 한 가지의 실행을 할 수 있는 행동을 결정하는 것' 입니다. 


회의의 목적은 다양하게 있겠지만, '생각과 확장을 위해 정보를 공유하고, 가장 좋은 선택을 의사결정 하는 것'이죠. 


대화의 목적은 더 다양합니다.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것, 목적을 얼라인 하는 것,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것 또는 의사결정하는 것' 등등이 있겠죠.



[3]

그럼 학습, 회의, 대화의 목적을 생각할 때 누가 가장 많은 것을 얻게 될까요? 


첫번째로 저는 '질문을 한 사람'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질문을 했다는 의미는 자신이 잘 이해하지 못했거나,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부분을 묻는 것입니다. 


즉, 내게 부족했던 지식과 경험을 인정하고, 채우는 시간을 갖게 된 것이죠. 

질문을 한 사람이 얻게 되는 것은 바로 '내가 알지 못했던 관점을 채우면서 나의 지식과 경험의 확장' 입니다. 

이 확장된 경험을 통해서 내가 기존에 하지 않았던 행동을 하게 될 때 우리는 성장하게 됩니다. 



[4] 

두번째로 '자신과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하는 사람'입니다. 


자신과는 다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

자신과 반대되는 생각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 

내 생각에 질문을 던지며 또다른 관점을 갖게 해주는 사람들의 질문들이


기존의 내 지식과 경험을 더 확장시켜 주기도 하고, 더 크게 단단한 논리를 갖추게 하기도 하거든요. 



[5]

질문하는 사람과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과 대화하는 사람.

이 두가지를 의도적으로 실행하고, 경험하는 사람은 그만큼 빠르게 관점을 확장하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의 실행은 어떻게 되어야 할까요? 

이때 고민해야 할 것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1)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질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2) 나와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에 참여하는 것

3) 다른 사람들의 질문과 나에게 반대되는 의견을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이런 행동을 내가 먼저 한다면 나의 성장을 더 빠르게 가속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6] 

강의를 들을 때도 

커뮤니티를 참여하는 것도

누군가의 멘토링과 코칭을 받는 것도

회의와 1 ON 1 을 하는 것도 

나는 다른 관점을 확장하고 있나? 


라는 질문으로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동기부여가 떨어졌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