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20. 2022

성장의 의미

완성형은 없습니다.

[1]

우리가 성공을 추구할 때 좋은 점은 ‘내 행동이 새로운 결과물, 더 큰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 입니다.

결과물이 만들어 질 때 우리는 일을 하는 의미와 목적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내가 하는 일의 영향을 실제 눈으로 보게 되니까요.


 

[2]

그런데 더 중요한 것은 ‘방향과 속도’입니다.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성과와 성공의 시간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 성과와 성공은 대부분 단기적인 목표일 뿐입니다.


그 목표를 정해주는 것이 바로 ‘내 삶의 목적과 가치관’ 이죠.


성과와 성공을 통해 내게 새로운 지식과 경험이 쌓이게 되면 우리는 더 큰 미래와 목적을 설계할 수 있게 됩니다.


과거의 내가 보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이 보이게 되는 시점이 바로 성장의 시점이거든요.


 

[3]

나는 나의 과거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나요? 내가 지금까지 해온 일과 결과, 그리고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되돌아 봐야 합니다. 그 과거의 행동들이 모여 지금의 나를 만들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지금 고민해야 할 부분은 내 미래의 모습이죠. 그 모습이 정리되면 지금부터 내가 해야 할 행동들을 계획할 수 있거든요.


내 인생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해야만 하는 일을 찾는 시간을 꼭 가져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더십 큐레이션 _ 정답은 없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