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19. 2022

리더십 큐레이션 _ 정답은 없습니다.

◆ 세상에 정답은 없습니다. 성공한 리더도 정답을 알 수 없죠.



① 스타트업에서 볼 수 있는 문화입니다. 이를 ‘심리적 안전감’이라고 부르죠. 

일반적인 조직에서는 리더 특히 성공한 경험을 가진 리더의 지식과 경험에 반대되는 의견을 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많은 조직들에서는 리더의 지식과 경험에 동의하거나 더하거나 심지어 반대하는 의견도 자유롭게 개진하기도 하죠.

이유는 서로의 지식과 경험이 다르다는 ‘수평적 관계‘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② 세상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경험은 한계가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가질 수 밖에 없는 시간적, 공간적 한계가 나의 한계가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우리가 어떤 현상에 대해 정답을 이야기 할 수 있을까요? 

저는 정답을 말하기 위해서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다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인간의 영역이 아닌, 신의 영역이죠. 인간은 지식과 경험에서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는 존재거든요. 



③ 제가 생각하는 심리적 안전감은 크게 2가지 입니다.

1) 리더와 동료들이 환경적으로 자신과 다른 의견을 들어 주는가?

2) 자신의 일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가? 


④ 심리적 안전감을 가진 팀을 만들고 싶다면 아래의 행동들을 한번 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리더

- 구성원들에게 모르는 것, 자신의 생각, 실패와 실수를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다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리더가 스스로 모르는 것과 실수, 실패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 구성원들이 모르는 것을 물어봤을 때, 실패를 노출했을 때 격려와 인정의 언어를 사용해 주세요. 의견 내줘서 고맙다고요. 

- 그리고 리더가 할 수 있는 시간과 리소스를 활용해서 그 이슈를 함께 고민하고, 학습하고, 토론해 보세요. 내 생각이 정답이 아니라 더 나은 답을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믿으면서요. 



2) 구성원 (팀원)  

- 자신의 일, 직무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전문성을 키워보세요.

- 내가 하는 일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팀과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를 공유해 보세요. 

-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책임지고 완수해 보세요.



⑤ 내 생각과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면 나를 뛰어넘는 결과물은 나오지 못하지만,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목표, 아이디어가 내 계획에 추가되는 순간 우리는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내 생각대로 실행하면 기존의 내 방식과 달라지는 것이 없지만 내가 몰랐던 생각대로 하게 되면 새로운 방식을 학습하고, 실행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최근에 나와는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견에 얼마나 귀 기울여봤나요? 그리고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과거의 방식과 얼마나 다른가요? 성장의 관점은 ‘나의 관점과 실행하는 행동이 기존과 달라졌는가? ’ 입니다. 



이승건 대표님의 Carrying Capacity 강의, 이의 있어요!

https://www.minwookim.kr/carrying-capacity-gaenyeom/ 



리더여, 혼자 짊어진 압박감 내려놓고 집단의 힘을 빌려 더 큰 가능성을 찾으라

https://dbr.donga.com/article/view/1306/article_no/10375/ac/search 


작가의 이전글 협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