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Nov 04. 2022

리더, 책임 그리고 성장

실력이 있어야 책임을 집니다. (인격을 배제하고)

1
실력이 있는 사람들은 어느곳에 있든 남들보다 더 책임지는 행동을 하려고 합니다. 내가 일할 수 있는 일과 조직은 많거든요.

반대로 실력이 없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자주 책임을 회피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넘겨버리죠.이곳이 아니면 내 미래가 안전하지 않기 때문이죠.

2
그런데 책임지는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은 이후에 큰 영향을 줍니다. 그것은 '함께 하고 싶은 리더인가? 함께하고 싶지 않은 리더인가?'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 리더가 나의 실수를 책임진다면 리더가 하는 많을 팔로워는 더 이해하고, 동의하게 됩니다. 그렇게 리더는 영향력을 갖게 되지만 반대로 책임지지 않고 회피하는 리더는 조금씩 조금씩 영향력을 잃게 됩니다.

3
리더십은 내가 하는 반복된 행동들이 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내가 되고 싶은 모습? 내 이상?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행동을 반복하고 있는지를 돌아보고, 물어보고, 지속해야 할 행동과 그만해야 할 행동, 새롭게 해야 하 행동을 찾아서 반복하는 것입니다.

팔로워의 성과와 결과를 책임지는 것도 그 중 한가지 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치관과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