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Nov 04. 2022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어차피 미래입니다. 



1


현재의 내 모습은 과거의 내가 어떻게 시간을 사용했는지로 결정되었습니다. 


내가 누구를 만났는지,


내가 무엇을 공부했는지,


내가 어떤 회사를 다녔는지,


내 동료가 누구였는지,


내가 어떻게 일을 했었는지가 모여서 지금의 내가 되어 있죠. 



2


미래의 내 모습은 지금부터 내가 어떻게 시간을 사용했는지로 결정됩니다. 


내가 누구를 만날건지, (그 사람에게서 나는 무엇을 배울까요)


내가 무엇을 공부할것인지, (공부를 안할지도 모르지만요)


내가 어떤 회사를 다닐건지, (그 회사는 성장하는 회사일까요?)


내 동료는 누구일지, (나는 그에게 어떤 전문성, 가치관, 행동에 영향을 받게 될까요?)


내가 어떻게 일을 할 것인지 (높은 목표에 도전할까요? 아니면 하던 방식대로 타성으로 할까요?)


들이 모여서 미래의 내가 되어 있죠. 



3


그런데 과거는 다시 돌아가지 못합니다. 


현재의 내 모습에 만족하든, 만족하지 않든 불평하고 불만을 가질 필요가 없는 이유는 '내가 바꿀 수 없는 시간이 바로 현재의 내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내 행동을 바꿀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이 행동의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미래가 올때까지 조금 기다려야 합니다. 



1년, 3년, 5년


그 후에 내 모습을 한번 바라보세요. 


내가 그리던 이상적인 모습인지에 대해서요. 



아직 나에게는 몇 번의 기회가 있을 겁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더, 책임 그리고 성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