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리더에게도 기회를 주세요

by 그로플 백종화

리더에게도 기회를 줘야죠.



1 혼자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책임감 때문일 수도 있고, 인정에 대한 욕구가 큰 사람들일 수도 있죠. 이들은 일을 잘하기도 하고, 성과를 잘 내는 핵심인재이기도 합니다.



2 그런데 혼자서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금방 지쳐버리기도 합니다.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어려운 문제에 봉착하게 되면 더 그런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요.



3 실력도 있었고 성과도 잘 내고 있었던 한 구성원이 자신이 해결하지 못한 이슈에 봉착했습니다.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전략을 실행하지 못하고 회사에서 요구하는 목표와 방향성 만을 실행했어야 했거든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동료들과의 협업이 깨어져 버렸습니다.



4 쌓였던 오해를 풀 수 있는 방법은 조직 전체의 구조를 재설계하는 거였습니다. 그리고 각 조직별로의 과업과 회사의 목표를 재조정하는 시간이 필요했었죠. 그런데 이 이슈는 내가 할 수 있는 이슈가 아닙니다. 더 높은 조직이나 CEO가 할 수 있는 과업이었죠.



5 이때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리더에게 이 고민과 상황,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대안을 공유하며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내 고민을 함께 고민해 달라는 것 뿐이죠.



6 목적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네가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공유하며 리더가 나와 함께 일을 할 때의 중심축을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나와는 다른 관점과 권한을 가진 리더가 내가 생각하지 못했거나 실행하지 못할 또 다른 방법을 찾아줬으면 하는 것이죠.



7 자신의 리더를 매니징하는 것, 이것은 리더에게 '나의 성장과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입니다. 저는 이것을 Managing up 이라고 부르죠. 내 리더를 매니징하는 것입니다.



8 핵심은 무조건 내 말을 들어주고, 내 의견을 반영해 달라가 아닙니다. 내가 하려고 하는 과업과 목표가 우리 회사의 목표와 얼라인 되어 있다는 것을 먼저 증명하는 것이죠. 그래야 나의 성공이 조직의 성공으로 연결되니까요



9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10가지라면 내 리더와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일은 20~30가지가 될 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내 리더에게 나의 성장과 성공에 영향을 끼치는 기회를 주는 것이 나와 조직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기도 하고요.



10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지 말고, 내 리더와 함께 해보세요. 내 리더도 그것을 기다리고 있을 지도 모르거든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