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리더십의 3가지 축

by 그로플 백종화

리더십의 3가지 축



성공하는 리더가 되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의 축은 '전문성' 입니다. 내 영역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갖게 되면 누가 뭐라 해도 나는 성과 내는 리더가 될 수 있거든요. 그리고 내가 하는 말, 피드백을 구성원들은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상태가 됩니다. 단, 전문성은 그 누구도 토를 달지 못하는 최고여야 하죠.



두번째 축은 '휴먼스킬' 입니다. 조금 상대적일 수도 있지만, 누군가의 마음을 알아채는 힘, 누군가를 동기부여 시키는 힘 등 사람을 움직이는 힘을 이야기합니다. 휴먼스킬이 있을 때 리더는 전문성이 아닌, 그 사람이 스스로 움직이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 어렵고, 내 방식이 아닌 그의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많이들 포기하시더라고요.



마지막 세번째 축은 '인격적 성숙함' 입니다. 과거에는 인격적 성숙함이 전문성에 많이 밀렸지만, 이제는 디폴트가 되어 가고 있더라고요. 아무리 탁월한 리더라고 하더라도 인격적 성숙함이 없다면 그를 따르는 팔로워가 없어지게 되니까 말이죠. 함께 일하는 만큼 나 자신이 소진되어 버린다고 할까요?



저는 휴먼스킬과 인격적 성숙함의 차이는 '나 또한 동일하게 행동하는가?' 라고 생각합니다. 휴먼 스킬이 탁월한 사람은 사람의 마음과 행동을 움직일 수 있죠. 하지만 인격적 성숙함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오로지 사람을 도구로 볼 수 밖에는 없을 겁니다. 하지만 인격적 성숙함이 있다면 '내가 피드백을 한다면, 나 또한 피드백을 받을 것이고, 나의 시간이 중요하다면 그만큼 동료들의 시간도 중요하게 여기겠죠'



이제는 인격적 성숙함은 모든 리더가 가져야 할 기본기입니다. 그래서 인격적 미성숙한 전문가를 리더로 세우는 순간, 빠르게 조직이 망가지게 되죠. 이제는 참지 않거든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공부하면 힘들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