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하면 힘들어~
1 아는 것이 많아지면 때로는 힘이 부칠때가 있죠. 그래서 더이상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특히, 리더십에 대해서 배움을 잠시 멈추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2 지난주 목사님의 설교를 듣다가 '하나님에 대해 알면 알수록 힘들어 진다' 라는 말을 듣고 무엇인가를 기록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기록한 내용들을 다시 보니
3 '아는 것이 많아지면 내 행동의 옳고 그름을 스스로 더 객관적인 관점에서 판단하게 된다. 그리고 배운 것을 실행하지 못하는 나를 보며 옳다고 믿는 행동을 하지 않고, 변명과 핑계를 대는 나를 마주할 용기가 없어진다.' 라고 적어 놨더라고요.
4 문득 학습하고 공부하는 리더분들이 얼마나 힘들까? 얼마나 더 배우고 바꿔야 할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뭐 그래도 배워야죠. 대신 배운 것을 모두 사용하겠다 라기 보다는 한번에 한가지만 실행해 보자라는 마음으로 학습을 대하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렇거든요. 매일 글을 쓰는데, 그 글대로 살아가고 있나? 라고 나를 평가해 보면 답은 안나옵니다. 그런데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이런 이야기를 듣고 자신이 생겼습니다. '당신은 쓴 글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하잖아.'
5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만 배울 수도 없고 자신이 해본 것만 자랑할 수도 없죠. 대신 이 모든 것들을 갖춘 팀을 만나면 됩니다. '최고의 팀'에는 최고의 성과를 내는 팀도 있지만 서로의 부족함을 편하게 공유하며 서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함께 나누는 팀도 있습니다.
6 성과가 아닌 성장을 돕는 최고의 팀이 되겠죠. 리더 뿐만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에게 해당하는 행동이고, 규칙이 될 '공유'를 한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7 나와 동료는 자신이 모르는 것, 어려운 것, 장애물을 동료에게 편하게 공유하며 도움을 요청하는가? 그리고 동료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나눠주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가?에 대해서 말이죠.
8 정답은 없습니다. 그저 해보자 라는 마음과 함께 과정 & 결과 그리고 서로를 통해 배우며 성장하자라는 메시지 밖에는요. 그렇게 꾸준하게 실행한다면 조금은 더 성장하고 성공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