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ML-Agents 설치부터 예제 실습까지
게임을 개발하다 보면 위와 비슷한 고민에 부딪히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똑같은 패턴으로 움직이는 NPC를 손쉽게 뚫고 지나가고, 제작자는 같은 테스트를 수십 번 반복하죠. 반복되는 디버깅, 밸런스 조정, 피로감. '이걸 누가 대신해줄 수는 없을까?' 생각한 적 있으시다면, Unity ML-Agents라는 도구를 추천드립니다.
Unity ML-Agents는 유니티(Unity)라는 인기 있는 게임 엔진에 들어가는 오픈소스 플러그인으로, 특히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게임 속 캐릭터가 스스로 학습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마치 우리가 강아지에게 ‘앉아’, ‘손’과 같은 명령을 가르치듯이, ML-Agents를 이용하면 게임 속 캐릭터들에게 원하는 행동을 학습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프 타이밍을 잘 맞추면 보상을 주고, 벽에 부딪히면 페널티를 주는 방식으로 AI 에이전트가 직접 시행착오를 거쳐 전략을 습득하게 됩니다.
설치와 활용 과정도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Python 3.10.12 기반의 가상환경을 만들고, 공식 GitHub 저장소에서 ML-Agents를 클론한 후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면 됩니다. 이후 유니티 에디터에서 3D Ball과 같은 예제 환경을 실행하면, 머리 위의 공을 떨어뜨리지 않으려고 애쓰는 큐브 캐릭터를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ML-Agents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구조 정리
첫 번째는 학습 환경입니다. 이건 우리가 흔히 보는 Unity 게임 화면, 즉 씬과 그 안의 모든 게임 캐릭터들을 포함합니다. AI 에이전트가 이 환경 속에서 보고, 행동하고, 배우게 됩니다.
두 번째는 Python API입니다. Python API를 통해 다양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예: PPO, SAC 등)을 적용해 에이전트의 행동을 학습시킬 수 있습니다.
이 Python API는 세 번째 요소인 외부 통신자를 통해 Unity와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게임 속에서 실제로 움직이고 행동하는 에이전트는 특정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는 ‘뇌(Brain)’와 연결됩니다. 이 ‘뇌’는 최신 버전에서는 행동(Behavior)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에이전트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스로 방법을 터득하는 NPC
강화 학습은 에이전트가 시도와 오류를 통해 최적의 행동을 학습하는 방식입니다. 에이전트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행동에 대한 보상 또는 처벌을 받아 누적 보상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학습합니다. Unity ML-Agents는 강화 학습을 적용한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게임 밸런스를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게임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반복적인 QA를 줄이고, NPC를 더 똑똑하게 만들 수 있죠. 이 뿐만 아니라 AI 연구자들에게는 실제 환경 기반 실험 플랫폼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로봇 제어,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에도 적용 가능한 범용성이 큰 툴입니다.
이처럼 Unity ML-Agents는 게임 개발자나 인공 지능의 최전선을 탐구하는 연구자가 Unity 프로젝트에 지능형 에이전트를 통합하기 위한 강력하고 접근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제공된 예제를 활용하면 ML-Agents를 보다 쉽게 시작해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향상시킨 AI 훈련 능력은 게임 및 시뮬레이션에서 역동적이고 적응력 있는 행동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게임 속 AI를 직접 학습시킬 수 있는 Unity ML-Agents
실제로 따라 해보고 싶으신가요?
엘리스 엘카데미에서는 Unity ML-Agents 설치부터 예제 실습, 강화학습 개념까지 차근차근 알려드립니다.
▶︎ https://eli.so/unity-ml-agents
글 임형빈 편집 진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