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의 시작은 증가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의 글로벌 수요와 함께 비즈니스 아이템으로써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자산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최고조에 달한 만큼 지금이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을 시작하기 완벽한 시기일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억만장자에 관한 최근 한 기사에 따르면, 12명의 억만장자가 암호화폐 산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곳에서 일을 한다고 집계되었는데 이는 작년보다 200% 증가된 값이다.
포브스는 FTX 거래소의 CEO인 Sam Bankman-Fried가 현재 87억 달러로 가장 부유한 암호화폐 억만장자라고 말했으며, 인기 거래소 Coinbase의 CEO인 Brian Armstrong이 65억 달러로 그 뒤를 잇는다. Gemini 거래소의 설립자인 Winklevoss 쌍둥이 형제는 총 약 60억 달러의 자산을 공유하고 있고, Binance 창립자인 Changpeng Zhao는 최소 19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모든 암호화폐 거래소의 성공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일반 거래자 및 금융 기관의 대규모 자금 유입으로 인해 암호화폐 산업 내 엄청난 비지니스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강력한 지지자들은 비트코인 또는 다른 글로벌 디지털 자산 프로젝트들의 인입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을 시작하기도 한다.
거래소 플랫폼 유형은 중앙 집중화 거래소(CEX), 탈중앙화 거래소(DEX), P2P거래소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자 고유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중앙 집중화 거래소는 가장 인기있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유형이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인프라는 사용해 기존 은행의 역할과 유사하게 플랫폼이 고객의 디지털 자산을 저장하는 일종의 관리자 역할을 한다. 그 대가로 거래소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드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0.1%에서 3.99%까지 다양한 거래 수수료를 부과한다.
인기있는 중앙 집중화 거래소의 예로는 흔히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업비트 등이 있다.
DEX라고도 하는 탈 중앙화 거래소의 특징은 중개인이 없다. 따라서, 거래소는 고객의 디지털 자산을 저장하지 않으며 모든 거래가 실제로 자산이 이동된다. 중앙의 통제를 받지 않는 다는 것은 곧 이용자가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이므로 사고 발생 시 개인의 책임 범위가 늘어나고 피해를 보상받을 방안이 마땅히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중앙의 통제를 받지 않으므로 누군가로부터 온전히 본인의 자산을 지킬 수 있는 수단이 된다. 거래소의 인프라는 각 지갑에서 블록체인에서 직접 자금이 전송되는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유형의 거래소는 최고의 보안을 제공하지만 수익을 극대화하는 기능이 제한되어 있으며 거래량과 유동성이 낮다. 인기있는 DEX의 예로는 Uniswap, Pankcake Swap, Binance DEX 등이 있다.
P2P거래소는 플랫폼이 중개자없이 두 거래자 간의 직접 거래를 용이하게하기 위해 백그라운드 인프라와 하드웨어를 제공하는 탈 중앙화 거래소와 유사하다. 하지만 P2P거래소는 두 개의 지갑을 연결하는 대신 에스크로 서비스를 사용해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여 서로 합의된 가격과 지불 방법으로 거래가 완료되도록 한다.
여기에서 거래소가 수익을 내는 방법은 완료된 각 거래에 대한 일정 비율을 청구하는 것인데, 이는 최대 1%까지 가능하지만 현재 암호화폐 거래가 활성화되어있는 국가에서는 거래량이 많지 않다. P2P거래소는 아프리카에서 인기가 급증했으며 암호화폐에 대해 엄격한 규제를 받거나 금지된 국가들에서 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인기있는 P2P 거래소의 예로는 LocalBitcoins, Paxful 등이 있다.
화이트 레이블 제품이란 다른 회사에서 자신의 브랜드나 포장을 이용해 판매하거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쉽게 말해 화이트 레이블 상품은 아무 상표가 부착되지 않은 상태로 판매되며 구매자는 이 상품을 구입하여 자신만의 상표를 부착하고 포장하여 본인의 제품으로 판매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뜻한다.
이와 같은 개념으로 화이트레이블 암호화폐 거래소란, 새로운 암호화폐 거래소를 개발할 시 쉽고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이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데에는 최소 1년이 넘는 시간이 소요되며 개발자를 고용하는데에만 수십만 달러의 비용이 발생하며, 암호화폐 거래소를 개발할 수 있을만한 실력의 고급 프로그래머를 찾는 것 또한 쉽지가 않다. 암호화폐 거래소 개발과 관련된 시간, 복잡성 및 비용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많은 회사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한 대안으로 화이트 레이블 거래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화이트 레이블 솔루션을 이용하게되면 몇 년이 아닌 빠르면 몇 일 또는 몇 시간 내에도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화이트레이블 암호화폐 거래소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는 비트홀라, Skalex, AlphaPoint 및 EsPay 등이 있다. 각 솔루션 별로 제공되는 기능은 상이하지만, 안전한 거래 환경과 비용 효율적이고 위험이 낮은 암호화폐 비지니스를 제공하는 것을 공통 목표로 한다.
처음부터 새로운 디지털 자산 거래소 운영을 위한 거래소 구축을 시작하는 것은 관련 전문 기술, 지식, 자원 등 막대한 초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때문에, 공통 관심사 및 목표를 가진 개인 및 기업과 파트너를 맺고 전문 지식이 부족한 분야에 대한 격차를 줄여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을 수 있다.
아래는 여러 거래소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거래소 플랫폼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지침이다.
1. 철저한 시장 조사 실시
새로운 비즈니스에 뛰어드는데에는 실사를 수행하고 시장을 조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암호화폐 관심 그룹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각종 소셜미디어 및 포럼 등에서 이들의 선호하는 거래 유형, 레버리지 거래 또는 CFD 거래와 같은 상품에 거래자의 선호도 및 다양한 알트 코인에 대한 선호도 등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잠재 고객을 이해하는 것은 비즈니스 시작의 첫 걸음이 될 것이며 거래소 모델 결정 전에 특정 기능 또는 제품에 대한 맞춤형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2. 지원할 국가 선택
새로운 암호화폐 거래소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암호화폐 거래소에 관한 법률 및 정부 정책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자국 내에서가 될 것이다. 세계적으로 거래소를 확장하는 것은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는데에는 유리하지만 거래소 내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암호화폐 결제를 위해 다양한 법정 화폐를 지원하고 그에 맞는 지불 프로세서를 구현해야하기 때문에 각 관할권 내 금융 라이센스 요구 사항 및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등 더 많은 위험이 수반 될 수 있다. 하지만, 법정 화폐의 지원이 없는 암호화폐 간의 거래만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시작하게 된다면 이러한 규제 준수 사항이 줄어들어 기존 금융 규제 및 복잡함 없이 더 빨리 거래소를 시작할 수 있다.
3. 법적 요구 사항 유지
국가마다 암호화폐 투자 및 거래에 대해 서로 다른 규정과 법적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KYC(Know Your Customer)와 같은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잠재적으로 민사 또는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거래소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이러한 규정들을 철저하게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현지 당국의 규정을 준수하지 못해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온 암호화폐 거래소의 예로 비트맥스가 있는데, 미등록 파생상품 거래소를 운영한 혐의와 KCY / AML 법률로 알려진 자금 세탁 방지 요건을 위반하여 세계 최고의 파생상품 거래소로서의 자리를 잃고 말았다.
경험이 풍부한 개발자와 파트너 숙련된 개발자가 있는 팀이 있는게 아니라면 새로운 개발자들을 고용해 팀을 꾸리거나 거래소 개발을 제 3자에게 아웃소싱하는 방법이 있는데, 아웃소싱을 통해 거래소 개발 시에는 발품을 팔고 실사를 통해 많은 경험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그 외에도 화이트 레이블 거래소 솔루션과 같이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비용과 시간을 모두 최소화하여 좀 더 손쉽게 거래소 운영을 시작하는 방법도 있다.
4. 법정 화폐 지원 여부
요즘 거래소에서는 흔히 USDC, USDT와 같은 스테이블코인 입금만을 허용하는 것이 대중화되어 타사 결제 프로세서 또는 은행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현지 통화로 법정화폐 입금을 허용하려면 결제 프로세서 또는 은행이 거래소에 참여하고 통합되어야 한다. 암호화폐 산업에 긍정적인 은행을 알아보거나 Banxa 또는 Simplex와 같은 평판이 좋은 제 3자 결제 프로세서 제공 업체를 사용하는 것이 방법이 될 것이다. 현재 Simplex를 결제 프로세서로 사용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예로는 Kucoin, Binance 등이 있다.
6. 높은 수준의 보안 보장
사람들이 투자를 자제하는 유일한 이유는 돈을 잃는게 두렵기 때문일 것이다. 암호화폐에 대한 사람들의 큰 관심에 발맞춰 해킹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세상에서 누구나 최고 수준의 보안을 갖춘 거래소를 찾고 안전한 거래를 하기를 원하는 것이 당연하다. 때문에, 거래소 보안은 그 무엇보다 가장 우선시 되어야할 요소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7.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경쟁자가 넘쳐나는 암호화폐 산업 내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과 전략은 필수적이다. 자신의 거래소 비즈니스에 대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알리기 전에는 사람들이 알 길이 없다. 때문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거래소를 광고하기 위한 마케팅 팀이 있어야할 것이다.
다른 거래소들이 효과적으로 새로운 거래자의 가입 및 거래를 유치하는 방법 중 하나는 네이티브 거래소 토큰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 Binance(BNB), Crypto.com(CRO), KuCoin(KCS), FTX(FTT) 와 같은 플랫폼처럼 네이티브 거래소 토큰을 사고 보유하는 고객은 해당 플랫폼에서 더 저렴한 거래 수수료, 로열티 할인 또는 암호화폐 캐시백 보상을 받을 수가 있다.
부가적으로, 기존 비즈니스가 이미 있고 이와 관련된 소셜 미디어에 대한 사용자 기반 또는 팔로워가 있는 경우에는 암호화폐 거래소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디지털자산이 NFT를 통해 주식, 예술, 게임 등에 통합됨에 따라 거래소를 통해 디지털 자산 서비스를 부가가치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이기 때문이다.
8. 고객 지원(CS)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떤 산업군이나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장기적으로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특히나 거래가 24시간 이뤄지는 암호화폐 시장 특성상 연중무휴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고객의 충성도를 유지하는데에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 내에서 고품질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로 플랫폼 및 거래 이용 상세 가이드, 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 구성, 실시간 챗봇 서비스, 유선 상담 서비스 등이 예시가 될 수 있다. 또한, 거래소가 연중 무휴로 열려 있는 만큼 직원들이 서로 다른 시간대에 위치하여 24시간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암호화폐 비즈니스 또는 온라인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터넷에 엑세스 할 수 있는 모든 위치에서 원격으로 관리, 운영 및 서포트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CS팀, 보안 설계자 등으로 구성된 전체 팀은 재택일 수도 있으며 다른 국가에서 업무를 할 수도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는 지난 몇 년간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현재 504개 이상의 거래소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므로 새로운 거래소를 시작하고 자리를 잡는데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철저한 경쟁사 및 시장 조사를 통해 신뢰할 수 있고 평판이 좋은 브랜드를 꾸준히 만들어 나간다면 충분히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거대한 산업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 홀라엑스 대시보드 : dash.hollaex.com
▶ 비트홀라 웹사이트 : bitholla.com
참조 : https://www.hedgewithcrypto.com/start-a-bitcoin-exch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