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간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창구인 거래소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순식간에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1만 개를 돌파하며 무분별하게 생겨나면서 블록체인 컨설팅 업체에는 신규 거래소 오픈과 관련한 문의가 쏟아졌다고 한다. 그러나 ICO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사실상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정리되고 국내에선 신규 암호화폐 거래소 오픈을 찾아보기가 힘들어졌다. 신규 오픈이 자취를 감춘 건 ICO 수요의 급감과도 관련이 있지만,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이유로 거래소들이 무분별하게 생겨나고 사기, 다단계 등 범죄수익 은닉 등에 사용된다는 인식이 깊어지며 이와 함께 손을 놓는 사람들이 많아진 이유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와중에도 신규 암호화폐 거래소는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인 암호화폐 거래소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광기에 사로잡혀 무분별하게 생겨난 대부분의 거래소가 정리되고 시장이 좀 더 성숙해진 시기인 만큼 이성적인 판단하에 거래소를 오픈을 염두에 둔다면, 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한다는 것은 절대 단순하지 않다. 법률적 쟁점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사업모델, 홍보 등 실현 가능한 암호화폐 거래소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사항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거래소가 있는 국가의 다양한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법률 자문을 구하는 데에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옵션이 있다.
법무팀 고용
자문위원회 추가
제 3자 법무법인 의뢰
급속하게 진화하는 암호 법 및 규제로 인해, 법무팀을 고용하면 작업을 훨씬 쉽게 할 수 있고 암호화된 법과 규제가 있는 나라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중국과 같은 나라들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금지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싱가포르와 같은 나라들은 조금은 더 진보적인 암호교환법과 규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밖에 암호화폐 거래소 등록국으로 알려진 나라로는 룩셈부르크(거래소 세금과 부가가치세 면제), 홍콩(암호화폐를 화폐가 아닌 상품으로 간주), 몰타 등이 있다.
우리나라는 여타 주식 거래소 등은 증권거래법에 기초하여 설립, 운영이 되고 있어 거래소를 처음 설립할 때부터 유가 증권 거래를 취급할 때에 이르기까지 엄격한 허락과 감시를 받아야 하지만, 아직 암호화폐 거래소 관련 법률이 제정되지 않아 명확한 규제 없이 운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암호화폐가 우리나라에서도 광풍이던 때 법무부와 금융감독원이 여러 차례 구두 경고를 이어갔고, 주요 거래소 운영 감사가 이루어졌다. 이처럼 암호화폐 거래소는 전 세계적으로 시장이 시작된 곳, 가장 거대한 곳들 그리고 이제 시작된 곳들을 막론하고 갈수록 거래 과정에 대한 감시와 규제의 움직임은 커지고 있다.
또한, KYC 및 AML 법은 부패와 불법 거래에 맞서 싸우기 때문에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합법적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당신의 사업이 이러한 법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구성해야 함을 의미한다.
KYC 및 AML 규정 준수를 위해서는 비즈니스가 고객에 대한 기본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며, 해당 데이터는 금융 금융 범죄나 사기 사건에 대한 후속 조치를 위해 데이터가 필요할 수 있는 지역 법 집행 기관에서 요청하는 경우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기록을 유지하면 개인 정보를 노리는 해커로부터 거래소 비즈니스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암호화폐를 관리하는 법률은 여전히 애매한 영역에 있다. 때문에, 현재는 법정 화폐를 다루지 않는 거래소로 시작을 하는 것이 법적인 골칫거리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더 안전하게 거래소를 운영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모든 비즈니스가 그렇겠지만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양심적인 재정적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예산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산 계획은 또한 재정 조달 방법을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먼저, 당신의 사업에 어떻게 자금을 지원받을 것인지부터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이 있다.
자체 자금 지원(Self-funded) : 설립자가 자신의 사업에 자본을 투입한다.
벤처 지원(Ventured-backed) : 창업자가 벤처 투자가(VC)로부터 자금을 조달한다.
엔젤 지원(Angel-backed) : 설립자가 엔젤 투자자 또는 친구 및 가족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한다.
ICO (Initial Coin Offering) : 사업자가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코인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에게 판매해 자금을 확보한다.
IEO (Initial Exchange Offering) : 거래소에서 투자자들을 모집한 후 코인 상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STO (Security Token Offering) : 증권형 토큰 발행. 암호화폐를 가진 투자자가 주주들과 비슷한 권리 행사하고 소유권 주장 및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만약 벤처 투자가를 통한 자금 조달 방법을 택한다면 해당 회사들은 상세한 비즈니스 계획(Pitch deck)을 준비하도록 요구할 것이며, 제품과 사용자 성장에 관한 최소기능제품 (MVP - Minimum Viable Product) 프로토타입을 보고자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ICO나 IEO에 비해 자금을 조달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상당하다.
반면 ICO, IEO, STO는 관할권에 따라 공식적인 준비가 덜 필요할 수 있으며 거의 즉시 자금 조달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토큰 크라우드 세일 투자자들은 적어도 최소 실행 가능 제품(MVP)와 탄탄한 실적을 가진 팀을 보고 싶어 할 것이라는 점은 잊어서는 안될 부분이다. 이 때문에 암호화폐 거래소 솔루션을 사용하여 사용자와 투자자에게 아이디어를 검증해 보여주는 것이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하고자 하는 어떠한 계획 또는 전략이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가 어떻게 이익을 창출하고자 하는지를 개략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사실상 실질적인 사용자와 지속적인 활동이 있다면 모든 것은 매우 쉽다. 그저 모든 거래에 대해 거래 수수료를 청구하고 거래소를 운영을 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아직 사용자가 없다면 어떠한가? 답은 당연히 당신의 비즈니스를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하고 고객을 유치시켜야 한다.
그 방법 중 한 가지는 거래소에서 생성된 유틸리티 토큰 또는 거래소 토큰을 제공하는 것이다. 거래소의 토큰은 다음 용도로 사용된다.
거래자 투표 : 거래소의 미래에 대한 투표권
구매자 및 판매자에 대한 보상 : 특정 업무가 완료되는 즉시 보상
게이트웨이 : 유틸리트 토큰은 거래소의 특정 기능에 대한 게이트웨이로도 사용될 수 있다.
가치 저장소 : 토큰은 가치 저장소가 될 수 있으며 거래소 외부에서 거래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당신의 거래소는 또한 다른 암호화 관련 서비스의 제휴사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는 거래소에 대한 트래픽이 충분하면 콜드 지갑과 같은 다른 암호화 관련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용자가 거래하는 모든 거래에 대해 거래 수수료를 부과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당신의 상상력에 의해 정말로 제한되어 있고 사용자가 많을수록 더 많은 옵션을 가질 수 있지만,그전에는 올바른 유동성과 원활한 입출금 및 거래 수수료를 갖는 것이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키가 될 것이다.
암호화폐 거래소를 위한 좋은 비즈니스 모델의 비결은 단순하다. 그저 24시간 거래소 안팎을 드나드는 자금의 원활한 흐름을 허용하는 것이다. 이를 지속한다면 사람들의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에 대한 니즈에 의존할 수 있는 브랜드와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하게 들릴 수 있지만, 서바이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능력이 필요하다. 거래일이 적고 미친 듯이 많은 날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공식은 간단하다. 그저 일관성을 유지하면 된다. 거래소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이 바로 그것 때문이다. 거래소를 망칠 수 있는 기술적인 문제를 다루지 않아도 된다. 거래소 안팎으로 원활한 자금 흐름에 초점을 맞추어 이용자들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거래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유동성이란 자산을 현금으로 쉽게 교환할 수 있는 용이성을 의미한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이 용어는 거래자가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거래를 완료할 수 있는 속도를 나타낸다.
자산을 투명한 가격에 쉽게 팔고 살 수 있다면 시장 전체가 유동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가격 변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 조작의 가능성을 줄여주는 만큼 유동성이 특히나 중요하다.
만약 가격 균형을 갖춘 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들고자 한다면 유동성을 올바르게 확보하면 거래소 플랫폼이 가격 변동에 덜 민감하게 된다. 또한 이는 더 많은 거래자가 거래소에 끌려서 더 빠른 주문을 생성하기 때문에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유동성이 높을수록 오더북이 더 촘촘해지고 이에 따라 더욱 정확하고 정밀한 차트 구성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반면 유동성이 적은 시장은 변동성이 큰 가격 변동으로 인해 차트 형성이 왜곡된다. 유동성은 거래소의 메이커와 테이커의 기능이기 때문에 마켓 메이커는 모든 거래소의 유동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마켓 메이커는 정기적으로 주문을 넣고 팔 준비가 되어있는 특정 역할을 가진 개인 또는 회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거래소를 구축하는 것 외에 유동성을 다루는 것은 초기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할 때 최대 난제가 될 것이다. 그래서 휑한 오더북을 채우기 위하여 다른 거래소들로부터 유동성을 조달해오는 리마케팅 봇을 실행하는 옵션을 택하는 방법이 있다.
결제 프로세스는 단순히 거래소가 돈을 받는 수단이다. 이는 비즈니스 은행 계좌가 될 수도 있고, 일부 제 3자 결제 프로세서를 이용해 미화, 유로화와 같은 현지 법정 통화를 처리할 수도 있다.
여기에서 거래소에 이런 결제 진입로를 연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종 많은 사람들이 소요되는 시간과 관용을 과소 평가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외부 현금 결제 프로세서에 대해서는 현지 은행을 찾아 거래소에 연결할 수 있도록 적절한 API를 제공하는지 확인을 해야한다. 파트너로써 협력할 은행을 구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마느 더 많은 은행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불가능 하지는 않다. 하지만 적절한 은행을 구할 수 없는 경우, 전문화된 제 3자 결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제 3자 결제 프로세서는 다양한 수수료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경쟁력을 유지하고 비용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거래 수수료가 저렴한 신뢰할 수 있는 결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래소에 법정 화폐 지불 프로세스를 사용할 때 한 가지 장점은 법정 화폐를 처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법적인 문제를 줄일 수 있고, 훨씬 더 빠르고 쉽게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결제 프로세서의 계약서에 숨겨진 수수료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고 발품을 팔아가며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계약서 내 특히 "약정 시간"에 관한 세부적인 항목을 주의깊게 읽고, 법률 팀이 모법 사례 규칙 및 규정 준수를 철저히 조사하도록 해야한다.
암호화폐 지갑
BTC와 같은 암호화폐에 관해서는 거래소 소프트웨어가 이미 어떤 방식으로든 암호화폐 지갑을 처리하고 있을 것이다. 내부 또는 외부 거래소 암호화폐 지갑은 암호화된 결제 처리를 하고 거래소 내 모든 암호화폐의 흐름을 처리할 수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려면 사용자에게 암호화폐 지갑을 제공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사용 편의성 측면에서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래소는 거래소에서 지원되는 암호화폐 간의 거래를 편리하게 만든다. 이것이 흔히 알고있는 중앙화 거래소(Centralized Exchange - CEX) 모델이다.
그러나, CEX는 해킹으로부터 모든 암호화 자금과 개인 키를 보호해야하는 책임이 수반된다. 거래소에 저장하는 개인 키가 많을수록 거래소 플랫폼은 사이버 해커들의 표적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
홀라엑스 킷은 암호화폐 지갑을 직접 관리하거나 비트홀라의 Vault 전자지갑이나 DACS와 같은 전문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 제공업체에 보관 권한을 아웃소싱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므로 거래소 지갑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를 상당 부분 절약할 수 있다.
마케팅, 홍보 및 성장 전략을 잘 갖추면 거래소를 돋보이게 만드는 측면에서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깊이 들여다보면 마케팅은 우리가 단순히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어려운 법이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영업팀과 디지털 마케팅팀의 전략적인 플랜이 필요할 것이다.
바로 구현할 수 있는 몇가지 마케팅 전략들을 알아보자.
PR : 주요 암호화폐 관련 저널리스트, 팟캐스터 및 유투버들과의 관계를 구축하여 브랜드에 대한 미디어 노출을 생성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Emtwater와 Cision과 같은 PR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규모에 맞춰 저널리스트를 이용할 수 있다.
광고 : 우선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광고와 같은 전형적인 소셜광고를 사용하는 가장 흔히 알고 있는 방법이 있으며, Coinzilla 및 Cointraffic과 같은 전통적 암호화폐 네트워크를 통하여 배너 또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다. 또한 손쉽게 Outbrain과 같은 전문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통합하고 주요 타겟 고객들에게 광고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도 있겠다.
구매 전환율 최적화 (CRO) : AB테스트라고도 불리는 다변수 테스트를 사용해 랜딩페이지, 이메일 유입 경로, 웹사이트 버튼 색상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들을 테스트한다. 특히, 광고(e.g. 구글광고)와 함께 특정한 제품 구매 또는 액션을 유도하는 오퍼(e.g. 무료 전자책 다운로드)가 있는 랜딩페이지와 함께 사용될 때 강력하게 작용한다.
SEO : 사용자 의도에 초점을 맞춘 특정 키워드에 순위를 매긴다. Ahrefs 및 SEMrush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찾고 있는지, 검색 트래픽과 의도를 식별할 수 있다. (e.g. 누군가 "비트코인 구매"를 검색한다면, 이 이용자가 비트코인을 구매할 것이라는 의도를 예상하고 파악할 수 있다.)
현실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본인들의 거래소를 성장시키기 위해서 마케팅 쪽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수백가지가 있다. 2017~2020년의 기간 동안 많은 스타트업 거래소들이 "에어드롭"이라는 방법을 통해 본인들의 암호화폐를 마케팅하는 즉, 많은 ICO를 보았다. 그 외에 이메일 유입 경로, 관련 뉴스 간행물 또는 블로그 운영을 통한 아이디어 공유, 바이럴 마케팅, TV 광고, 리퍼럴 프로그램 등의 방법을 이용한다면 암호화폐 거래소가 활용되는 더 큰 기회가 될 것이다.
▶ 홀라엑스 대시보드 : dash.hollaex.com
▶ 비트홀라 웹사이트 : bithol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