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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엘라 Jan 20. 2024

마케팅 뷰자데

책에서 얻은  인사이트

데자뷰는 처음 보는 말인데 여러번 들어본 느낌이라면, 뷰자데는 여러번 들어본 말도 처음 보는 것처럼 보는 시각이다.

마케팅, 홍보, 광고, 브랜딩의 정의

°마케팅은 회사가 고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잘 알리고 믿게 하는 것

°홍보는 회사가 고객에게 전하는 메세지를 객관적인 제3자가 대신해 잘 알리고 믿게 하는 것

°광고는 마케팅 메세지를 반복해서 고객에게 알리는 것

°브랜딩은 고객 스스로가 회사에 대한 생각과 직감을 이야기하도록 만드는 것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인 상세창양행고백도에서는 광고를 고백이라고 표기한다. 진심을 담은 메세지를 전달하는 측면에서 닮아있을지도.

번역에는 언어 내 번역, 언어 간 번역, 기호 간 번역이 있다. 다능한 마케터는 번역의 경계가 없이 자유롭게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https://youtu.be/oGqCj0YaqAk?si=tfG2EQgFMwFDHAVg

https://youtu.be/5sMBhDv4sik?si=92jYXcgoeIAPE40t

https://youtu.be/B8rtaaTlGvo?si=6qCsRJpCHg85056U

https://youtu.be/JuB3diykmFs?si=LkX7hKauwTUUqwx5


마케터가 가장 잘 알아야 하는 3C 분석

마케팅 믹스: 마케팅의 4P를 일관성 있게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

메시지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관점에서'

브랜드는 태우다(to burn )라는 의미의 고대 노르드어 Brandr에서 비롯되었다. 과거 목장주가 가축에 각자의 낙인을 찍어 소유주를 표시했는데 이 낙인을 브랜드라고 부른다.

목이 마를 때 물이 마시고 싶다는 것은 니즈고, 삼다수를 마시고 싶다면 원츠다. 브랜딩은 니즈에서 원츠로 도약하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주의해야 할 숫자 감각과 이를 읽는 과정

https://www.i-boss.co.kr/ab-3207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innisfreeofficial?igsh=MXF1bHJpbGkxN3ZxOA==


세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atur_official?igsh=MXd1dm00bmhkb2ttNQ==


고프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oprokr?igsh=MWVmaGNqYzN2b3Z2dA==


고객과 함께하는 마케팅을 '프로세스 이코노미'라고도 부른다.

http://www.footballi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914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아닌 만들어진 이슈를 선점하는 것을 '하이잭 마케팅'이라 한다.

https://youtu.be/4pcsSjoe3hk?si=I3cScmb99znBUNe0

https://youtu.be/ayD-4nMnB44?si=HXiu2bDDjxczhqkm

아이웨어 브랜드 '클로떼'와 10대 밴드 '무드'를 깊게 이해해 보고자 했다. 이해의 끝에서 클로떼는 결국 '보는'브랜드고, 무드는 '듣는' 밴드였다. 본질을 들여다보니 '들어보다'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https://youtu.be/IWexpGI5vfA?si=igrnsi3PR1-k7O3m

CUO는 category use occasion 으로 고객이 브랜드를 어떠한 상황에 사용하는 지를 말한다.

네이밍의 '네'가지 요소

베스트(Best)보다는 하나의 장르(One of Kind)가 되기를 바랄게요.

좋은 마케터는 청개구리

디 효과(Lindy Effect)라는 것이 있다. 기술과 생각처럼 수명이 있지 않은 것은 지금까지 얼마나 오랫동안 살아남았는지를 보면 앞으로를 예측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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