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seph Im May 25. 2020

베네수엘라가 몰락한 이유

오늘은 베네수엘라 왜 몰락했나?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베네수엘라는 석유매장량이 전 세계 1위입니다. 베네수엘라에 주재원으로 나갔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기름이 너무 싸서 자동차를 마음껏 굴렸다는 말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수력발전으로 전력의 상당수가 공급되는 등 풍부한 자연 환경을 가진 나라로서, 사람으로 따지면 아주 부유한 부모의 유산을 충분히 받은 나라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상황을 보면 심각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최근 GDP를 살펴보면 2016년부터 계속해서 마이너스 십 몇 프로를 성장하다가, 2019년도에는 마이너스 25%가 성장하게 됩니다. GDP를 살림으로 보면 일정 규모의 경제가 되어야만 사람들이 살 수 있는데, 반대로 상당 부분의 살림 살이가 크게 망가지고, 2019년에는 1/4의 살림이 망가진 것으로 볼때, 현재 나라의 경제는 거덜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네수엘라를 보면 미국과 맞짱을 뜬다면서, 복지제도를 풍부하게 확장을 했다고 해서 과거 많은 정치인들이 열광적으로 좋아했고, 이를 우리 나라에도 적용하려고 했습니다. 지금은 초하이퍼인플레이션과 더불어서 배고픈 사람들의 강도와 살인이 시작되었고, 편의점 약탈은 물론이고 쓰레기통에서 음식을 구하고 있는 처지까지 다달했습니다.


베네수엘라는 1950년대 세계 4위의 GDP를 가진 나라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몰락되었는지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보다 제사한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통하여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계습니다. 


https://youtu.be/AdV04VRJtcc

작가의 이전글 장소에 따라 커피 가격이 달라지는 이유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