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seph Im Jun 25. 2020

중국이 꼬리를 내리면서 G2전쟁은 끝날 것이다

오늘은 G2와의 무역 분쟁과 홍콩 사태로 중국 더욱 더 고립되어 갈 것이라는 측면에서 중국 경제의 위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중국이 미국에 수출하는 제품은 대체가 가능한 부품이지만, 미국이 중국에 수출하는 제품은 대체가 거의 불가능한 핵심 부품이라는 점은 중국경제가 한계가 부딫히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중국이 미국과 정면으로 맞서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중국이 일방적으로 백기투항식으로 협상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은 셰일가스 개발로 인하여 에너지 자립국가가 되어서 더 이상 세계 곳곳에 경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미국은 본격적으로 중국에 대한 압박과 견제에 들어갔습니다. 주간조선에서 취재한 바에 따르면 미국은 3가지 측면에서 중국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증거는 백악관에서 공개한 보고서에 적시되었는데 이 보고서는 “중국의 근본적인 경제 개혁 및 정치적 개방에 대한 기대는 실패로 끝났다”며 “중국은 생명과 자유, 행복추구권에 대한 미국의 기본적인 신념을 흔드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중국의 도전을 저지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에 들어갔습니다. 무엇보다 미국 정부가 제1 목표로 삼은 것은 중국의 첨단기술 육성책인 '중국 제조 2025’ 프로젝트의 상징인 화웨이를 고사시키는 것입니다.


미국의 세 번째 전략은 반중 군사 블록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미국은 동맹국에 대한 연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mVDJu9wiues

작가의 이전글 중국경제 위기가 시작되었다 - 흔들리는 중국경제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