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Dec 05. 2019

해외여행:
유심vs.포켓 와이파이vs.데이터로밍

장기 여행자라면? 여러명이 함께 여행한다면? 해외여행 인터넷 사용 방법

해외여행을 가게 되면 여행지에 따라 준비물이 조금씩 달라진다. 하지만 나라에 상관없이 스마트폰은 길 찾기부터 현지 맛집 찾기, 번역, 관광지 입장권 예약까지 필수로 필요한 존재가 되었다. 해외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유심, 포켓 와이파이, 데이터 로밍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3가지 방법 모두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어 여행을 하는 나라에 따라, 여행 기간과 유형에 따라 유용한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그렇다면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을 여행하는 국가에 비해 데이터가 더 필요한 장기 여행은 어떤 방법이 유용할까? 여행 인원이 많아지면 또 어떻게 달라질까? 각 방법에 유용한 여행 방식을 알아보자.




1. 선불 유심


선불 유심은 현지 통신사에서 판매하는 유심을 핸드폰에 꽂아 제공되는 통화, 문자,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유심에 따라 현지 내 통화가 가능한 번호를 받을 수도 있어 현지 통화가 필요한 경우 유용하다. 또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어 장기 여행에 적합하다. 포켓 와이파이와 비교하자면 스마트폰 외에 별도의 기기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점도 선불 유심의 장점이다. 더불어 기존의 선불 유심은 상황에 따라 현지에서 데이터를 추가로 충전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일정 데이터 이상을 사용하면 저속으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상품이나 무제한 상품이 출시되어 이용이 더욱 편리해졌다.


하지만 대부분의 선불 유심은 핫스팟 이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여러 명이 데이터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유심을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또 현지 번호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한국에서 오는 전화나 문자를 받을 수 없어 신용카드 사용 문자 확인 등 필요한 경우에는 여행 중간 한국 유심으로 다시 교체를 해야 한다. 드문 경우이긴 하나 불량 유심으로 데이터가 터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 선불 유심 사용 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바로 사용할 스마트폰 단말기의 컨트리 락을 사전에 해제해 놓아야 유심 사용이 원활하게 가능하다는 점이다. 컨트리락이란 특정 국가 내에서만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한을 걸어둔 것인데, 이 컨트리락 해제를 위해서는 사전에 사용하는 통신사 고객센터에 해제 신청이 필요하다. 이 컨트리락이 걸려있다면 유심을 끼우고 가이드라인을 잘 따라도 제대로 데이터가 터지지 않는다. 따라서 유심을 구매한 경우에는 한국을 출국하기 전 해제가 되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이런 여행자에게 선불 유심을 추천!

장기간 여행을 계획한 여행자라면 선불 유심을 추천한다. 다른 방법에 비해 장기 사용 시 저렴한 것은 물론이고 현지 통화와 문자가 가능해 도난 등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사건, 사고에 대처하기 좋기 때문이다. 또 최대한 최초 가져가는 짐을 줄여야 하는 장기 여행의 특성상 챙겨야 하는 짐도 줄일 수 있다.




2. 포켓 와이파이


포켓 와이파이는 휴대용 와이파이 기기를 렌탈하여 들고 다니며 사용하시는 방법이다. 포켓 와이파이의 가장 큰 장점은 1개의 기기로 여러 명이 동시에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최대 10명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기기 발열 및 배터리 소모가 심해져 3~4명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 유심 또는 데이터 로밍과 달리 태블릿 등 어떤 기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반면, 휴대용 와이파이 기기를 항상 들고 다녀야 하고 기기도 스마트폰과 별도로 충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 유심 또는 데이터 로밍과 다르게 하루 단위로 계산하여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단기로 여행하는 3명 이상의 여행객에게는 유용할 수 있으나 기간이 길어질수록 비용은 비싸질 수밖에 없다. 더불어 공항 방문 시 해당 대여소에 방문하여 단말기 수령과 반납을 해야 한다는 점도 포켓 와이파이의 단점이다.


이런 여행자에게 포켓 와이파이를 추천!

2명 이상이 함께 여행 간다면 포켓 와이파이를 추천한다. 핫스팟이나 테더링 없이도 각자 와이파이에 접속하여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고, 포켓 와이파이 가격을 나눠낸다면 유심보다도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단 여러 명이 함께 여행한다 해도 장기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선불 유심이 더 유리할 수도 있다.




3. 데이터 로밍


데이터 로밍은 국내에서 사용하던 유심 그대로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가입하는 방법이다. 한국에서 보내는 문자와 전화를 모두 수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별도의 유심 구매나 기기 대여 없이 사용하던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는 점도 데이터 로밍의 장점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며, 기간별 또는 사용한 데이터 용량별 등 가격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그러나 여전히 선불 유심에 비해서는 여전히 비싼 가격이며, 사용하는 인원이 많다면 포켓 와이파이가 더 합리적인 가격에 사용이 가능하다. 또 사용 국가에 따라 데이터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여행자에게 데이터 로밍을 추천!

한국에서 수신되는 전화나 문자를 받아야 하는 출장객이라면 데이터 로밍을 추천한다. 또 신용카드 분실이나 복사 사고가 우려되는 분들에게도 신용카드 사용 알림 문자를 바로 받을 수 있는 데이터 로밍이 유용하다.






여행 상황에 맞는 인터넷 사용 선택 팁을 알아보았다. 해외여행자가 많아지며 유심과 포켓 와이파이, 데이터 로밍도 더욱 다양한 가격과 서비스의 상품들이 출시, 판매되고 있다. 같은 상품도 기간, 데이터양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본인 여행 계획에 맞는 방법과 가격을 잘 비교해서 선택하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최대 연 6.45% 근로장려금 적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