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Jul 23. 2020

한번에 성공하는 주차 공식

수학에만 공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처음 운전면허를 딴 초보운전자들을 도로에 나가기 두렵게 만드는 것이 2가지 있다. 바로 차선 변경과 주차이다. 그중에서 차선 변경은 일단 타이밍을 놓쳤더라도 돌아돌아 다른 코스로 목적지에 갈 수 있어 어떻게든 방법이 있는데, 주차는 답이 없다. 내 자동차 사이즈를 줄일 수도 없고, 그렇다고 주어진 주차 공간을 늘릴 수도 없으니 꾸준한 연습으로 실력을 키우는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한정된 공간에서 무작정 왔다 갔다를 반복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성공할 수 있는 주차 공식을 알아야 한다. 오늘은 초보운전자를 위한 성공하는 주차 공식에 대해 알아보자.



1. 전면 주차


먼저 초보들이 상대적으로 조금 더 쉽게 느낄 수 있지만 실제 주차를 해보면 굉장히 까다로운 전면주차부터 알아보자. 공간이 넓다면 전면 주차는 어떻게 해도 들어간다. 머리부터 들이미는 주차라 옆 차선을 밟을 수 있다거나 차들이 지나갈 수 있는 공간이 넓다면 자동차 앞머리를 크게 돌려 일단 들어가고 앞뒤로 왔다 갔다 하며 주차 라인 가운데를 찾으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국내 주차장은 공간이 넓지 않다는 것! 초보들이 한 번에 크게 돌려 칸 안에 들어갈 수 있을 만한 공간 확보가 되지 않는다. 그럴 때는 이렇게 해보자.


· 가능한 들어갈 자리와 거리를 두며 전진한다 (3m 이상이면 한 번에 들어갈 수도 있지만 이렇게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 주차장은 많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떨어져 주차를 시작하자!)

 · 운전자의 어깨가 들어갈 자리의 조수석 쪽 주차선과 일자가 되면 핸들을 들어갈 방향 쪽으로 모두 돌리고 전진한다.
 · 주차된 차의 뒤 범퍼에 최대한 가깝게 붙이고 세운다.

 ·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모두 돌리고 천천히 후진한다.
· 뒤에 주차된 차나 뒤 벽과 부딪히지 않을 때까지 후진하다 차가 들어갈 자리와 일직선이 되면(혹은 공간이 허락하는 한 일직선이 될 때까지 후진한 후) 차를 세우고 전진한다. 이때 핸들은 다시 반대 방향으로 1.5 ~ 3바퀴 정도 돌려준다.

· 차가 주차 공간에 모두 들어가면 주차 차선을 밟지는 않았는지, 옆 차와의 공간은 충분한지 체크하고 앞뒤로 차를 움직여 주차를 마무리한다.



2. 후면 주차


다음으로는 사실상 가장 많이 사용되는 후면 주차 공식에 대해 알아보자. 국내 대다수의 주차장은 후면 주차를 하도록 되어있다. 전면 주차가 가능한 곳이라도 주차 공간이 넓지 않기 때문에 향후 차를 뺄 때 조금 더 쉽게 나오기 위해 많은 운전자들이 후면 주차를 선호하는 것이기도 하다. 후면 주차는 T자 주차라고도 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주차 방법인 만큼 성공 공식을 잘 숙지하여 여러 번 연습해보길 바란다.

 · 주차된 차량과 50cm ~ 1m 정도 떨어진 거리로 전진한다.

· 운전자의 어깨가 들어갈 자리의 오른쪽 차선과 일자가 되면 차량을 세운다.
· 핸들을 들어갈 방향의 반대로 끝까지 돌리고 천천히 전진하다 나의 차량과 주차 공간의 앞 선이 45도가 되면 멈춘다. (45도가 되었는지 알기 힘들다면 사이드미러로 내가 들어갈 공간의 오른쪽 차량이 보이는지 확인한다)

·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끝까지 돌리고 천천히 풀어주며 후진한다.
· 차량이 주차공간에 잘 들어갔다면 핸들을 돌려 바퀴를 일자로 만들어주고 끝까지 후진한다.

· 이후 전면 주차와 마찬가지로 주차 차선을 밟지는 않았는지, 옆 차와의 공간은 충분한지 체크하고 앞뒤로 차를 움직여 차를 주차공간 가운데에 맞춰주고 주차를 마무리한다.



3. 평행 주차


마지막으로 많은 운전자들이 처음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평행 주차 공식을 알아보자. 사실 평행 주차가 다른 주차보다 어려운 점 중 하나는 평행 주차를 해야 하는 대다수의 경우, 뒤에서 기다리는 차가 있는 도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때문에 가능한 빠르게 주차를 하려고 급하게 핸들을 돌리다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평행 주차를 할 때는 침착하게 주차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행 주차를 한 번에 성공할 수 있는 공식은 아래와 같다.

· 주차된 차량과 약 50cm~1m 정도 간격을 두고 직진한다.

· 운전자의 어깨가 주차 공간 앞에 주차된 차량의 뒤 범퍼와 일직선이 될 때 세운다.
· 핸들을 왼쪽으로 1바퀴 돌리고 천천히 전진한다.

· 앞 차량과 내 차량이 45도 각도로 벌어지면 차를 세우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린다.
· 차의 뒷 바퀴 2개가 모두 주차라인에 들어오면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후진한다.

· 차가 주차공간에 완전히 들어오면 핸들을 제자리로 돌려 바퀴를 1자로 만들고 앞뒤로 움직이며 주차공간에 완전히 들어올 수 있도록 한다.




초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주차 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공식을 완벽히 숙지했다 해도 처음엔 한 번에 주차를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때문에 초반에는 운행하는 차가 많지 않은 공간에서 여러 번 시도를 해보며 내 차량과 주차 공간에 대한 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에 쑥 들어가는 폭풍 주차 실력을 완성하는 날까지 파이팅!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