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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Nov 02. 2021

인스타그램, 언제 올려야 할까?

가장 효율 좋은 컨텐츠 게시 요일&시간 찾는 법

SNS 마케팅을 하는 프로님들이라면 컨텐츠 기획 못 지 않게 고민되는 것이 있을 것이다. 바로 언제 올려야 할지, 게시 요일과 시간대를 정하는 것이다. 사실 짧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이라 해도 컨텐츠를 기획하고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해시태그와 문구를 정하는 것까지 여간 공수가 드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힘들게 만든 게시물이 도달도 낮고 반응이 전~혀 없다면 마케팅 성과는 둘째 치고라도 이보다 더 힘 빠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출퇴근 시간대와 점심시간이 비교적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 평일보다는 주말이 더 많은 사용자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한다고 한다. 정말 그럴까? 그렇다면 모든 기업의 마케터들이 비슷한 시간대에 우르르 몰려 게시물을 올릴 텐데 그 치열한 경쟁의 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그냥 일반론 말고 우리 기업 계정의 팔로워를 제대로 저격할 수 있는, 가장 효율 좋은 컨텐츠 게시 요일과 시간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오늘의 엠포스 - [인스타그램, 가장 효율 좋은 업로드 요일과 시간] 미리 보기

1. 해외의 리서치 결과에서는?

2. 나의 팔로워들이 주로 활동 시간대는?

3. 조금 더 편리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해외의 리서치 결과에서는?


인스타그램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 있는 마케팅 채널이다. 효율 좋은 요일과 시간대에 업로드를 하고 싶은 마케터들의 고민은 세계 공통인지… 해외의 다수 마케팅 관련 서비스 또는 소프트웨어 업체에서도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언제 올려야 할지'에 대한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인스타그램 스케줄링 서비스, Latergramme

    ☆ 결과: 수요일 오후 5시

    - 게시물 올리기 좋은 요일 : 수요일

    - 게시물 올리기 좋은 시간 : 오후 5시, 오전 2시 ▶ 포스팅된 게시물은 더 적고 그래서 좋아요 경쟁은 덜 한 편


디지털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서비스, Hubspot

    ☆ 결과

    - 게시물 올리기 좋은 요일 : 목요일

    - 게시물 올리기 좋은 시간 : 오후 2시 ~ 3시 ▶ 그러나 CDT 기준이라 한국 시간으로는 새벽 4시?

    - 게시물 올리기 좋은 요일별 시간

    : 월요일 오전 11시, 오후 5시 / 화요일 오전 9시 ~ 6시 / 수요일 오전 11시 ~ 오후 3시 / 목요일 오후 4시

      금요일 오전 9시 ~ 오후 4시 / 토요일 오전 11시 / 일요일 오전 10시 ~ 오후 2시


소셜미디어 설루션, Sprout Social

    ☆ 결과

    - 게시물 올리기 좋은 요일&시간

    : 화요일 오전 11시 ~ 오후 2시 / 월 ~ 금요일 오전 11시 ~ 오후 12시


다수의 리서치 결과를 조합해 보면 가장 효율 좋은 인스타그램 업로드 요일과 시간은 화/수/목요일, 오후 12시 전후다. 하지만 아무리 공신력 있는 리서치 기관의 조사 결과래도 이 결론을 그대로 믿기에는 어폐가 있다. 먼저 각 조사 기관마다 내놓은 결론이 매우 산발적이다. 모두 꽤 많은 표본을 가지고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만족만 할 만 결론이 나오지 않았다. 또 전 세계에서 업로드된 게시물을 기준으로 하는 만큼 국내 소비자를 대상을 마케팅을 하고 있는 프로님이라면 이 결과가 전~혀 들어맞지 않을 수 있다. 더불어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의 종류에 따라서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실제 Affde.com에서는 기술 산업, 교육 부문, 미디어 산업, 의료 산업, 금융 부문, 비영리, 소비재로 나눠 각 산업 분야의 마케터가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올리기 좋은 요일과 시간을 소개했다. 산업에 따라 요일은 물론, 시간도 꽤 많은 차이가 있는 산업이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여기]를 확인해 보시길.



나의 팔로워들이 주로 활동하는 시간대는?

리서치 결과로도 이렇게나 효율적인 요일과 시간대가 다를진대, 기업별로도 팔로워들에게 어필하는 요일과 시간대가 다르지 않을까? 그렇다면 프로님이 진짜 ☆나의 팔로워☆에게 제대로 어필할 수 있는 요일과 시간대는 언제일까? 그건 바로 인스타그램 인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HOW TO

[인사이트] → [총 팔로워] → 가장 하단 [가장 활동이 많은 시간]


팔로워의 [가장 활동이 많은 시간]에서는 요일별, 시간별로 나의 팔로워가 활동하는 시간 차트를 보여준다. 예시 이미지의 계정은 요일 기준으로는 토요일을 제외하고 일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팔로워의 활동 비율이 비슷해 특별히 올리기 좋은 요일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시간 기준으로는 오후 6시부터 자정인 0시가 활동이 가장 많은 시간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같은 시간대라도 살펴보면 월요일과 토요일에는 6시 ~ 9시가, 나머지 요일은 9시부터 자정이 더 활동이 많다. 따라서 예시의 계정은 나의 팔로워에게 더 많은 도달과 반응을 이끌어내고 싶다면 월요일 오후 6시 ~ 9시,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후 9시 ~ 자정에 게시를 발행하거나 해당 시간대에 미리 예약을 해두는 것이 좋다. 더불어 데이터 확인 전 팔로워 메뉴 상단의 데이터 날짜 기준을 변경하면 더욱 풍성하거나 세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


단, 이 방법은 한 가지 단점이 있다. 바로 팔로워 100명 이하로는 위의 인사이트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계정 운영 초창기라 팔로워가 적은 프로님이라면 100명까지는 팔로워를 모집한 후 인사이트 분석을 권한다.



조금 더 편리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팔로워 인사이트는 꽤 유용하다. 나의 팔로워에게 제대로 어필할 수 있는 요일과 시간대를 대략적으로라도 알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정확한 시간대를 조금 더 편리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인스타그램 마케팅 솔루션, 빅셜을 이용해 보자.



빅셜에서는 조금 더 자세하게 지난 한 달 동안 나의 팔로워의 주요 사용 시간대를 직관적인 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누구나 한눈에 알 수 있듯이 옅은 연보라에 가까울수록 팔로워가 덜 활동하고, 짙은 보라에 가까울수록 팔로워가 더 활동하는 시간대다. 높은 활동대의 시간만을 골라보고 싶다면 하단 바를 움직여 원하는 높은 비율의 활동 시간대만 골라볼 수도 있다.



빅셜이 편리한 이유를 한 가지만 더 이야기하자면, 화면에 노출되고 있는 데이터가 모두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점. 매일 리포트에 치여사는 마케터라면 이 기능이 얼마나 소듕한 것인지 모를 리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미 여러 번 언급했지만 빅셜은 지금 무료다. 가입만 해두면 이 기능들을 당장 내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빅셜의 경우에도 인스타그램과 동일하게 팔로워 100명 이상인 경우에만 데이터 제공이 가능하다)




앞서 소개한 팔로워의 주요 활동 요일이나 시간대 외에도 팔로워들의 주요 국가나 도시 등의 지역 데이터와 성별, 연령대 등의 인구 구분 데이터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잘 활용하여 마케팅 타깃층에 맞게 채널 운영이나 컨텐츠 컨셉 방향을 조정해 볼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한 빅셜에서도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지역, 인구 구분 데이터 등을 보기 좋게 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니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힘들게 만든 게시물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시도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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