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초용어 사전
SEO
(Search Engine Optimizaton)
#검색 상단 노출
검색 포털 네이버와 구글은 모두 양질의 컨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해 개별 노출 알고리즘에 따라 운영되고 있어요. 따라서 채널이나 사이트를 상단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각 검색 엔진의 최적화 기준에 맞추는 작업이 필요해요. 이렇게 채널, 사이트 등을 알고리즘에 따라 검색 사이트 상단에 노출시키고자 하는 작업이 SEO예요. SEO는 간단히 말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해요. SEO를 위해 관련 중요 키워드 사용, 멀티미디어 요소 추가, URL 최적화 등을 적용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공유 등으로 높은 권위와 품질의 다른 사이트가 자사 채널을 언급, 공유 등을 하도록 할 수 있어요. SEO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지난 컨텐츠,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어요.
AEO
(App Event Optimization)
#상호작용이 높은 사용자를 타겟팅
AEO는 앱 이벤트 최적화를 의미해요.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등 특정 행동에 반응할 사용자에게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에요. AEO를 통해 특정 타깃에 광고를 집행하니 광고 반응도 높아지며 효율적인 타겟팅을 실천할 수 있어요. 더불어 웹이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이 SEO라면 앱이 앱스토어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을 ASO(App Store Optimization)라고 해요. ASO에 대해서는 추후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Funnel
#소비자의 유입부터 전환
퍼널(Funnel)은 직역하면 '깔때기'를 말해요. 생활 속에서 깔때기를 액체나 가루처럼 흐르기 쉬운 것을 좁은 구멍에 넣을 때 사용하는 것이라면 마케팅에서는 수많은 데이터를 전환까지 이끌어내도록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에 사용되는 용어에요. 즉 마케팅에서 퍼널은 소비자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이끌어내는 단계를 말하며 소비자가 어느 포인트에서 이탈하고 전환하는지 개선점을 찾는 과정을 퍼널 분석이라고 해요. 가장 잘 사용되고 일반적인 퍼널 분석은 소비자의 행동을 기업의 관점에서 관찰한 흐름으로 AIDA의 모습이에요. AIDA는 A 인지, I 이해, D 욕망, A 구매로, 소비자가 상품, 서비스를 인지하고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을 말해요.
로그분석
#웹사이트 내 정보 분석
로그분석이란 웹사이트 내 사용자들의 운영 및 방문 행태에 따른 정보를 분석하는 것을 말해요. 로그 분석을 통해 방문자 수, 유형, 접속 통계 등을 파악하여 향후 웹사이트 문제 해결, 유지 관리 등의 패턴을 식별하기 편리해요. 예를 들어 어떤 채널을 통해 방문자가 많이 유입되었는지, 해당 채널의 SEO 개선, 광고 비용을 증대하는 등을 적용해 볼 수 있어요. 또 일부 페이지에서 많은 사용자가 이탈한다면, 해당 페이지의 UI 등을 재점검하고, 또 이동 흐름을 체크해 볼 수 있어요. 웹페이지 로그분석의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얼마 전 소개한 '해적 지표', AARRR 프레임 워크가 있어요. AARRR 프레임 워크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곳]을 확인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