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을 운영하다 보면 프로필 옆에 파란색 체크를 종종 볼 수 있다. 파란 체크의 정식 명칭은 인증 배지(Verified Badge)로 주로 유명인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인증 배지는 공인 또는 브랜드를 나타내는 계정은 사칭의 위험이 높아, 인스타그램에서 구별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방침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 인증 배지는 어떻게 달 수 있는 걸까? 오늘 엠포스에서는 인스타그램 인증 배지를 얻기 위한 과정과 신청방법을 알아보겠다.
인스타그램 인증 배지 기준
인증 배지를 받으려면 어떠한 기준이 있을까? 인스타그램에서 공개한 인증 배지를 얻기 위한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계정은 실제 인물, 기업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어야 한다. (진정성)
2. 해당 계정은 사람 또는 비즈니스의 고유한 존재여야 한다. (독특성)
3. 개인적인 인스타그램은 인증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잘 알려져 있거나 하나의 브랜드 또는 독립적인 존재를 나타내야 한다. (공공성)
4. 공개된 계정이어야 하며, 프로필 사진과 하나 이상의 게시글이 있어야 한다. (완전성)
인증 배지를 얻기 위한 팁!
인증 배지를 얻기 위해서는 본인을 홍보할 수 있는 컨텐츠를 자주 올려야 한다. 이유는 위의 언급한 인스타그램 기준에서 알 수 있듯이, 인스타그램이 인증 배지를 주기 전 계정에 대해 검토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된 일화로는 가수 성시경이 인스타그램 인증 배지를 한동안 얻지 못한 웃픈 사연이 있다. 성시경은 인증 배지를 얻기 위해 본인의 여권 사진까지 제출하는 등의 노력을 했지만 계속해서 인증 배지를 얻지 못했다. 그 이유는 성시경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요리 사진만 업로드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업로드된 요리 사진만으로는 성시경임을 증명할 수 없었고, 인스타그램은 성시경의 여권을 주운, 성시경을 사칭하는 사람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처럼, 인스타그램에 본인임을 알 수 있고 본인을 홍보할 수 있는 콘텐츠를 올려야 계정을 원활히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인증 배지 신청 방법
인스타그램 인증 배지를 얻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접속 후 아래와 같은 과정이 필요하다.
◇HOW TO
1. 인스타그램 [설정] - [계정] - [인증 요청] 클릭
2. 이름 입력 후 필요한 신원 확인 양식 작성 (검색 아이디 및 이름 / 별칭 / 계정 카테고리 / 신분증 사진)
파일 첨부 후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인증 요청 제출됨이라는 알림과 함께 신청이 완료된다. 인스타그램에서 해당 요청을 검토한 후 인증 여부를 알림으로 보내주는데, 만약 요청이 거부되면 30일 이내 다시 요청을 제출할 수 있다.
*인증 배지 요청을 여러 번 한다고 반드시 인증이 되는 것은 아니며, 결정에 대한 알림을 받기 전 인증 배지를 여러 번 신청하면 신청이 취소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자.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인증 배지의 기준부터, 인증 배지를 얻기 위한 팁, 마지막으로 신청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인증 배지를 얻는다면 사칭의 위험을 줄이고 공인, 브랜드를 나타내는 인스타그램임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컨텐츠에는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과, 쉐도우 밴은 무엇인지 등 인스타그램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