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Feb 07. 2022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법

일반적인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는 빽빽한 줄글로 쓰기 때문에 면접관들이 프로젝트나 결과물에 대한 상세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다. 하지만 '포트폴리오'의 경우 형식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나의 경험 및 커리어를 사진, 표,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대신에 이러한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그렇다면 나만의 능력과 개성을 한 번에 담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오늘 엠포스와 함께 취업 및 이직에 도움이 되는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을 알아보자.



포트폴리오 작성 요령 팁

포트폴리오에 들어가야 할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첫 번째는 자기소개, 두 번째는 프로젝트, 세 번째는 그 외 경력사항이다. 그럼 각 항목마다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알아보자.



1) 자기소개

먼저 자기소개 단락에서는 나의 간략한 프로필 (이직의 용도라면 경력 연차 및 포지션)을 기입하면 된다. 포트폴리오에 쓰는 자기소개는 길게 나열하는 것보다 짧고 간단하면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1-2문장으로도 충분하다. 나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카피처럼 적어보는 것도 좋다. ex) 00의 강점이 있는, ~한 마케터



2) 프로젝트

프로젝트 단락에는 내가 강조하고 싶은 핵심 역할 및 능력을 위주로 정리하면 좋다. 성과가 좋았거나 나의 참여 비중이 높았던 프로젝트 위주로 3-4개 정도 골라, 역량이 잘 드러나게끔 정리하면 좋다. 프로젝트별 슬라이드에는 프로젝트 개요 / AS-IS → TO-BE / 담당 역할 및 성과 등의 내용을 넣어주자.



3) 그 외 경력사항

프로젝트 단계에서 상세히 보여주었다면, 경력사항 단계에서는 추가로 언급하고 싶은 (위 단락에서 언급하지 않은) 프로젝트나, 경력 사항에 대한 내용을 넣어주면 좋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대외활동, 인턴 경험, 아르바이트 경험 등이 될 수 있다.

다만 앞서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으니 추가적인 프로젝트도 비슷한 비율로 작성한다면 좀 더 방대하게 느껴질 수 있다. 




포트폴리오 작성 시 알아두면 좋은 Check Point!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으로 PPT로 작성하여 PDF로 첨부하기 때문에 템플릿 및 레이아웃은 되도록 깔끔하게 정리되면 좋고, 디자인에 시선이 집중되지 않도록 배경은 무채색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포트폴리오는 나의 개성을 표현하는 자유 양식인 만큼,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그 형식을 사용해도 좋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면서 하단의 세 가지도 꼭 같이 기억하여 작성하자!



수치를 통해 구체적인 성과 보여주기

프로젝트 성과는 수치를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


시각화와 가독성에 신경 쓰기

줄글로만 표현하기보다는 표, 그래프 등을 사용한다면 더 다채로운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다.


컨셉

나의 강점을 표현할 수 있는 컨셉을 정해 디자인이나 소제목에 활용하자.





여기까지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살펴보았다. 최근 MZ 세대는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개인 SNS나 노션과 같은 온라인 툴을 활용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공개를 하기도 한다. (인사담당자나 헤드헌터들이 적극적으로 취업 및 이직 제안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 이처럼 포트폴리오 양식에는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기 때문에, 나의 업무 능력과 커리어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어떤 형식의 포트폴리오를 설정할지 고민이 필요한 것 같다. 포트폴리오 작성은 본격적인 취업 및 이직 전선에 들어가기 전에, 작성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료들도 그때그때 모아두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마케팅 꿀팁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하나의 주제로 보기 쉽게,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