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한다. 그중에서도 '쇼핑태그' 기능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쇼핑태그란, 인스타그램 shop 페이지를 개설하면 피드와 스토리를 통해 상품 및 가격을 보여줄 수 있고, 클릭하면 바로 자사몰에 넘어가 손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특히나 인스타그램 shop이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주제에 맞춰 큐레이션 해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쇼핑 공간을 제공하여 인기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어요. 더불어 수수료가 무료여서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 않고 브랜드 규모에 상관없이 활용할 수 있어 기업, 브랜드 내에서도 많이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예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는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해요.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란, 쉽게 말해 인스타그램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기능이에요. 태그를 추가하면 해당 상품이 있는 쇼핑몰로 넘어갈 수 있는데요. 쇼핑 태그 클릭 시에는 상품명 및 가격과 판매하는 해당 쇼핑몰을 확인할 수 있어요. 쇼핑 태그는 게시물 내 사진 한 개에 최대 5개를 추가할 수 있으며, 전체 게시물 내에서는 최대 20개까지 게시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는 어떠한 장점을 지니고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쇼핑태그의 첫 번째 장점은 상품, 가격, 판매처 등을 바로 알 수 있다는 것이에요. 쇼핑 태그 클릭 시 바로 쇼핑몰로 이동하여 소비자들의 시간을 절약시켜주어 추가적인 탐색이 필요가 없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잠재 고객들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고 신규 고객을 모집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두 번째 장점은 비용에 있어 제약이 없다는 것이에요. 수수료가 무료이기에 자본력과 규모에 관계없이 스타트업, 소규모 브랜드 등이 비용 부담 없이 쇼핑 태그를 활용해 상품 및 가격을 보여줄 수 있고, 자사몰로 바로 연결해 제약 없는 기능으로 다가오고 있어요.
마지막 장점은 바로 매출 증가예요. 미국 식재료 브랜드 타임은 쇼핑태그 활용 후 트래픽이 44% 증가하였으며, 미국의 의류 브랜드 LULUS는 쇼핑 태그 사용 후 1200건 주문, 10만 회 이상의 클릭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었어요. 국내에서는 에잇세컨즈, 빈폴, 라네즈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하는데요.
첫 번째 조건은 제품이 상거래 정책, 이용약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등의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에요.
두 번째 조건은, 제품을 파는 웹사이트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비즈니스가 지원되는 시장에 속해 있는지도 검토해야 해요.
이 모든 조건이 확인되었다면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을 통해 인스타그램 쇼핑을 시작할 수 있어요.
1.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 개설
2. 페이스북 페이지에 shop 클릭
3.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
4. 쇼핑 기능 신청
5.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에서 shop을 클릭 후 제품 추가 및 저장
6. 검토 완료 및 인스타그램 사진에 제품 태그 적용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가 무엇인지, 쇼핑태그의 장점,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마케팅에 빼놓을 수 없는 인스타그램! 오늘 소개해 드린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잠재 고객들의 구매력을 높이고 신규 고객도 유치하여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엠포스는 다음에 인스타그램 꾸미기 시리즈 2 컨텐츠로 돌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