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Feb 09. 2022

쇼핑태그 누르면 자사몰로 이동!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한다. 그중에서도 '쇼핑태그' 기능이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쇼핑태그란, 인스타그램 shop 페이지를 개설하면 피드와 스토리를 통해 상품 및 가격을 보여줄 수 있고, 클릭하면 바로 자사몰에 넘어가 손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특히나 인스타그램 shop이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주제에 맞춰 큐레이션 해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쇼핑 공간을 제공하여 인기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어요. 더불어 수수료가 무료여서 많은 자본이 필요하지 않고 브랜드 규모에 상관없이 활용할 수 있어 기업, 브랜드 내에서도 많이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예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는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해요.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란?


이미지 출처 : 인스타그램 블로그 (https://business.instagram.com/blog/introducing-shops-on-instagram)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란, 쉽게 말해 인스타그램을 통해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기능이에요. 태그를 추가하면 해당 상품이 있는 쇼핑몰로 넘어갈 수 있는데요. 쇼핑 태그 클릭 시에는 상품명 및 가격과 판매하는 해당 쇼핑몰을 확인할 수 있어요. 쇼핑 태그는 게시물 내 사진 한 개에 최대 5개를 추가할 수 있으며, 전체 게시물 내에서는 최대 20개까지 게시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쇼핑태그는 어떠한 장점을 지니고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장점


인스타그램 쇼핑태그의 첫 번째 장점은 상품, 가격, 판매처 등을 바로 알 수 있다는 것이에요. 쇼핑 태그 클릭 시 바로 쇼핑몰로 이동하여 소비자들의 시간을 절약시켜주어 추가적인 탐색이 필요가 없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잠재 고객들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고 신규 고객을 모집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두 번째 장점은 비용에 있어 제약이 없다는 것이에요. 수수료가 무료이기에 자본력과 규모에 관계없이 스타트업, 소규모 브랜드 등이 비용 부담 없이 쇼핑 태그를 활용해 상품 및 가격을 보여줄 수 있고, 자사몰로 바로 연결해 제약 없는 기능으로 다가오고 있어요.


마지막 장점은 바로 매출 증가예요. 미국 식재료 브랜드 타임은 쇼핑태그 활용 후 트래픽이 44% 증가하였으며, 미국의 의류 브랜드 LULUS는 쇼핑 태그 사용 후 1200건 주문, 10만 회 이상의 클릭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었어요. 국내에서는 에잇세컨즈, 빈폴, 라네즈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shop 개설 조건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하는데요.


첫 번째 조건은 제품이 상거래 정책, 이용약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등의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에요.


두 번째 조건은, 제품을 파는 웹사이트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해요.


마지막으로, 비즈니스가 지원되는 시장에 속해 있는지도 검토해야 해요.


이 모든 조건이 확인되었다면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을 통해 인스타그램 쇼핑을 시작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shop 사용 방법



1.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 개설


2. 페이스북 페이지에 shop 클릭


3.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


4. 쇼핑 기능 신청


5.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에서 shop을 클릭 후 제품 추가 및 저장


6. 검토 완료 및 인스타그램 사진에 제품 태그 적용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가 무엇인지, 쇼핑태그의 장점,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마케팅에 빼놓을 수 없는 인스타그램! 오늘 소개해 드린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잠재 고객들의 구매력을 높이고 신규 고객도 유치하여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엠포스는 다음에 인스타그램 꾸미기 시리즈 2 컨텐츠로 돌아올게요!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이달의 마케팅 트렌드 이슈 핵심 요약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