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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Mar 28. 2022

네이버 검색광고의 종류를 알아보자!

여기 노출되는 광고는 무슨 상품이지?

우리나라 네티즌들은 어떤 검색엔진을 주로 사용할까? 전 세계적으로는 구글의 점유율이 매우 높지만 국내에서는 아직도 그리고 여전히 네이버가 가장 점유율이 높다. 지난해에도 평균 56% 정도로 2위인 구글에 비해 20%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그래서 국내에서 마케팅, 특히 검색 마케팅을 하고자 한다면 절대 네이버를 빼놓을 수 없다. 때문에 이미 많은 기업들이 네이버 검색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당장 네이버에 키워드 하나만 검색해 봐도 다양한 영역에 여러 광고들이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프로님이 광고하고자 하는 브랜드, 서비스, 또는 상품은 네이버의 어떤 광고를 이용해야 할까? 또 그 광고는 어디에 노출이 될까? 오늘은 네이버 검색 광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사이트 검색광고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사이트 검색광고'부터 알아보자. 사이트 검색광고는 소비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다. 네이버의 통합검색 결과 중 파워링크 또는 비즈 사이트 등의 영역에서 보실 수 있는 광고가 사이트 검색광고. 사이트 검색광고는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 외에도 검색 탭,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 등의 검색 매체 영역과 블로그, 카페 등의 콘텐츠 매체에 노출이 되고 더불어 네이버 외의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의 네이버 제휴사 페이지에서도 노출이 된다.


당연히 소비자는 정보가 필요하거나 혹은 구매 의사가 있는 키워드를 검색할 테니 이 키워드와 관련된 우리 사이트가 (가능한 상단에) 노출된다면 매출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예를 들어 프로님이 샐러드 구독 서비스를 위한 마케팅을 한다면 키워드 '샐러드', 더 상세히 들어간다면 '샐러드 구독' 키워드에 우리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사이트 검색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단, 단순히 광고비를 지급한다고 바로 해당 키워드에 광고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아니다. 프로님의 경쟁사부터 샐러드를 포함하여 수많은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업체, 그리고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을 홍보하는 기업까지, 국내 수많은 기업들이 모두 프로님과 같이 그 키워드를 노리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해당 키워드의 입찰을 통해 더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광고주의 광고가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네이버 검색광고의 대다수가 이러한 입찰 방식을 거친 치열한 경쟁을 통해 광고를 노출하고 있다. 따라서 광고 비용 역시 키워드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검색광고의 키워드 단가를 보는 법은 추후 별도로 자세히 다뤄보겠다.



쇼핑 검색광고

다음은 '쇼핑 검색광고' 알아보겠다. 사이트 검색광고가 특정 키워드 검색 시 우리 사이트를 노출시켰다면, 쇼핑 검색광고는 아예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자체를 노출시키도록 하는 광고이다'네이버 쇼핑' 영역에 노출되는 상품 중 하단에 [광고]라고 붙은 것들이 이것. 네이버 쇼핑 영역은 사실 광고 없이도 노출이 가능한 영역이다. 다만 소비자는 어떤 상품을 검색해 볼 때 결과로 나온 모든 상품을 눌러보지 않는다. 당연히 상단에 노출될수록 더 많은 소비자가 클릭할 테고 더 많은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많은 광고주들이 쇼핑 검색광고를 이용한다. 쇼핑 검색광고는 일단 통합검색 결과 중 네이버 쇼핑 영역 상단에 최소 2개, 쇼핑 검색 결과 중 상품 리스트 영역 상단과 중단에 최소 3개씩 광고가 노출된다. 또 일부 키워드는 이미지 검색에서도 상단에 쇼핑 검색광고가 노출된다.


일부 전문가들은 광고 없이도 네이버 쇼핑 영역에 자사 상품을 상단 노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사실 쇼핑 광고의 상위 노출은 피드가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이 피드를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쇼핑 광고 상단 노출의 노하우. 하지만 막상 상품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 피드 관리가 참 머리 아픈 일이 된다. 지난 콘텐츠를 통해 피드 관리를 조금 더 쉽고 편하게, 그리고 무엇보다 네이버의 기준에 딱 맞춰 상단으로, 더 상단으로 우리 상품을 끌어올려 줄 솔루션 <피드메이커>를 소개한 적이 있다. 매출을 끌어올리는 피드 관리를 쉽게 하고 싶다면 참고해 보자.



콘텐츠 검색광고

콘텐츠를 활용한 '콘텐츠 검색광고'를 알아볼 차례다! 콘텐츠 검색광고는 간단한 설명과 링크 또는 이미지로 구성된 다른 광고와 달리 줄글 형태의 콘텐츠를 광고 소재로 사용한다. 때문에 다른 광고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고, 또 양질의 정보를 통해 소비자에게 신뢰도를 높일 수도 있다. '파워 콘텐츠'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기존에는 키워드 검색 시 블로그, 카페 등의 콘텐츠 부분 상단에 따로 노출이 되어있었지만 현재는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는 브랜드 콘텐츠 영역에서 최소 2개가 노출되고 있다.



브랜드 검색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이라면 사이트 검색과 함께 '브랜드 검색'도 놓칠 수 없다. 브랜드 검색은 말 그대로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광고'를 말한다. 또 노출된 광고에는 현재 우리 기업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모션 또는 SNS 계정 등 우리가 전달하고 싶은 최우선 정보 몇 가지를 더 광고에 포함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 브랜드 검색은 같은 영역에서 최소 2개 이상의 광고가 노출되는 다른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과 달리 딱 브랜드 1개만 노출이 된다. 그래서 다른 검색광고는 제쳐두고라도 브랜드 검색은 광고를 유지하는 경우가 꽤 있다. 만일 동일한 키워드를 브랜드명으로 사용하는 기업이 있다면? 네이버에서는 이에 대해 '검색 사용자의 검색의도가 상당히 높다고 판단되는 브랜드가 광고'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만일 의도가 비슷하거나 차이가 나지 않으면 우리와 상대방 모두 광고가 불가능하다고 한다. 이외에도 브랜드 검색 키워드의 등록 기준을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곳>을 참고하자!



플레이스 광고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경우라면 이 '플레이스 광고'를 눈여겨보자. 사실 네이버 검색광고를 할 생각이 없으셔도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면 꼭 네이버의 스마트 플레이스는 등록하시는 것이 좋다. 네이버의 스마트 플레이스는 네이버에 우리 업체의 영업시간, 가격, 연락처, 주소 등 기본 정보를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곳이다. 신규 등록을 해놓으면 검토 통과 후 바로 다음날부터 네이버에 우리 업체가 검색된다. 때문에 사업 초창기에도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하신다고 해도 고객이 우리 업체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편하게 그리고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이 되어준다.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지역 업체들은 관련 키워드 검색 시 '플레이스' 영역에 노출된다. 플레이스 광고는 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다른 지역 업체들보다 더 상단에 우리 업체를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이다. 플레이스 광고 역시 쇼핑 검색광고와 마찬가지로 꼭 광고가 아니어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어떤 조건들이 필요한지는 추후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역소상공인광고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지역 소상공인 업체라면 더 저렴한 지역소상공인광고를 이용할 수도 있다. 광고비는 유효 노출당 1원(현재 이벤트 중으로 노출당 0.5원)으로, 실제 사용자에게 노출된 경우에만 과금이 된다. 또 하루 최대 3 만회까지만 광고 노출이 제한되어 있는데, 이는 다시 말하자면 하루에 최대 3만 원까지만 광고비가 사용된다는 말이다. 사실상 현재 나와있는 검색광고 중 가장 저렴하다고도 할 수 있다.

노출되는 위치는 네이버의 뉴스, 블로그 등 콘텐츠 페이지에 '동네플레이스'로 노출이 되고, 등록 가능한 업종은 성인 업종을 제외한 음식점, 생활편의, 학원, 스포츠/레저/체험 등으로 제한되어 있다.






네이버의 검색광고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클릭초이스플러스와 클릭초이스상품광고가 더 있는데, 이 상품들은 일부 업종에 한해서만 광고 진행이 가능하다. 클릭초이스플러스는 펜션, 포토스튜디오, 파티이벤트기획, 유아용품 대여 업종만, 클릭초이스상품광고는 패션의류, 패션잡화, 쥬얼리 업종만 광고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니 관련 업종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면 참고하자! 검색 광고(SA)가 있으면 디스플레이 광고(DA)도 있을 것! 다음 컨텐츠에서는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 종류들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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