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Mar 30. 2022

'별다꾸' 트렌드 인기, 유통업계의 패꾸 마케팅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신발 꾸미기, 폴라로이드 꾸미기, 휴대폰 꾸미기 등 각종 꾸미기가 각광받는 요즘, '별다꾸' (별걸 다 꾸민다) 하는 트렌드가 인기이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물건들은 남들과는 다르게, 조금 특별하게 취향과 개성을 적극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MZ 세대 특성이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MZ 세대들을 사로잡기 위해 유통업계도 기존 우리가 알고 있는 패키지를 조금 더 특별하게 꾸며 재출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어떠한 '패꾸' (패키지 꾸미기)를 선보이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캐릭터를 활용한 패꾸 마케팅


✔코카콜라


이미지 출처 :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2022년 호랑이해를 맞아 '코카콜라 타이거 패키지' 한정판을 출시하였다. 이는 소중한 사람들과 새해의 행복을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담았으며, 검은 호랑이 캐릭터를 활용한 패꾸 마케팅이다! 코카콜라는 올해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다양한 패꾸 마케팅을 선보여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아왔는데. 코로나 이후 일상 회복에 대한 희망을 담은 '코-크 시티 패키지', '12 간지를 활용한 메시지 패키지', '선물을 받은 느낌을 주는 '코카콜라 리본 패키지' 등이 그 예이다. 앞으로도 코카콜라가 어떤 특별한 패꾸로 많은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뿜어내게끔 할지 주목되고 있다.


✔ SPC 삼립 '보름달빵'

이미지 출처 : SPC 삼립

토끼 캐릭터 '김토끼' 일러스트를 담은 보름달빵 2종을 출시하였다. 김토끼는 응원과 위로를 전하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MZ 세대에게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이다. 김토끼의 특성을 담은 행운 메시지 캐릭터 스티커도 랜덤으로 담겨있다고 한다.




색깔을 활용한 패꾸 마케팅


식품 패키지는 '검은색'이 비위생적으로 탄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게끔 하여 사용이 금기시되어 왔는데. 최근, 식품업계는 '검은색'이 특이하면서도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져다준다고 하여 '검은색'을 사용하여 꾸미기를 하는 모습이 늘어나고 있다.


✔농심 '새우깡 블랙'

이미지 출처 : 농심

농심은 '새우깡' 출시 50주년을 기념하여 '블랙'을 입힌 패키지를 기획하였는데. 오히려 검은색으로 꾸며진 패키지가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면서도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인식이 입혀져 2주 만에 220만 봉지를 넘게 팔만큼 매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고 한다.


이외에도 BBQ의 '까먹(물)치킨, 롯데리아 '블랙오징어버거' 등 '검은색'을 활용한 패꾸 마케팅이 활발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여기까지 패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양한 제품들 사이에서 특이하고도 신선한 캐릭터, 컬러 등을 사용해 패꾸 마케팅 열풍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매출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도 있다. 꾸미기를 통해 개성을 드러내고, 오히려 희소성을 나타낼 수도 있게끔 하는 패꾸 마케팅, 마케팅에 적용해 보는 것 어떨까? 다음 컨텐츠에서는 프로필 사진관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다시 돌아오겠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놓치면 안 되는 혜택 - 2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