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 불어오는 요즘,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시는 프로님들이 많을 것이다! 이러한 프로님들을 탕! 탕! 저격할 제주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메뉴가 있다는 것 알고 있나? 이뿐만 아니라 제주도의 매력을 흠뻑 담은 MD도 오직 제주도에서만 판매되고 있다. 그럼 스타벅스는 왜 제주도에서 이러한 마케팅을 시작하게 된 것인지? 그리고 제주도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메뉴와 MD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스타벅스는 국내 압도적 1위 커피 브랜드로 높은 브랜드 효과, 고객 충성도를 자랑한다. 스타벅스는 엄청나게 큰 팬덤이 있으며, 이들은 스타벅스의 커피뿐만 아니라 스타벅스의 굿즈, MD를 소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것을 여러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기에 반해 스타벅스는 모두의 소장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생산 수량을 무한정으로 늘리거나, 구매 기간을 연장하는 일이 거의 없는데. 이렇게 '이번 기회에 꼭 사야 한다', '오직 제주도에서만 살 수 있다'라는 심리를 유발하도록 하는 스타벅스의 '헝거 마케팅'이 국내의 이색적인 여행지, 제주도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국내 여행객들의 제주 재방문율은 2019년 69.6%, 2020년 80%, 2021년 82.1%로 매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이 제주도만의 음료, MD의 인기를 높이는 요인으로 뽑히기도 한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제주도에서만 파는 오리지널 제품을 내놓은 것이 아닌 제주도만의 특산품이나 잘 알려진 명소를 다룬 다양한 음료, 디저트를 내놓았다.
2022년 스타벅스는 3월 15일부터 맛볼 수 있는 제주 그린 한라봉 모히또 블렌디드, 제주 키위 오션 그린티를 새로 내놓으며 제주도만의 특색 음료를 늘려가는 중이다.
이외에도 제주 명소를 담은 비자림 콜드브루, 제주도 특색 이미지를 담은 제주 까망 크림 프라푸치노, 제주 쑥떡 크림 프라푸치노 등의 음료들이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오직 제주도 스타벅스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이다!
2022년 3월 15일 디저트로는 피넛 쑥 떡 스콘, 멘지락 쑥팥 생크림 케이크 등을 새로 내놓았다.
이외에 제주 특산품을 담은 흑돼지 아보카도 샌드위치, 제주 녹차 생크림롤, 제주 특색 품을 담은 현무암 당근 케이크, 백년 초콜릿 크런치 케이크 등도 눈에 띄는 제주도 스타벅스에서만 맛볼 수 있는 디저트라고 한다.
이 모든 음료와 디저트가 제주도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점이 제주도 스타벅스만의 큰 매력이겠지?
디저트, 음료에서 스타벅스의 제주도 마케팅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스타벅스 팬들이 매우 열광한다는 스타벅스 제주 MD인데. 2022년 3월 15일 스타벅스만의 제주 MD를 7개 출시하였으며, MD를 사기 위한 팬들이 몰려들고 있다고 한다. MD에는 제주 해변과 해녀를 담은 리유저블 콜드컵 세트, 제주 하비 콜드컵, 제주 우드 커트러리 세트가 있다. 더불어 제주 감귤나무를 담은 제주 감귤 글라스, 제주 리유저블 컵 세트도 있다. 마지막으로, 제주도를 상징하는 제주 볼펜 세트 등도 MD에 담겨 있다고 한다.
여기까지 스타벅스의 제주도 한정판 메뉴와 MD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타벅스라는 브랜드 효과와 제주도라는 상징성이 합쳐져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만약 제주도에 여행을 가게 된다면 스타벅스를 빼놓을 수 없겠지? 스타벅스 외에도 다양한 식음료, 유통업계에서 '제주도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은 '토요일 이슈 분석 컨텐츠'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다음 비건 화장품 이슈랑 함께 돌아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