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Apr 12. 2022

연말정산 경정청구 방법 알아보기

지난 1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자료를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했을 것이다. 연말정산 간소화로 신용카드 내역, 의료비, 보험료 등 각종 지출 내역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어 좋지만, 간소화 서비스에 없는 항목을 제출하지 않아 세금을 덜 환급받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바로잡을 기회가 있다! 바로 '연말정산 경정청구'를 이용하는 것인데, 경정청구를 통해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다거나 빠뜨린 영수증이 있더라도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민감할 수 있는 정보 월세 내역, 병을 앓거나 장애가 있는 부양가족 유무, 난임시술비 등도 회사에 제출하지 않고 나중에 경정청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연말정산 경정청구하는 법을 알아두면 좋다. 그럼 오늘은 엠포스와 함께 홈택스로 연말정산 경정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연말정산 경정청구란?

연말정산 경정청구부양가족공제, 의료비, 신용카드, 보험료, 기부금 등과 같은 소득공제 항목들을 연말정산 누락했을 시, 다시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을 받지 못해 세금 신고가 많이 되었기에 청구를 하는 것이다. 연말정산 경정청구 기간은 최대 5년이고, 그 기간이 지나면 경정청구가 불가능하다. 그럼 홈택스를 통해 경정청구 방법을 알아보자.



연말정산 경정청구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후, [신고/납부]  클릭 > [종합소득세] 클릭



2. [근로소득자 신고서] 탭 클릭 > 우측 [경정청구] 클릭



3. [귀속년도] 선택&조회, 다음 이동 > 소득 · 세액 등 조회 > 수정 뒤 신고서 제출


이때 원하는 연도를 선택해야 하는데 2016~2020 귀속년도에 대해서만 경정청구가 가능하다. (경정청구는 세금을 신고한 후 정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2021년도 경정청구는 불가능하다. 2021 귀속년도에 대한 경정청구는 오는 5월 종합소득세 기간이 지나면 가능하다.)


원하는 귀속년도를 선택하면 '소득·세액공제 명세서 및 부속서류 조회' 화면이 나오고, 회사에서 제출한 근로자의 지급명세서와 부속서류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여기서 인적공제, 보험료 공제, 의료비 공제 등 각종 공제 항목을 수정할 수 있는데 수정할 부분을 작성해 신고서 제출하기를 누르면 경정청구가 완료된다.





여기까지 연말정산 경정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놓친 부분이 있다면 오늘 엠포스와 같이 알아본 홈택스 연말정산 경정청구를 통해 꼭 세금을 환급받으시길 바라며, 엠포스는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다 :)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