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May 26. 2022

노션 꿀팁 NO.3 자동 요일 함수

협업 툴 노션을 플래너처럼 활용하는 방법!

지난 컨텐츠 [노션 꿀팁 NO.2 표 계산(+합계, 평균, 최대/소)]에서는 노션에서 표 안의 값을 합산하고 평균을 낼 수 있는 등의 표 계산 기능을 소개했다. 이처럼 노션은 업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협업 툴이지만 수치를 계산하고 메모를 하는 등 업무 외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다. 노션 함수를 활용하여 플래너로도 사용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오늘은 노션을 플래너로 사용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요일 함수를 소개해주겠다!


노션에는 수식을 사용하여 날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요일을 알려주는 요일 함수가 있다. 도표 내에 기입된 날짜를 기반으로 요일을 알려주기 때문에 번거롭게 무슨 요일인지 생각할 필요가 없다.



먼저, 일정 관리와 날짜가 기재된 도표에서 요일 탭을 만들어준 뒤 속성 편집을 클릭한다.


속성 편집에 들어가면 ‘수식 입력’이라는 글자와 예시 수식이 보이는데, 바로 여기에 요일 수식을 입력해 주면 된다.


요일 수식은 다음과 같다.

국문 요일 수식
prop("날짜") ? (slice("일월화수목금토", day(prop("날짜")), day(prop("날짜")) + 1) + "요일") : ""


수식이 제대로 입력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요일 수식은 한글뿐만 아니라 영문으로도 표기할 수도 있는데, 영문 요일 수식은 다음과 같다.

영문 요일 수식
formatDate(prop("날짜"), "dddd")


덧붙여, 해당 수식을 활용하면 원하는 형태로 요일이 표기되도록 할 수 있다. 함수 내 “dddd”는 ‘일자’를 의미하는데, 표기하고자 하는 글자 수에 따라 변경해서 사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ddd”를 입력하면 “Mon”이 표시되고, “dd”를 입력하면 “Mo”으로 표시되니 원하는 형태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수식을 작성할 때는 괄호나 콤마, 따옴표 등 문장 기호를 하나라도 기재하지 않거나 더 사용할 경우 오류가 생겨서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해서 입력하길 바란다!



✓ 날짜를 커스텀하여 표기하는 방법

위에서 사용한 formatDate 수식으로 요일뿐만 아니라 날짜를 표기할 때도 원하는 형태로 표기할 수 있다. Year(년)의 Y, Month(월)의 M, Day(일)의 D를 활용해서 원하는 형태로 수식을 입력하면 된다. 연월일 모두 표기하거나 연도를 생략하고 월일만 표기할 수 있고, ‘년’, ‘월’, ‘일’ 글자 없이 기호만 사용하여 표기할 수 있다.


먼저 도표 내 날짜 카테고리 옆에 커스텀하여 표기할 날짜 카테고리를 따로 만들어준다.


마찬가지로 새로 만들어준 카테고리의 유형을 ‘수식’으로 변경해 준 뒤 ‘수식 입력’ 란에 커스텀하여 표기하고자 하는 날짜의 수식을 입력해준다.


원하는 날짜 수식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표기된다! 날짜를 커스텀하여 표기하는 예시는 다음과 같으니 참고하여 사용하길 바란다.


날짜 커스텀 수식 예시

01/01 → "MM/DD"
01/01 Sat → "MM/DD ddd"
2022.01.01 → "YYYY.MM.DD"
2022-01-01 → "YYYY-MM-DD"
1월 1일, 2022 → "M월 D일, 2022"
2022년 1월 1일 → "YYYY년 M월 D일"
2022년 01월 01일 → "YYYY년 MM월 DD일"
2022년 01월 01일 Sat → "YYYY년 MM월 DD일 ddd"
2022년 01월 01일 Saturday → "YYYY년 MM월 DD일 dddd"




여기까지 노션을 플래너처럼 사용 시 유용한 자동 요일 함수 사용법을 알아보았다. 일일이 요일을 찾아보고 기입할 필요 없이 날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요일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업무 또는 개인 일정을 관리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그럼 엠포스는 다음에 또 다른 노션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갤럭시 기본 카메라 앱으로 문서 스캔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