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엠포스 Aug 02. 2022

엠포스 이달의 마케팅 트렌드 이슈 핵심 요약 정리

습한 날씨로 힘든 요즘, 마케팅에서는 어떤 새로운 소식들이 있을까? 빠르게 되짚어보는 이달의 마케팅 트렌드&이슈, 엠포스와 함께 살펴보자!



키워드로 알아보는 마케팅 트렌드&이슈

 '무지출 챌린지'

최근 MZ 세대 사이에서 '無지출 챌린지'가 유행 중! 각종 외식 물가와 식재료 값이 오르면서 SNS를 통해 '절약 꿀팁'을 공유하는 콘텐츠가 늘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청년들이 많아지는 추세.


네이버 지도 기차 예매

네이버 지도와 한국철도공사의 승차권 예매 시스템 연동이 완료되었다는 소식! 지도에 목적지만 검색하면 기차 예매까지 한 번에 진행 가능


LG U+ '유독'

LG U+가 미디어와 쇼핑, 육아 등 일상생활에 맞춘 구독 플랫폼 '유독을'을 출시! 자신의 생활 형태에 따라 31개 분야의 서비스 가운데 필요한 것만 골라서 구독할 수 있고,매달 구독 서비스 변경도 가능


쿠팡 트래블 '전액 환불' 

쿠팡이 숙박 예약을 하루 전에 취소해도 100% 환불해 주는 서비스를 출시.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일단 시장 점유율을 단번에 올리는 것부터 시작하는 전략이라는 분석




'세일러문' 열풍 시작!

출처 : 지미추, 반스


레트로 열풍에 힘입어 추억을 소환하는 만화 캐릭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포켓몬 열풍에 이어 '세일러문'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하는데, 다양한 기업들과 선보인 세일러문 콜라보 사례를 살펴보자.



지미추 X 세일러문

명품 브랜드 '지미추'에서 세일러문의 부츠를 실제로 제작하여 화제를 모았다. 세일러문의 부츠를 재현하기 위해 푸시아 컬러 스와로브스키를 무려 19,000개나 사용했다고 하는데! 이 구두는 '달의 요정 세일러문'의 프랜차이즈 30주년을 기념하는 콜라보로, 한 켤레에 약 1만 5000달러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구매 후 배송은 내년 2월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반스 X 세일러문

스포츠·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반스'에서도 세일러문 콜라보 컬렉션을 출시했다. 풋 웨어와 어패럴, 액세서리 아이템으로 다채롭게 구성된 콜라보 컬렉션은 반스 실루엣에 매력적인 세일러문의 캐릭터들을 담았다고고 한다. 컬렉션 제품들은 공식 온라인 스토어 및 일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케이스티파이 X 세일러문

글로벌 액세서리 브랜드 '케이스티파이'도 세일러문과 콜라보를 진행했다. 세일러문 핸드폰·에어팟 케이스부터 세일러문의 마스코트 고양이와 루나, 별, 달 모양의 참이 달려있는 한정판 비즈 팔찌까지! 또, 앱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세일러문 한정판 미러 케이스도 있어 전 세계 세일러문 팬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레트로 열풍은 식품·패션업계뿐만 아니라 드라마, 가요계까지 불고 있다. 이러한 레트로 컨셉 열풍이 불고 있는 이유는 MZ 세대에게 새로움과 신선함을 안겨주며 동시에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다음에는 또 어떤 레트로 열풍이 불지 기대해보자 :)




프루츠 플렉스(Fruit-Flex)


출처:코카콜라,  G마켓


유통업계에서 과일을 활용한 이색 제품을 출시하는 '프루츠 플렉스(Fruit-Flex)' 트렌드가 눈길을 끌고 있다. 똑같은 맛이라도 색다르게 즐기고 싶어 하는 MZ 세대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한 것이다. 


또,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원물 과일 대신 과일을 활용한 디저트나 음료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는 과일 소비 트렌드도 반영되었다.


업계에서는 이를 반영해 숙취해소제부터 과자, 빵 등의 다양한 제품에서 과일을 강조하며 MZ 세대의 눈길을 끌고 있다. 그럼 어떤 제품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자.



코카콜라 'I.d.H(아이.디.에이치)'

최근 2030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음주 전후에 숙취해소 음료를 챙겨마시는 트렌드가 확산되며 코카콜라에서는 'I.d.H(아이.디.에이치)'라는 배 맛의 숙취 해소 음료 신제품을 출시했다. 배 과육을 갈아낸 퓨레를 넣어 음주 후 갈증이 날 때 맛있게 즐길 수 있는 'I.d.H'는 외국인들이 국내 음료 '갈아만든 배'의 '배'를 알파벳 'IdH'로 보고 읽는 것에서 착안했다고 한다. 제품 패키지에는 이미지를 넣어 '배'를 강조했으며 전면에 영문 제품명인 I.d.H와 함께 상단에 한글로 아이·디·에이치를 넣어 직관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초코파이情 수박맛

오리온은 올여름 한정판 제품으로 초코파이情 '수박 맛'을 출시했다파이 속 마시멜로에는 수박 과즙을 넣었고 겉 부분에는 수박 껍질 무늬로 코팅을, 붉은색 빵과 초코칩으로 수박과 수박씨를 구현했다. 예상외로 맛있다는 평이 많아지며 올여름 인기 간식으로 부상중!


포카칩 라임모히또맛  · 훌라망고맛 

포카칩의 새로운 여름 한정판 2종은 인기 휴양지에서 즐길 수 있는 과일음료의 맛을 구현했다. 먼저 포카칩 라임모히또맛은 몰디브의 상큼한 라임모히또를 표현했고, 포카칩 훌라망고맛은 하와이의 달콤한 망고주스의 맛을 냈다고 한다.



이외에도 던킨의 '나주배 쿨라타', '납작 복숭아 젤리 쿨라타'와 CU 연세 크림빵의 신제품 '멜론생크림빵' 등 여러 유통업계에서 다양한 과일 맛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여기까지 최근 마케팅 트렌드&이슈들을 간단하게 훑어보았다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며 엠포스는 다음 컨텐츠로 찾아오겠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 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Z세대 최신 신조어&밈 살펴보기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