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스킨라빈스, 모나미, 비타 500
안녕하세요, 엠포스입니다!
브랜드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무엇일까?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일 것이다. 최근 다양한 브랜드들이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진행하며 신선함,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소통, 경험을 중시하는 MZ 세대들을 겨냥하여 이들이 브랜드 활동 전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본인의 의견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포인트로 하였다.
어떤 브랜드들이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는지 엠포스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배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는 최근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의 사례로 2022년 3월 25일부터 4월까지 아이스크림 콘테스트를 열었는데. 참여자들이 아이스크림의 맛, 시럽, 토핑 등을 직접 선택하고 이 중에서 선정된 아이스크림을 실제 메뉴를 출시하는 콘테스트이다.
자신의 취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Z세대를 자극하면서도 힙한 디자인을 지닌 GIF 이미지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인증을 하도록 하여 무려 1만 명 이상이 참여한 효과적인 참여형 마케팅 사례이다.
모나미
모나미 역시 소비자 마케팅 사례로 2022년 5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모나미 15초 비디오 어워즈를 열었다. 소비자들이 모나미 대표 제품 153 볼펜 등을 활용한 드로잉을 직접 영상으로 찍어 제작해 모나미를 표현하는 어워즈이다. 이번 어워즈는 소비자들이 모나미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경험 및 참여 유도, 소통을 이끌어 의미 있었던 마케팅으로 평가되고 있다.
비타 500
비타 500 역시 소비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 '온 국민 온에어'를 2022년 5월 13일부터 2022년 8월 3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비타 500 제품을 마시고, 활용하는 모습을 직접 10초 분량의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캠페인이다. 선정된 영상이 실제로 TV 광고로 송출된다고 하여 소비자들의 광고 제작에 대한 희망, 기대감을 엿볼 수 있다.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소통하는 것에 매우 각광받고 있는데. 브랜드의 발전, 소비자와 친밀감 형성을 위해서도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다.
엠포스와 다음 컨텐츠에서 브랜드들이 어떤 색다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지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