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Jan 05. 2023

MZ 세대 최신 밈&신조어 살펴보기

2023년도 놓칠 수 없지!

새해가 밝았다. 2023년에도 빠르게 MZ세대 트렌드를 잡아야 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최근 유행하는 밈과 신조어를 소개해 보겠다.



농협은행

더 보이즈 공식 트위터


'농협은행'은 너무 예쁘다는 뜻이다. 처음 봤을 때는 뜻과 이름이 전혀 매치가 안 되는데. 유행어가 된 '농협은행'은 한 네티즌의 편의점 야간 알바썰에서 유래됐다. 

갑자기 외국인 손님이 카운터로 다가와 '너무 예쁘네요. 알아?'라며 말을 걸었고, 아르바이트생이 수줍게 대답했으나 알고 보니 외국인 손님이 하려던 말은 너무 예쁘네요가 아닌, 농협은행 어디예요? 라고 물었던 것이다. 농협은행을 놈흐옙흐 → 너무 예쁘네요라고 들렸던 웃픈 일화가 유행어의 신초가 되었다.




모예모예큥

유튜브 채널 '곽튜브'

일본 메이드 카페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메이드 종업원이 음식을 가져다주면서 음식이 맛있어지는 주문을 외치는데, 이때의 기본 주문이 '오이시쿠나레~ 오이시쿠나레 모에모에큥~!' 이다. 이 주문은 맛있어져라~라는 의미로 '모에모에큥' 자체는 특별한 뜻이 없는 일종의 주문이다. 일본으로 여행을 가서 메이드 카페를 경험하고 온 사람들의 말을 통해 알려지다 최근 트위치나 유튜브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사용하게 되면서 더욱 화제가 되었다.



중꺾마


일명 '중꺾마'는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의 줄임말로 어떠한 악조건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을 때 쓰는 말이이다. '중꺾마'의 유행 시초는 2022 롤드컵의 우승자 김혁규 선수가 인터뷰에서 한 말이었는데.


출처 : 대한 축구 협회 인스타그램

이후로 카타르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이 16강에 진출하는 드라마 같은 경기가 끝나고, 선수들이 들고 있는 태극기에 적혀진 문구로 더욱 화제가 되었다.




그 외 알아두면 좋을 신조어


억텐

억지 텐션의 줄임말로 억지로 재미있는 척을 하고 격한 반응을 보여주는 모습을 말하는 신조어.


ㄱㅂㅈㄱ

가보자고의 자음인 신조어 ㄱㅂㅈㄱ는 '오히려 좋아'와 함께, 힘든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으로 나아가자는 의미로 사용.


내또출

'내일 또 출근이야'의 줄임말.


일며들다

'일이 내 삶에 스며들었다'라는 뜻.


갑통알

'갑자기 통장을 보니 알바해야겠다'의 줄임말.






여기까지 MZ 세대를 알아가고 트렌드를 읽어야 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최근 유행하는 밈과 신조어를 소개해 보았다. 그럼 엠포스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다!



》월간 뉴스레터 [엠포스태그뉴스]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이달의 마케팅 트렌드 이슈 핵심 요약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