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엠포스 Mar 28. 2023

광고 대행사, 엠포스는 왜 반품마켓을 만들었을까?

MTN머니투데이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방송 출연 리뷰

엠포스의 리퍼브 쇼핑 앱 '반품마켓'MTN머니투데이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219회에 소개되었다.


이어지는 경기 불황으로 인해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리퍼브 쇼핑이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는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정보들을 현장 탐방을 통해 알려주는 정보 프로그램,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에서 엠포스의 리퍼브 쇼핑 앱, 반품마켓이 이러한 트렌드에 딱 맞는 비즈니스로 소개가 된 것이다. 실제로 반품마켓은 오픈 이후부터 꾸준히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고 최근 오픈마켓 플랫폼으로 리뉴얼되며 입점을 희망하는 업체들도 줄을 잇고 있다.


아직도 리퍼브 쇼핑, 그리고 반품마켓을 모르신다면? 지금부터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219회 리뷰를 통해 똑똑한 소비를 도와주는 '반품마켓'을 바로 만나보자.




'리퍼브' 제품이 무엇인데 이렇게 주목받고 있을까?

먼저 리퍼브 제품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리퍼브 제품은 리퍼비쉬(Refurbish), 즉 재정비 제품을 말한다. 온라인 쇼핑을 하다 보면 제품 자체에 문제는 없지만 막상 제품을 받아보니 내가 원하는 것과는 조금 달라 반품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바로 이렇게 소비자의 단순 변심 등으로 반품된 제품이나 전시 상품 또는 제조·유통 과정에서 미세한 흠집이 난 제품을 '리퍼브 제품'이라고 한다. 이러한 리퍼브 제품은 성능이나 기능에는 하자가 없음에도 정가보다 크게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리퍼브 제품은 기존에도 알음알음 아는 사람들만이 저렴하게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꿀팁으로 통하고 있었다. 그런데 친환경적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트렌드가 떠오르고 최근 고물가, 고금리로 인한 경기 불황이 길어지며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가 많아져 꿀팁을 넘어 대중적인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 세계 리퍼브 시장의 전체 규모는 약 45조 이상, 국내만 따져보아도 2조 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을 만큼 리퍼브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엠포스의 반품마켓은?

하지만 리퍼브 제품에 대한 니즈는 높아지는데 비해 좋은 리퍼브 제품을 사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노력이 많이 필요했다.

출처 : MTN머니투데이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219회

반품마켓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국내 유명 리퍼브 매장과 인기 브랜드 등의 수십만 개 리퍼브 제품을 한데 모아 손쉽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엠포스의 리퍼브 전용 쇼핑 애플리케이션이다.



반품마켓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 엠포스는 어떤 회사일까?

반품마켓을 만든 엠포스는 어떤 회사일까?


비즈정보 플러스 방영분에서 엠포스 윤미경 대표님과 반품마켓을 포함한 엠포스의 신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미래사업실 김보람 실장님의 인터뷰를 통해 엠포스는 어떤 회사인지 간략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다.


출처 : MTN머니투데이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219회

엠포스는 2000년에 설립된 디지털 광고 대행사로, 온·오프라인 광고 대행은 물론이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컨설팅, 광고주들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TV CF까지 제작 및 편집이 가능한 인력들까지 보충하고 있어 명실공히 종합 광고 대행사로 거듭나고자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엠포스의 20여 년 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에 도전을 하려고 노력 중인데요. 반품마켓 또한 이러한 엠포스의 사업 확장의 일환이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윤미경 대표님 -


출처 : MTN머니투데이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219회

엠포스는 시장의 마케팅이 필요한 모든 영역에 서비스할 수 있는 노하우와 경험치를 보유한 전문가 집단으로,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쇼핑 전문 서비스까지도 자체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데요. 기업 고객과 소비자, 그리고 쇼핑 생태계 변화까지도 시도하는 한계가 없는 종합 마케팅 서비스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미래사업실 김보람 실장님 -



엠포스는 왜 반품마켓을 만들었을까?

그렇다면 수많은 사업 영역 중 엠포스는  리퍼브 전용 플랫폼 '반품마켓'을 만들었을까?

반품마켓의 기획부터 개발, 운영까지 총괄하고 있는 커머스사업팀 이옥현 팀장님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자.


출처 : MTN머니투데이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219회

중고 거래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합리적인 실속 소비에 목적을 둔 소비자들의 수요에 발맞춰 새 제품과 다를 바 없는 리퍼브 제품을 모두 모아서 볼 수 있는 쇼핑 서비스를 만들어 보자고 생각해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서 ✔️소비자들에게는 실속 소비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제품들을 다시 현금화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재고 관리 비용과 폐기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의 재창출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단순 반품된 제품의 폐기를 방지하고 재고의 선순환을 통해 ESG경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커머스사업팀 이옥현 팀장님 -



반품마켓, 무엇이 다를까?

반품마켓은 리퍼브 전용 앱인 만큼 리퍼브 유형별 상품 구분 등 일반적인 커머스 앱과는 차별점이 있다. 거기에 더해 올해 2월, 소비자들의 더욱 편리한 리퍼브 쇼핑을 위해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업그레이드된 '반품마켓', 무엇이 달라졌을까?


반품마켓 新기능 #1. 오픈마켓 형태로 플랫폼 업그레이드

소비자에게는 더 많은 제품을 소개하고 더 많은 판매자들의 판로 개척을 위해 오픈마켓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반품마켓 新기능 # 2. 자체 기획 큐레이션 콘텐츠 메뉴 추가
출처 : MTN머니투데이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219회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실속형 쇼핑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한다.

▶ 반품마켓 [my반품] → [골라골라]


반품마켓 新기능 # 3. 회원 체계 도입

회원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회원 체계를 도입하여 회원에게는 반품마켓만의 특별한 B상품, 쿠폰, 프로모션,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 달라진 반품마켓, 자세히 알아보기 >



반품마켓이 소개된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 219회' 다시보기




MTN머니투데이 '신영일의 비즈정보 플러스'에 소개된 엠포스 반품마켓과 현명한 소비자의 똑똑한 쇼핑법, 리퍼브 쇼핑을 알아보았다.


추가로 혼자만 알고 있기 너무 아쉬워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자면 반품마켓에서는 현재 삼성 공기청정기부터 다이슨 무선 청소기, LG전자 로봇청소기까지 리퍼 가전제품들을 86%까지 세일하는 봄맞이 세일 기획전 '가전을 장만해봄'을 진행 중이다.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며 가전제품을 구매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지금 반품마켓을 방문해 보자!


》반품마켓 다운로드 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관 벽을 타는 경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