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셋째주
한 주의 해외 아트뉴스를 선정하여 번역/정리해드리는 위클리 아트 에밀리입니다.
샌프란시스코 예술대학(San Francisco Art Institute)가 자금난으로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의 거대한 벽화를 판매하려 하자, 이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거셉니다. 벽화의 판매 계획은 지난 1월 12일 시 감독 의회에 의해 만장일치로 통과되었으며, 영화 제작자 조지 루카스(George Lucas)가 로스앤젤레스에 세울 미술관을 위해 구매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이 대학의 졸업생이자 예술가인 캐서린 오피(Catherine Opie) 등에 의해 큰 비판을 받고 있는데, 특히 디에고 리베라의 벽화가 지역의 히스패닉 커뮤니티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랜드마크이기 때문에 이를 처분하는 것이 인종차별과 관련되었다는 것입니다. 대학 측은 현재 빚을 갚지 않으면 건물을 나와야 하는 재정적 상황이며, 더는 벽화를 관리 보존할 여력이 없다는 것을 이유로 이에 맞서고 있습니다.
150년 전통의 샌프란시스코 예술대학은 무리한 확장 프로젝트로 인해 현재 1,970만 달러의 빚을 지고 있으며, 팬데믹으로 인해 현재 문을 닫고 있으나 다시 오픈할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리베라의 벽화 <The Making of a Fresco Showing the Building of a City>(1931)는 리베라가 샌프란시스코에 그린 세 개의 벽화 중 하나이며, 벽화를 그리고 있는 자신의 조수들을 포함하여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역사적 인물들을 그림에 담았습니다.
아직까지 이동이나 여행이 제한된 팬데믹 상황에서도, 대규모 체험형 예술 기관에 대한 투자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포토그라피스카(Fotografiska)는 스톡홀름 본사 인력의 3분의 1을 줄이고, 설립자까지 사임했음에도 베를린에 네 번째 지점을 오픈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포토그라피스카는 2019년 12월 맨해튼에 오픈하여, 클럽과 같은 분위기의 공간에서 열리는 사진 전시와 함께 디제이 셋과 미슐랭 스타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을 즐길 수 있는 이색 미술관으로 뉴요커들에게 소개됐습니다. 비록 코로나 때문에 곧 문을 닫아야 했지만, 영리 미술관으로서 전세계로 확장해 나가려는 야심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포토그라피카의 이사회장 요람 로스(Yoram Roth)는 “앞으로 어려운 시기가 있겠지만 10년 후를 내다본다면 나는 자신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2008년 뉴멕시코 산타페에 설립되어 관광 명소로 등극한 몰입형 예술 전시관 미야오 울프(Meow Wolf) 역시 확장을 계획합니다. 지난 2019년 한 해만 50만 명의 관람객이 이곳을 방문했지만, 역시 코로나19로 인력의 절반을 삭감해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야오 울프 측은 1억 5800만 달러를 투자하여 덴버, 라스베가스에 이어 피닉스, 워싱턴 D.C.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 갤러리의 대표 마크 글림처가 공동 대표이자 이사장으로 있는 체험 미술 전시 공간 수퍼블루(Superblue) 역시 지난 12월로 예정되었던 오픈이 연기되기는 했지만 3월에 마이애미에 드디어 문을 열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퍼블루는 체험형, 몰입형 미술 작업을 전문적으로 전시하고 미술가들과 협업하기 위해 페이스 갤러리 측에서 만든 공간으로, 닉 케이브(Nick Cave), 제임스 터렐(James Turrell), 에스 데블린(Es Devlin)과 팀랩(teamLab) 등의 설치 작업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수퍼블루 측은 이 사업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어, 두 개의 도시에 더 지점을 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참고 기사
A Cherished Diego Rivera Mural Is One Step Closer to Landmark Status, Roadblocking the San Francisco Art Institute’s Option to Sell It by Taylor Dafoe & Brian Boucher, artnet News, January 13, 2021.
https://news.artnet.com/art-world/san-francisco-art-institute-diego-rivera-1936625
Entrepreneurs Bet Big on Immersive Art Despite Covid-19 by Zachary Small, The New York Times, January 10, 2021.
https://www.nytimes.com/2021/01/10/arts/design/immersive-art-investors.html
번역 및 정리/ Emily Chae
오역, 오타 정정 및 기타 의견은 댓글로,
미술 분야 영한/한영 번역 관련 문의는
emilychae0142@gmail.com 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