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권일 Aug 24. 2022

날베짱이


ⓒLim kwonil


학명Sinochlora longifissa (Matsumura and Shiraki, 1908)

분류체계메뚜기목여치과날베짱이속



크기: 25~30mm

몸 색깔녹색

사는 곳숲 가장자리의 산길, 농경지, 풀숲, 나무 덤불

주요 먹이식물의 잎

몸놀림중간

활동 시간

멸종위기 등급낮음

관찰 시기(출현 시기): 9, 10



ⓒLim kwonil


날베짱이는 비행을 해서 멀리 날아갈 수 있다고 해서 생긴 이름이에요. 하지만 녀석은 몸놀림이 그다지 예민한 편이 아니어서 주변의 움직임에도 곧바로 도망치지 않아요. 다리를 이용해 천천히 나무 줄기 사이를 이동하는 경우가 많지요. 그러다 정 못 견디겠다 싶을 때 점프를 한 후 날아가요. 나뭇잎과 비슷하게 생긴 커다란 날개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베짱이들보다 더 멀리 날아갈 수 있답니다.


ⓒLim kwonil


날베짱이는 우리나라 전국 곳곳에서 살아가는 곤충이에요. 숲 가장자리의 풀숲이나 산길 주변의 덤불, 나무 위에서 주로 관찰되지요. 주로 밤보다는 낮에 활동하며 식물의 잎을 먹고 살아가요. 몸길이는 25~30mm 가량이며 몸색깔은 전체적으로 녹색을 띠고 있어요. 앞날개 앞 부분에 노란색 줄무늬가 나 있으며 특히 앞다리 넓적마디가 붉은색을 띠고 있답니다.



ⓒLim kwonil

짝짓기 철이 되면 수컷은 암컷을 유혹하기 위해 울음소리를 내요. 암컷은 수컷의 울음소리를 듣고 찾아와 짝짓기를 하지요. 짝짓기를 끝낸 암컷은 식물의 줄기에 알을 낳아요. 알 상태로 겨울을 보내며 성충은 9~10월 경 나타난답니다.


관찰 탐구 포인트: 날베짱이와 줄베짱이를 관찰하고 차이점을 탐구해볼까?

매거진의 이전글 게아재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