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 Apr 28. 2024

지터벅

지터벅은 최근에 배운 춤이고 4박자로 알려져 있지만 막상 스텝을 밟아보면 6박자로 쪼개진다. 6에서 4를  빼면 2라는 숫자가 남는데 그것은 춤추는 두 사람을 가리키는 것 같다. 음악의 손에 이끌리다보면 두 사람은 사라지고 춤이라는 관계 자체만 남는데 이 모든 것은 나를 제외한 여러분의 이야기. 나는 오늘도 망가진 목각 인형처럼 보이지 않는 실에 따라 이리저리 흔들렸을 뿐......


세상에는 아드리아드네의 실도 있고 <너의 이름은>에 나오는 무스비의 매듭도 있지만, 내가 말하는 '실'은 뇌 속의 시냅스에 더 가까울 것 같다. 나는 이번 주 소셜모임에서 아웃사이드부터 클로즈 포지션까지 배웠는데 오늘 아침에 다 까먹었다. 그것이 음악에 가깝다고 느껴서 나쁘지는 않았지만, 춤을 추는 상대방에게는 실례가 아닐 수 없다.   

 

미안을 한자로 쓰면 아닐 '미'에 편안할 '안'이고 결국 편안하지 않다는 뜻이다. 나는 매번 (상대방이 아니라)상대방의 시간에게 미안했던 것 같다. 당신의 시간을 뺏어서 미안하다고. 그럴 때마다 여러분은 괜찮다고 다독여줬다. 하지만 리듬은 이미 엉켰고 우리가 주춤하는 사이에 당신과 나는 어느새 하이파이브를 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왔을 뿐.


도덕경에는 월왈반(遠曰反)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가장 먼 여행은 귀환이다'라는 뜻인데 오늘도 무사히 집에 도착해서 감사한 마음이 들고 앞으로는 더 잘 하겠다. 이제 막 입문한 초보자 입장에서 발끝은 심해 속에 잠겨 있는 듯하지만 한겨울에도 물장구를 치고 있는 오리를 생각하며 한발 더 앞으로.


*지터벅을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신경질적인 벌레'라고 부른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카프카의 <변신>에도 벌레로 변한 그레고르 잠자가 나오는데 나는 그에게 일종의 친밀감을 느끼고 있지만 방금도 모기 한 마리를 죽였다. 여름이다.  

작가의 이전글 데이터 사회에서 소설 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