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fJesse Jul 09. 2023

영어 공부를 재미있게 하는 방법

어려운 영어 공부를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영어 공부는 장기적으로 꾸준히 해야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재미가 있어야 한다. 단어만 외운다든지 문법공부만 하면 재미가 없어서 꾸준히 공부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문법이나 단어 공부는 비슷한 실력인 사람과 함께 공부하면서 주기적으로 단어 시험을 치거나 학습 내용을 공유하면 꾸준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방식의 영어 공부는 별로 재미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따분한 영어 공부에 재미를 더해줄 요소가 필요하다. 이번 장에서는 영어 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요즘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은 OTT 서비스 계정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영화로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은 이미 대중화되어 있는데, 세부적인 방법은 사람들 마다 차이가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아주 재미있게 여러 번 시청한 영화를 영어 자막으로 다시 보는 것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다. 이때 넷플릭스의 경우 '청각 장애인용 자막'으로 보면 영상에서 들리는 소리를 묘사해 준다. 예를 들면, 누군가 다가오는 발자국 소리가 들리는 경우, 'Footsteps approach' 등의 설명을, 그리고 새가 짹짹거리는 소리에서는 'Birds are chirping'과 같은 자막을 보여준다. 이는 소리를 묘사하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어떤 영화를 봐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영화 '인턴'으로 시작해 보자.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이미 여러 번 본 영화를 다시 보는 것이기 때문에, 소리가 잘 안들리거나 자막을 못 보고 넘어가더라도 큰 내용의 흐름은 이해를 할 수 있다. 어떤 영화를 봐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영화 '인턴'으로 시작해 보자. 요즘 미국 젊은 사람들이 자주 쓰는 표현들이 많이 나오고, 배우들의 발성이 좋아서 비교적 잘 들린다. '겨울왕국'이나 '타이타닉', '터미네이터' 등 클래식도 좋고, 초등학생 아이와 함께 공부를 하는 경우, 넷플릭스의 '로스트 인 스페이스'(12세 관람가)를 추천한다. 청소년을 위한 드라마이지만, 어른들도 재미있게 볼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다루는 콘텐츠는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시청할 수 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를 사용할 수도 있다. 유튜브의 콘텐츠가 너무 다양해서, 영어 강의 콘텐츠부터, 원어민들이 즐겨 보는 채널까지 폭넓은 옵션을 제공한다. 영어 강의는 일반적으로 별로 재미가 없어서 10분 이상 시청하기가 어렵지만,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다루는 콘텐츠는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시청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평소에 전자제품에 관심이 많고, 아직 출시가 되지 않은 아이폰 15가 궁금하다면 'iPhone 15'라고 검색하면 iPhone 15의 루머나 최근까지 밝혀진 내용을 영어로 설명하는 콘텐츠가 상당히 많을 것이다. 이런 영상들은 내가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해소해 주기 때문에 비교적 장시간 시청이 가능하고 그 과정에서 영어 실력이 향상된다.


소설이 영어로 처음 쓰인 경우 원어민들만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이나 단어가 사용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영어 읽기는 전반적인 영어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어려운 소설보다는 쉬운 것부터 도전해 보자. 프랑스 작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작품인 '어린왕자, The Little Prince'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부분의 내용을 알고 있고, 내용이 짧아서 첫 원서로 적절하다. 조금 긴 소설을 원한다면 브라질 국적의 작가 파올로 코엘료의 '연금술사, The Alchemist'도 다소 쉽게 영어로 번역되었다. 번역된 작품들을 추천하는 이유는 소설이 영어로 처음 쓰인 경우 원어민들만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이나 단어가 사용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국작가 J. K. 롤링의 '해리포터, Harry Potter'의 경우 청소년과 성인의 독자층을 겨냥하였지만 사용된 표현은 원어민이 아니라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영어 공부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


    앞서 말했듯이, 영어 공부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 단기간에 실력을 높이기보다는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앞서 설명한 방법들은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영어 공부를 보다 더 재미있게 해서 영어 실력을 향상을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작가의 이전글 AI 번역기가 있는데 왜 영어 공부를 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