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의 7단계 - 6단계(1)

by 기네스

이제 영어 공부는 6단계에 접어들었다. 사실, 이 단계부터는 제시된 방법이 아니더라도 본인이 원하는 학습법을 찾아서 진행해도 괜찮다. 지금까지의 내용은 독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작성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길 바란다.



5단계를 시작하기 전, "교이영문영어원칙"에 대해 잠시 이야기한 것을 기억할 것이다. 이는 수학, 과학, 도덕 등 모든 과목과 실생활을 영어로 접목하여 학습하는 방법이다. 말 그대로 실생활을 영어로 처리하는 것이다. 조선시대에도 선교사나 명문대 출신 원어민 선생님들의 지도 아래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당시 평균적으로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 안에 영어로 대화가 가능해졌다고 전해진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영어를 보다 깊게 배우는 방법을 탐구해볼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어휘와 단어가 어느 정도 풍부해졌다는 전제하에, 모르는 단어를 익히면서 문장을 더 길게 구성하는 연습을 한다. 5단계를 통해 문장 구성 능력이 향상되었다면, 이제는 자신이 일하고 있는 분야나 공부하고 있는 전공 등을 영어로 바꿔보는 연습을 시작해야 한다. 이때, **두 개 이상의 동사가 포함된 문장**을 만들어보는 것이 좋다. 단순한 문장을 넘어 복잡한 문장을 구성할 수 있게 되면, 해외에서도 기본적인 대화가 가능할 정도의 실력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원어민 수준에 도달했다고 오해해서는 안 된다.



이 단계에서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피드백의 부재**이다. 번역기를 활용해 문장을 확인하려 해도, 이제는 미묘한 뉘앙스를 제대로 캐치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외국인 친구를 만들어보는 것**이다. 직접 대화하면서 상대방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면 학습 효과가 크게 향상될 것이다.



만약 외국인 친구를 찾는 것이 어렵거나 피드백을 받을 방법이 없다면, **챗GPT와 같은 AI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이를 활용하면 문법 수정뿐만 아니라 동일한 뜻을 가진 다양한 표현도 함께 익힐 수 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챗GPT에 다음과 같은 요청을 입력해보자.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영어공부의 7단계 - 5단계(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