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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Rio Aug 29. 2017

시제품 제작 어디서 견적 문의해야 할까요?

스타트업 '듀윈'을 소개합니다.

"이거 기가 막히지 않냐? 이거 만들면 대박 날 거 같은데"

술자리에서 가끔씩 나오는 말이거나 흔한 대화중에 하나이다.

"그러게 한번 만들어봐" 이렇게 친구들은 권해본다.

"근데 어떻게 만들지?" 

"우린 못 만들지. 그거 어디서 만드는지도 모르고 만들려고 해도 돈이 한두 푼 들겠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정도의 대화 끝에서 '누군가는 만들겠지'라는 생각을 하며 대박 날 아이디어를 쉽게 날려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그런 후에 때론 TV에 나오는 성공한 아이템을 보고 '예전에 내가 저거 생각했었는데'라는 생각을 하며 아쉬워만 한다.

왜일까? 왜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는데도 우리는 성공의 길을 가지 못하고 여전히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일까?

아이디어는 있지만 관련 분야 지식을 깊이 알지 못할뿐더러 외주업체에 의뢰를 해서 시제품을 만들려고 해도 그 비용이 만만찮게 들어갈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다. 또한 어디서 제작이 가능한지도 알지 못한다.


창조경제를 외치고는 있지만 그 흔한 창업지원금을 받기에는 준비할 서류들도 많으며 장벽 또한 높다. 

그렇다면 우리는 기발한 아이디어는 있더라도 도전하지도 못하는 것일까?

일단 제작이 가능한 업체를 인터넷을 통해 검색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존에는 없는 내용의 제품이기에 방문이나 상담전화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전화상담을 하려는 순간이 되면 갑자기 되려 꺼려진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작업체와 공유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제작업체를 일일이 방문하여 비밀유지 서약서에 서명을 받은 후에 아이디어를 공개하기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대한민국의 그 어느 누가 견적 문의할 때마다 비밀유지 서약서에 서명을 받을 수 있을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러한 난감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해 성공할 수 있을까?

이러한 문제점을 이전부터 느끼고 예비창업자들 또는 기획자들을 돕기 위해 듀윈은 기획되었다.

듀윈은 2016년 창업진흥원 스마트 창작터 사업화 지원에 최종 선정된 비즈니스 모델이 검증이 된 아이디어를 인정받은 회사이다. 선정된 이후 여러 유저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17년 08월 29일 출시하였다.


듀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질의응답식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어떻게 듀윈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대학교 때부터 아이디어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고자 했다. 그때 항상 막히는 부분은 시제품을 제작하는 부분이었다. 시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작업체에 어렵게 찾아가서 우리의 아이디어에 대해서 모두 설명해줘야 얼마에 제작이 가능한지에 대한 견적을 받을 수 있었으며, 그 가격 또한 업체마다 제각각이었으며, 천차만별의 가격이었다. 하드웨어 기반 지식이 부족했던 탓에 올바른 가격대 인지도 가늠이 안되었다. 제작업체를 선정하기란 매우 어려웠으며, 대부분의 제작업체는 소기업, 영세업체였기에 믿고 맡길만하지도 의심스러웠다. 아이디어는 기발하다고 생각되었지만 우리는 그 아이템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항상 생각하고 있었고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듀윈을 기획하게 되었다.


듀윈은 어떤 서비스인가?

제작하고 싶은 구매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기입하면, 비밀유지 서약서에 서명한 업체에 한해 견적서를 제공받는 서비스이다. 여러 업체의 견적을 받기 때문에 비교견적을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작을 진행할 수 있으며, 거래할 때 먹튀, 단순변심에 의한 취소 등을 방지하기 위해 판매자 구매자 모두를 보호할 수 있는 에스크로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구매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판매처는 프리랜서가 아닌 사업장을 가진 기업만 등록할 수 있으며, 납기 품질 친절도를 평가하여 등급제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다소 생소한데, 회사명인 듀윈은 무슨 뜻?

저희 듀윈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를 위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판매자에게는 판로개척, 고객 유치와 단품 판매뿐만이 아닌 대량 판매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단가 절감의 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또한 듀윈과 함께 해외진출의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에서의 시장은 그만큼 한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미국 등 해외로 진출하게 된다면 그 시장의 한계는 무한한 가능성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저희는 물론 서비스가 한국에서 성공을 해야겠지만, 성공하게 된다면 곧바로 중국으로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판매처 한 곳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게 된다면, 그리 큰 반응을 얻지 못하겠지만 수백, 수천 개의 한국 제작업체들과 함께 중국으로 진출하게 된다면 큰 반응 얻게 되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수천, 수만 개의 일감을 받아올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구매자에게는 여러 업체의 견적 비교를 통해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작 구매가 가능하게끔 하며, 제작품의 제조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제작이 보다 수월하게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기업” Win-win strategy의 개념을 추구한다는 뜻에서 두 개의 윈, 듀얼(dual) + 윈(win)의 줄임말인 듀윈을 사용하였다.


그렇다면 듀윈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일단 여러 발표를 통해 여러 심사위원들에게 검증받았으며 스마트 창작터에 사업화 지원팀으로 최종 선정된 BM이라는 점이 우리의 서비스를 독특함과 성공 가능성을 입증해준다고 생각한다. 가장 큰 차별화는 기존의 구매 방식에서 반대되는 역경매 방식의 구매방식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기존의 구매 개념인 사고 싶은 제품을 포털 서비스에서 검색 후 가격 비교 후 사는 방식이 아닌 제작하고 싶은 제품의 내용을 기입하면 업체에서 가격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무엇이 틀린 것인지 좀 헷갈린다고 하면 이제는 개인 맞춤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쉽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가구 맞춤 제작 같은 경우에도 흔히 맞춤이라 해서 더 비쌀 것이라 생각하지만, 듀윈을 통한 비교견적을 이용한다면 어쩌면 브랜드보다 더욱 저렴하게 가구제작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앞으로 듀윈의 사업 방향성은?

사실 대한민국도 창조경제로 인하여 창업이 활성화되고 스타트업들이 부지기수로 생겨나고 있지만, 중국에 비하면 규모의 차이는 실로 작다. 최근 제2의 실리콘밸리라고 불리는 중국 심천은 어떠한 물건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제조업체들이 모여들면서 전 세계 스타트업들의 이목을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저렴한 제조 시장을 이용하여, 중국은 물론 미국 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아이디어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우리의 플랫폼으로 인하여 보다 쉽게 바뀌어 아이디어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의 슬로건인 "Any idea can be real"처럼 어떠한 아이디어든 실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의 개성이 중시되는 사회가 오길 바랍니다. 항상 공장에서 똑같이 찍어 나오는 제품이 아닌 각기 다른 맞춤형 제품을 선호하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 분들 이제는 망설이지 마시고 여러 제작업체의 무료 견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듀윈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duewin.co.kr / t. 010-3033-3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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