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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뮤지컬 연출 입시공부 시작하기 A to Z

예술도서관 유튜브 '예도TV'



연극 뮤지컬 연출 도대체 어떤거부터 공부해야되는지 막막하시죠?

오늘 그 답답함을 깔끔하게 해소시켜드리겠습니다.

연극, 뮤지컬 등 공연연출가를 꿈꾸시는 분들이 준비해야할 세가지 핵심포인트!



희곡분석, 스토리텔링과 인문학 그리고 면접







[ 첫 번째. 희곡분석 ]


요즘 앉아서 책한권도 읽기 힘든데 거기다가 꼼꼼하게 분석까지 해야한다니!? 굉장히 힘들것같지만. 설명을 다 듣고나면 이러한 희곡분석의 중요성에 대해서 확실하게 느끼실 수 있으실탠데요,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이와같이 유명한 대사를 남긴 셰익스피어의 햄릿이 가장 유명한 희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희곡은 시나 소설과 다르게 ’공연을 위해 쓰여진‘문학작품이라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하고싶은 것이 공연이라면 당연히 필수적인 요소인

대본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연극영화과, 연극학과, 연출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이번 21학번선발 기출문제를 살펴보면 그 중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지정희곡 – 맥베스, 메데이아, 산불, 민중의적, 다시라기


서울예술대학교 지정희곡 – 햄릿, 세일즈맨의 죽음


중앙대학교 – 헨릭입센의 <유령>에 나타난 자연주의적 관점을 서술하고 연출안을 구성하여라.




연출가 마이클 블룸은


“연습 첫 날 대본에서 잘 모르는 단어나 표현에 대해 질문을 받은 연출가가 대답을 못하는 것처럼 어색한 경우는 없을 것이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생각만해도 아찔한 순간인데요

자 이제 희곡분석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셨나요?






[ 두 번째. 스토리텔링과 인문학 ]



연출에서 스토리텔링과 인문학이 도대체 무슨상관일까요!?

이렇게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왜 공연을 보러가시나요? 여러 이유가있겠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고 들으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그러다보면 어떤 깨달음을 얻을때가 있는데요.



연출가는 극작가써둔 희곡을 다루는 경우도 있지만

본인이 하고싶은 이야기를 직접 대본을 쓰고 연출까지 겸하는 경우가 늘어나고있습니다.


영국의 위대한 극작가 셰익스피어 역시 극장주인이자, 작가, 배우 그리고 연출까지 겸하는 만능 엔터테이너였고 현재 21세기에 요구되는 연출가의 역량에는


대본을 창작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요즘은 원작을 깨고 부수어서 새로운 내용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도 역시 스토리 텔링 능력이 필요한 것이죠!




20학번 선발 기출문제들을 살펴보면


중앙대학교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연출안 또는 기획안을 작성하시오




성균관대학교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소재로하여 스토리텔링을 시놉시스 형식으로 쓰시오..


이처럼 예비연출가를 선발하는 학교에서부터 ’글쓰기‘ 즉 스토리텔링에 대한 문제들을 출제하고있습니다!



인공지능의 경우 아이로봇, 블레이드러너, 그녀 그리고 승리호의 업동이까지 이제는 콘텐츠를 만들 때 있어서 주요 소재로 자리잡고있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 ’코로나 19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 3가지를 쓰시오‘


성균관대학교 - ’환경오염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를 쓰시오‘


자 여러분! 기출문제들에서 느껴지는 공통점을 찾으셨나요?


인공지능, 환경오염, 코로나19까지! 시시각각 변화하고 새롭게 나타나는 현상들 속에서 적응하거나 또는 희생되어가는 인간들의 이야기를 찾는것! 그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극은 세상을 비추는 거울이다‘ 


연극계 명언중에 이말을 대체할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결국 공연은 세상을 살아가는 인간들의 이야기를 해야함이 마땅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인문학 공부가 필수인데요!




어떻게 공부하냐구요?


저같은 경우에는 유튜브를 통해서 세바시강연, 차이나는 클래스, 알쓴신잡과 같은

인문학관련 영상들을 통해서 공부하기도 하지만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 는 말처럼

정제된 정보를 채득하는 ’독서‘가 가장 중요하고 확실하고 정확하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당장 인문학 베스트셀러를 구매하여 읽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 꼭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 세 번째. 면접 ]



입시를 넘어서 화사에들어갈때도 소개팅에서도, 아르바이트를 구할때도 

항상 자신을 자신있게 소개하고 설명할 수 있는 면접능력을 필요로 하며 살아가는데요!




연출가는 수많은 팀원을 이끌어가는 작품의 팀장으로써

배우들과 스탭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고 때로는 고민을 들어주기도 하며

작품의 중요한 순간만다 결정을 내려야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아무리 훌륭한 공연계획을 구상하더라도 그것에 대해 잘 설명하지 못하거나,

공연의 방향성, 제작의도, 공연계획들을 잘 설명하지 못한다면 

자신의 공연계획이 빛을 보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자신의 의견을 확실하고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인간의 이야기를 다루는 예술을 배우는만큼

인간인 본인 스스로에 대한 탐구가 필요합니다.



연출가의 사고력, 창의력, 통찰력, 예술적감각, 감수성 그리고 인성까지 확인할 수 있는

면접이 중요한 것은 당연지사겠죠!
도대체 어떤 것을 공부해야하는지! 이제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다음에는 연출안 작성법과, 희곡분석, 면접 준비에 관해서 찾아보비도록 하겠습니다! :)





모두가 연출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그날까지! 친절한 두환쌤이었습니다.




글/제작: ⓒ 예술도서관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nz_yD40g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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