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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케이팝의 시대>, 한국 음악산업의 모든 것.

예술도서관 예술도서 서평


< 예술도서 서평> 케이팝의 시대

· 별점: ★★★★★

· 난이도: ★☆☆

ⓒ예술도서관


· 날짜: 2021.03.15

· 장르: 뮤직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경영

· 제목: 케이팝의 시대

· 저자: 이규탁


· 나만의 제목창작 : 한국 음악산업의 모든 것

· 나만의 부제창작 : 케이팝 산업에 의한, 케이팝만을 위한, 케이팝 잘 알려주는 책


· 키워드 정리

① 초국적인 음악

② 세계회(Globalization)

③ 로컬음악, 한국음악

이규탁 - <케이팝의 시대>


<목차>

01. 진짜 그렇게 인기가 많아?

02. 질풍노도의 시기: 1980년대 말의 한국 음악산업

03. 새로움에 대한 갈망: 신세대 댄스음악의 흥망성쇠와 그 유산

04.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음악: 케이팝의 등장과 발전

05. 케이팝, 세계로 나아가다: 케이팝과 한류 문화예술과 경영




예술도서관 다섯 줄.필사


01. 진짜 그렇게 인기가 많아?



p19.

우리가, 그리고 해외의 미디어와 전문가들이 케이팝의 세계적 성공에 주목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케이팝 음악은 삼바나 탱고, 레게와는 달리 특정한 국가의 고유색이 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이것은 케이팝이 기본적으로 영미 대중음악 중심의 보편적인 글로벌 대중음악과 매우 가깝다는 뜻이다. (중략) 그런데 케이팝은 단지 '외부'(혹은 서구)로부터 받아들인 글로벌 대중음악을 자기 스타일로 '지역화'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토착화와 해석의 결과물을 외부로 역수출하는 데 성공한 상당히 드문 사례다.


이규탁 - <케이팝의 시대>




예술도서관 다섯 줄.필사


02. 직풍노도의 시기: 1980년대 말의 한국 음악산업



p.38

즉 우리는 영화를 보러가는 대신 그 돈으로 음반을 사거나 연극을 관람할지언정, 영화를 보러가는 대신 햄버거를 먹으러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영화 관람과 음악에 관한 소비는 서로 대체될 수 있지만 영화 관람과 식사는 대체될 수 없는 성질의 것이며, 반면 햄버거를 먹는 일은 김밥을 먹는 일은 서로 대체될 수 있는 성질의 행위이고 이것은 서로에게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영화를 보는 사람이 늘어나면 반대급부로 음악상품에 돈을 쓰는 사람이 줄어들고, 햄버거 소비량이 늘어나면 김밥 소비량이 줄어드는 구조인 것이다.


이규탁 - <케이팝의 시대>


p.41


묘하게도 영화산업이 오랜 침체기를 끝내고 팽창하기 시작한 시기는 그때까지 큰 성장을 기록하던 음악산업이 양적 축소를 겪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하는데, 이것은 단지 우연이 아니라 앞서 언급한 문화산업 내의 '대체재' 개념으로 이해해야 할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 필사


03. 새로움에 대한 갈망: 신세대 댄스음악의 흥망성쇠와 그 유산


p.58


1980년대 말부터 급속히 진행된 음악 제작의 디지털화는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악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스타일의 전자 댄스음악을 탄생시켰다. 댄스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람들을 춤추게 만들 수 있는 반복적인 리듬 패턴이다. 그런데 디지털 음악 기술의 발달이 다양한 패턴의 리듬을 쉽고 정확하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고, 이로 인해 예전에는 재현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속도와 분위기를 가진 리듬 패턴의 댄스음악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 필사


04.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음악: 케이팝의 등장과 발전




p.109


하지만 한국의 아이돌은 어찌 되었든 '가수'로서의 정체성이 우선이다. (중략) 그러나 한국 아이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의 성공이며, 예능이나 연기는 음악의 인기를 얻기 위한 부차적인 홍보 수단으로 여겨지는 경우도 여전히 많다. 또한 한국의 수용자들은 아이돌이라 할지라도 '춤추면서 라이브로 노래할 수 있는' 가수가 되기를 요구하는데, (중략) 그의 주 역할이 노래가 아닐지라도 대중은 아이돌이 가수임을 잊지 않고 있었다는 것이다.




예술도서관 다섯 줄 필사


05. 케이팝, 세계로 나아가다: 케이팝과 한류




p.188

따라서 서구 팬들이 케이팝을 접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는 인터넷, 그중에서도 유튜브가 중심이다. 더불어 이들이 케이팝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아이돌의 역동적이고 화려한 퍼포먼스'인데, 유튜브는 뮤직비디오 및 방송국에서 업로드하는 순위 프로그램의 무대 영상, 그리고 한국 팬들이 올리는 각종 직캠 영상을 통해 이들이 원하는 퍼포먼스를 가장 잘 보여주는 미디어이기도 하다.



p.195

즉 케이팝은 글로벌 음악산업 디지털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주요 수혜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규탁 - <케이팝의 시대>






예술도서관 다섯 줄. 총 평


다섯 줄로 표현하기에 앞서 한 단어로 말하자면 케.잘.알 (케이팝 잘 알려주는 책)이었다.


‘어떠한 대상을 진정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그 대상에 대해 좀 더 자세하고 정확히 알고 싶은 욕구와 관심으로 충만하기 마련이고, 그런 관심은 대상을 다면적으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프롤로그에서 필자의 말대로 케이팝에 대한 사랑을 온전히 느낄 수 있었다.


종종 봤던 케이팝 관련된 책들은 케이팝을 도구로써 사용하여 문화산업의 전반을 이야기했다면, 이 책은 케이팝 자체에 관한 이야기를 꾹꾹 눌러 담았다. 뮤직비즈니스에 관심을 둔 학생, 혹은 엔터테인먼트경영을 꿈꾸는 친구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글/제작: ⓒ 예술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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