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체>를 알아보자

예술도서관 예술도서 서평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체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체


< 예술도서 서평>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체

· 별점: ★★★★★

· 난이도: ★★☆


ⓒ예술도서관



· 날짜: 2021.03.31

· 장르: 예술교육총서

· 제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체

· 저자: 홍은실, 김태윤, 안원현


· 나만의 제목창작 : 문화예술교육의 정석 톺아보기

· 나만의 부제창작 : 문화예술교육가가 되고 싶다면? A to Z


· 키워드 정리

① 문화예술교육의 세분화

② FADDIE 모형

③ 한권으로 정리하는 정리



목차


01.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0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갭라의 기초적 이해

03.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접근방법

04. 기획 및 분석

05. 설계

06. 개발

07. 실행

08. 평가



예술도서관 다섯 줄.필사

01.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내용을 종합해볼 때, 문화교육은 예술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예술교육은 예술적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문화적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문화예술교육은 문화교육과 예술교육이 명확히 분리되기보다는 상호 연계적이고 보완적인 관계 속에서 설정된 개념이다.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은 단지 문화예술을 기초로 지식과 체험을 확장하는 차원을 넘어 이를 통해 인간의 존재성을 확인하고, 문화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자신의 현재를 이해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체>



예술도서관 다섯 줄.필사


p.45


여섯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일시적인 과정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계속되는 점진적 개혁과정이다. 따라서 계속적인 평가와 걔선, 피드백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계속적이며 지속적인 발전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체>



예술도서관 다섯 줄.필사


p.55


프로그램 개발자는 참여자들의 요구를 프로그램 계획에 반영하고 효과적인 프로그램 전략을 수립하는데 방해가 되는 장애요인을 제거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그램 개발자와 학습자 집단의 지도자와 개인이 함께 합의한, 실행 가능하고 명료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충분한 학습시간이 주어졌는가, 목표는 학습자의 정신적. 정서적 능력을 고려한 것인가, 그리고 비용책정 등은 실현 가능한가 등의 질문을 제기해야 한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체>






예술도서관 다섯 줄. 총 평



‘일반적인 교육의 본질이 세상을 보는 안목을 열어주는 것이라면 문화예술교육의 본질은 전인적인 성장의 바람직한 변화의 시작을 위해 문화예술을 토대로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가치추구에 있는 것이다.’



1장과 2,3장으로 나뉘어 1장은 설명, 2,3장은 이론의 직접 대입으로 책이 이루어진다,


이론부분이 이해하는 데에 조금 어렵다. 그러나 직접적인 자료, 사례와 함께 구성되어있기에 머릿속에 그려보며 공부할 수 있다. 실제로 문화예술교육은 너무나 많은 케이스가 발생할 수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성을 잡고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쉽게 볼 수 없는 사례들이 등장하여 견문을 넓히기에도 좋다. 문화예술교육가가 목표인 친구들이 이해에 대한 부담을 갖지 말고 읽는 데에 집중하여 한번은 읽어봤으면 좋을 도서!





글/제작: ⓒ 예술도서관


매거진의 이전글 <통합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예술교육의 과거,현재,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