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Apr 27. 2021

GA4 이벤트 생성을 통해 전환설정하기

[구버전에서 GA4로!] 시리즈: 전환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인트렌치컨설팅 이찬우입니다.

기존 구버전(UA)을 사용하시던 고객들이 GA4의 신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GA4 신규 속성을 구축하시고자 합니다.  하지만 GA4가 기존 구버전과 데이터 수집 형태, 리포트 조회, 콘솔 세팅 등 많은 부분에서 다르고, 또 아직 교육 콘텐츠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구버전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인 목표 전환 측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구버전의 목표 설정과 GA4 목표 설정 비교

GA에서 구매 이외에, 마케터가 고객에게 기대하는 행동지표를 측정하기 위해 “목표 설정”을 합니다. 각 비즈니스에 따라 회원가입, 문의 보내기 등 기대 행동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GA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부분에 있어 목표 설정 또한 매우 중요한데요, 일반적인 Ecommerce에서 목표로 설정하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버전에서 목표는 ‘도착’과 ‘이벤트’ 목표 유형을 선택하여 설정을 완료하는데,

GA4의 전환 설정은 구버전처럼 도착, 시간, 세션당 페이지수, 이벤트 등을 선택하는 유형 선택 부분도 없고 단지 들어오는 이벤트 중 전환으로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여 Mark as conversion으로 체크만 해주면 되는 형태입니다. 이렇게 단면적으로만 보면 매우 간단한데요.

하지만 실제로 전환 설정을 해야 하는 경우는 토글키 한 번에 전환 설정이 끝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 완료의 경우, 

구버전의 경우 ‘도착’으로 유형을 선택해주고, 최종 목표 페이지 URL을 입력하기만 하면 되지만, GA4의 경우 페이지 URL이 회원가입 완료 시 발생하는 이벤트만 따로 잡아 전환을 설정해야 될 것입니다. 

그러면, GA4에서 구버전과 같이 전환 설정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GA4에서는 각 계정의 비즈니스 실정에 맞게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환으로 설정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를 “이벤트” 형태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환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전환에 해당하는 이벤트 자체를 전송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GTM이나 소스 내 직접 코딩을 통해서 전환에 해당하는 이벤트를 전송할 수 있겠지만, 매번 해당 작업을 하는 것은 매우 번거로울 텐데요, GA4에서 제공되는 “이벤트 생성하기” 기능을 통해 별다른 개발 리소스 없이 콘솔에서의 설정만으로도 전환 이벤트를 전송할 수가 있습니다.


2.     GA4 이벤트 생성하기 기능을 활용한 GA4 전환 설정

 GA4는 이벤트 생성하기 기능을 통해, 이미 수집되고 있는 이벤트 및 매개변수를 트리거로 하여 새로운 이벤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시간에는 “회원가입 완료”전환 이벤트를 생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환 및 각 퍼널 단계에서의 URL 확인

구버전의 경우에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URL 그리고 회원가입단계에서의 퍼널 데이터를 알아보려면 위와 같이 각 단계에 맞는 URL만 입력해주면 됩니다. 


2)    GA4 이벤트 생성

3)    회원가입 시 수집되는 이벤트 확인

GA4에서 먼저 debug보고서를 통해 회원가입을 할 때 전송되는 이벤트 형태를 살펴봅니다. 

회원가입 시 Page_view 이벤트와 동시에, page_location 매개 변숫값에서 회원가입페이지의 URL이 수집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회원가입 완료 이벤트 생성 

Custom event name에 전환 목표로 설정하고자 하는 이벤트 명을 입력한 후, 아래 Matching Conditons에 “회원가입 완료”라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트리거 조건을 입력합니다.

방금 확인했던 내용을 토대로, page_location에서 /member/join_result가 포함된 URL의 

Page_view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의 조건을 입력해줍니다. 

아래 Parameter configuration은 신규로 생성한 이벤트의 파라미터 값을 생성하거나 변경 변경 싶을 때 체크하면 됩니다.  

이벤트 생성을 완료하고, Mark as conversion토글키를 체크하여 전환을 측정하면 됩니다. 


5)    이벤트 생성 및 전환 설정 후 데이터 검수

회원가입 완료 이벤트가 전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전환 퍼널 데이터 확인 

GA4는 전환뿐만 아니라 모든 이벤트에 대해 퍼널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조회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구버전의 경우 전환, 도착 URL 설정 시에 유입경로를 설정해야 했지만, GA4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죠.


1)    분석 허브 및 보고서 만들기

분석 허브> Funnel analysis에서 Steps 수정을 클릭하여 새로운 퍼널 단계를 만들어 봅시다.

첫 번째 단계인 “회원가입시도”는 우선 페이지 URL에 해당하는 측정기준을 찾아냅니다.

GA4에서는 “Page path+query string”이라는 측정기준이 페이지 URL이기 때문에, 해당 측정기준 선택 후 회원가입시도 단계의 URL을 입력해주면 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앞서 만들었던 회원가입 완료 이벤트를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GA4로 전환 퍼널 데이터까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구버전에서의 전환 설정을 GA4에서 구현하는 방법.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 한번 익혀두면 구버전만큼 능숙하게 전환 설정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GA4에서는 웹&앱 통합, 사용자 데이터 통합뿐만 아니라 데이터 핸들링 방식 또한 전체적으로 통합하기 위해 디자인된 부분들이 많이 눈에 띄는데요, 앞으로 구버전에서 볼 수 있었던 데이터를 GA4로 보는 방법들에 대하여 꾸준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애널리틱스 4 제품심층분석! 내용 살펴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