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의 새로운 버전이 출시 되었습니다!
2020년 10월 15일부로 구글애널리틱스의 4번째 버전이 새롭게 출시 되었습니다. 작년, 베타버전으로 출시 되었던 web + app property 에서 어느정도 디벨롭을 거친후 정식 버전으로 출시를 한 것인데요, 3번째 버전인 Universal Analytics와 비교하여 많은 기술적인 변화(데이터 수집 및 적재방식)를 거쳤다고는 하지만, 그러한 변화들이 비즈니스 마케팅 데이터 분석시장에 어떤 바람을 불러일으킬지는 아직 대부분 막연한 느낌인듯 합니다. (물론 저를 포함해서입니다ㅠㅜ)
현재 구글애널리틱스 공식 유투브에서 GA4 버전에 대한 홍보겸 사용가이드 영상들이 하나둘씩 업로드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구글애널리틱스 제품 매니저와 글로벌 분석가가 소개하는 GA4 영상이 하나 눈에 띄었습니다. ( Product Deep Dive: The New Google Analytics : www.youtube.com/watch?v=PFjD6eY83Gk&t )
이 두 명이서 함께 대담을 나누며 새롭게 출시된 GA4 버전의 특장점, 구글애널리틱스가 앞으로 비즈니스 웹/앱 분석시장에 가져올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었는데요, 첫번째 질문부터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구글애널리틱스는 머신러닝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페이스북에서도 광고집행을 할때 머신러닝을 통해 성과최적화를 하듯이 구글애널리틱스에서도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머신러닝은 GA4부터 새롭게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아니고 기존 버전에서도, 전환을 모델링하고 잠재고객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기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새롭게 등장하는 GA4 버전에서는 위의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첫번째 자동화된 인사이트
영상에서 제품매니저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머신러닝이 쓰인 기능에 대해 말을 해주고 있는데, 설명만 들어서는 어떤 부분이 변화되었는지 어려워 직접 살펴보았습니다.
한눈에 봐도 알수 있듯이 이전 버전의 인사이트 알림기능보다 변화포인트를 더욱 많이 짚어줍니다.
이전 버전은 사이트 기술 이슈 및 일차원적 지표 이상변화 감지(전일대비 이탈률 및 전환율 급증 등) 정도의 내용들로만 구성되었지만, GA4는 특정측정기준에 보조측정기준을 얹어 다양한 분석관점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사진의 예처럼, 사용자 당 이벤트 수를 특정 이벤트(user_engagement)를 행한 여성 사용자의 평균과 비교하여 분석가를 위해 이전버전보다 한차원 더 높은 분석 인사이트를 제공하려는 애널리틱스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제품 매니저의 말대로 "예상치 못한 흥미로운 데이터"를 발견하는데 활약할 수 있는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두번째 예측 지표
구매가능성 및 앱 제거가능성(이탈)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단, 예측지표 데이터가 측정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있습니다.
구매자/앱제거 사용자가 최소한 1000명이 구매/앱제거를 하고, 1000명은 구매/앱제거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구매 및 인앱구매 이벤트(purchase 및 in_app_purchase)를 수집해야 합니다.
지난 28일 동안의 데이터로 학습하며, 위와 같은 조건이 꾸준히 유지되어야 합니다.
28일동안 1000건의 거래수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트래픽 및 거래가 작은 사이트는 어려운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전버전에서의 스마트 목표/스마트 목록 기능과 같은 모델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GA4 에서는 잠재고객으로 만들수 있는 기능 뿐만아니라 측정항목으로 활용하여, 각 매체별 / 키워드별 등 전환 가능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매력적인 기능으로 보이지만, 조건이 타이트한 부분이 매우 아쉽네요.ㅠㅠ
2. 마케터가 구글애널리틱스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보고 어떻게 더나은 결정을 할 수 있습니까?
이부분은 영상속에서 추상적인 표현 뿐입니다(더 풍부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고객결제행동을~) 이라고 합니다. 영상속에서 보여주는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매니저는 a부분에서 첫번째 측정기준을 선택할때 다양한 카테고리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를 합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이전 버전에서도 충분히 볼 수 있는 데이터이죠.
아마 여기에서는 보고서의 UI가 변경되어 마케터 입장에서 봐야하는 지표들을 한 눈에 조회할 수 있다는 부분을 어필하는 것 같네요. (최대한 단순화해서 보기 편한 점을 강조)개인적으로는 b에 해당하는 분산형 차트를 제공하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분산형 차트의 x축 y축이 아래 차트의 정렬선택(오름/내림차순)만으로도 손쉽게 바뀌는 점이 좋았습니다. 클릭 한 번만으로도 제품별 카테고리별 효율을 분산형 차트 포지션으로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3. 새로운 구글애널리틱스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데 있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제품 매니저는 새로운 구글애널리틱스 GA4는 장기적 사용성에 가장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 투자된 금액과 시간이 의미가 있도록 말이지요. 과거 웹 환경에서 잘 쓰였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는 달리 이제 수많은 기기,플랫폼을 대응해야하기 때문에 두 가지 주요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첫번째는 보다 서술적인 이벤트 명칭을 통해 마케터가 글자 그대로 쉽게 데이터를 해석하길 바랬다는 점입니다. 세션 페이지뷰 등의 기술적 정의로 만들어진 지표명에 얽매여 보고서를 멀리하는 마케터를 보고 마음이 아팠나 보네요
그리고 두번째는 보다 확장가능한 플랫폼으로 만들어 사용자가 서비스에 참여할 때 다양한 접점에서 많은 데이터를 쌓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는 점이라 합니다.
여튼 이 두 가지 내용을 종합해서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부분은, 이벤트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개선했다라는 부분이겠네요.
4. 새로운 구글애널리틱스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합니까?
구글 또한 개인정보이슈가 민감한 현재 트렌드에 따라 마찬가지로 GA4에서 대비한 부분이 있습니다.
"데이터 삭제 요청 예약"이라는 기능이 새롭게 생겼는데요, 특정 기간 내 사용자범위에서 맞춤 수집하는 데이터(성별,나이대 등) 이벤트 및 매개변수 데이터들을 모두 삭제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미리보기 기능이 있어 삭제를 요청하면 요청 시점이후로 7일까지 유예기간이 주어져 그 안에 삭제취소를 할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전버전까지는 속성에 데이터가 수집되면 삭제가 불가능했었는데, 이제는 일부 삭제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 두었나 보군요.
5. 다른 구글상품과 결합 할때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광고통합세트는 일단 기본적으로 구글애즈-구글애널리틱스와의 전환-리마케팅 연동이 잘되어있고 이를 기점으로 다른 구글상품들이 가지고 있는 채널 범위를 일관성을 가지고 포괄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여튼 구글에서 계속 통합해나가고 있으니 지켜봐달라는 식으로 마무리 짓습니다.
이정도 내용들만 얘기를 하고 마지막은 구글애널리틱스4를 시작하기 위한 설치방법에 대해 얘기를 하고 대담을 끝마칩니다. 오늘 진행된 대담을정리해보면 구글애널리틱스 4는 이러한 특장점을 가지는 것으로 볼수 있겠네요.
1. 머신러닝을 활용한 인사이트 도출 및 고객예측
2. 마케터들이 GA를 사용할 때 드는 노력과 시간을 줄여주기 위한 업데이트
3. 다양한 환경에 장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형태로 업데이트
앞으로 Google Analytics4를 공부해나가며, 활용할 수 있는 여지들을 하나하나 다뤄보겠습니다.
워낙 방대한 부분이라 오늘은 일단 여기까지만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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