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Oct 14. 2020

쇼핑몰 제품 카테고리 데이터 수집하기

GA Data Import 기능을 활용하여 카테고리 데이터를 삽입해봅시다

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이찬우입니다. 

여러분은 쇼핑몰은 카테고리 데이터를 수집하고 계시나요?

쇼핑몰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에서 유의미한 단위로 묶어 그룹핑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카테고리 데이터입니다. 

GA 전자상거래를 통해, 카테고리 데이터를 수집하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수집이 되면서

카테고리별 상품 및 매출 성과를 살펴볼 수가 있게 됩니다. 


그림 01. 구글 데모 계정 카테고리 데이터 제품성과 

더군다나,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통해 각 결제 단계마다 카테고리 데이터를 모두 수집하게 되면,

특정 결제 단계의 세션 조회 성과를 카테고리 별로 살펴보아, 내 사이트의 어떤 카테고리의 상품이 조회 대비 판매성과가 좋은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02. 구글 데모 계정, 카테고리별 제품 상세 조회 대비 구매 성과 


카테고리 데이터를 전자상거래 구축 시 무조건 수집하면 좋겠지만, 단순하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  자체 개발 사이트의 경우, 결제 단계(제품 상세, 장바구니, 결제 시도, 결제 완료)의 상품 객체에 카테고리 값을 삽입해주어야 하는 개발사항이 수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카테고리 데이터 수집 작업을 위해 개발 작업등의 진행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데이터 입력만으로 카테고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GA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Data Import”라는 기능입니다. GA에서 이미 수집하고 있는 Key값을 통해 새로 삽입하고 싶은 데이터를 입력하면 해당 데이터 셋에 붙여주는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UserID별 추가 정보(나이, 성별), 캠페인 코드별 소스/매체/레퍼러값, 매체별 비용 등 GA에서 수집하기 어려운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여 GA에서 분석해 볼 수 있는 기능이지요. 해당 기능을 이용해서 제품 카테고리 값을 삽입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Create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3단계를 입력하는 부분이 등장하는데요, 방금 말씀드렸던 유저 데이터, 캠페인, 비용 데이터 등등을 수집할 수 있는 것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택하는 항목에 따라 GA의 Key값이 달라지게 되므로 삽입하려는 데이터에 따라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오늘 저희는 카테고리 데이터를 삽입할 예정이니깐, Product data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데이터 셋의 이름과 데이터셋을 적용할 보기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위쪽의 product Sku값은 고정된 key값이므로 변경해줄 필요가 없고요, 아래 import data만 

제품 카테고리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이 3단계에서 설정한 내용을 다시 말해보자면, GA전자상거래 수집 시 제품별 ID, 즉 product Sku를 수집하게 되는데, 해당 데이터가 구분자 역할을 함으로써 제품별로 카테고리 데이터를 붙여주겠다는 의미입니다. 


여기까지 입력했으면, 이제 import 데이터를 준비할 차례입니다. 이번에 Data Import기능 설명을 위해, 공통적인 변수를 제공하고 있는 임대몰, 카페 24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예시로 만든 쇼핑몰입니다. 해당 쇼핑몰의 제품 상세페이지에 GA전자상거래 태깅을 진행하게 되면,

product Sku의 경우 iProductNo라는 변숫값을 수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편적인 경우를 말씀드리며, 작업자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따라서 각 상품 상세페이지의 해당 변수를 확인하셔서 SKU값을 상품별로 확인하고, 그에 따른 카테고리 정보를 복사해 시트에 기입합니다. 

이렇게 제품마다 SKU 및 카테고리 정보를 입력하면 GA에 삽입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해 주어야 하는데요, 다시 Data Import 3단계 화면으로 돌아가 봅시다.

위의 ID값을 복사해서, 엑셀 파일의 열 제목으로 입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셋에 상품명은 필요하지 않으니 삭제하도록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열 제목으로 ID값을 입력해주고, 카테고리 데이터 또한 depth에 맞추어 / 기호로 다시 가공해주면, Import data의 준비는 끝나게 됩니다.

Data Import 3단계를 마치고 나면, 위와 같이 데이터 셋 목록이 나타나게 되며 오른쪽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누르고,

해당 화면에서 “업로드 파일” 버튼으로 준비한 엑셀 파일을 업로드 후, Status 칸에서 “Completed”까지 확인하면 데이터 삽입이 완료가 됩니다. 

지금까지 보여드린 과정을 차례대로 따라 하시면 이렇게 어렵지 않게 제품 카테고리 데이터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Import 할 데이터만 준비된다면 개발 작업을 통해 상품 객체에 카테고리 데이터를 삽입하는 과정보다는 비교적 손쉬운 방법입니다. 


오늘 보여드린 GA Data Import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때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발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데이터를 활용한 리타겟팅 활용방법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