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의 맞춤 채널 그룹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강민구입니다.
다들 GA4에 잘 적응하고 계신가요? 어느새 UA의 종료일이 바로 앞까지 다가오며 GA4는 지속적으로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기존 UA에서 사용하던 기능인 맞춤 채널 그룹을 GA4에선 사용하지 못해 불편을 겪으신 적 있으실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기존 UA에 있던 기능인 맞춤 채널 그룹 설정 업데이트 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로 획득(채널) 보고서를 활용합니다.
획득(채널) 보고서는 채널 그룹을 기준으로 신규방문자, 참여율, 이탈률, 세션, 전환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트래픽의 유입 경로 및 출처를 분석할 때 유용합니다.
특히 맞춤 채널 그룹은 기본 채널 그룹과 달리 채널의 정의를 수정해도 소급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 데이터에 대해서 정확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GA4에는 세션 기본 채널 그룹과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이 생겼습니다.
1.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세션 범위로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가 새로운 세션을 시작할 때 도달한 채널의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전체 범위에 해당하는 트래픽입니다.
2.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사용자 범위로 신규 사용자가 처음으로 도달한 채널의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신규 사용자 범위에 해당하는 트래픽입니다.
새로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드시면 세션과 신규 사용자 둘 다 생성됩니다. 분석하실 때 필요에 따라 활용하시면 됩니다.
우선 채널 그룹 설정을 하기 위해선 UTM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UTM에 기입되는 소스/매체/캠페인 값의 규칙을 통해 채널 그룹의 정의가 설계되기 때문입니다.
UTM 설계가이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D
GA4의 채널 그룹 설정 방식은 기존 UA의 방식과 비슷합니다.
먼저 UA의 채널 그룹 설정 방식부터 확인해 볼까요?
1. 관리 -> 보기 -> 채널 설정 -> 채널 그룹을 클릭합니다.
2. 기본 채널 그룹을 복사하여 수정하거나 +채널그룹을 클릭합니다.
처음 해보시거나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기본 채널 그룹을 복사하여 수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채널 그룹을 클릭하여 만들면 처음부터 모든 채널을 추가하고 정의하셔야 되기 때문입니다.
3. 연필 모양 아이콘을 눌러 기본 채널을 토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4. 채널 항목의 순서를 정렬합니다.
이어서 GA4의 맞춤 채널 그룹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관리 -> 속성 -> 데이터설정 -> 채널 그룹 -> “새 채널 그룹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GA4로 바뀌면서 새 채널 그룹 만들기를 클릭해도 기본 채널 정의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2. 각각의 화살표를 눌러 GA4의 기본 채널 그룹을 토대로 커스터마이징을 하거나 “새 채널 추가”를 클릭해 새로운 채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소스/매체를 필터로 조건을 걸거나 정규식을 활용해서 원하는 채널을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채널 그룹의 Paid social 채널을 수정하여 그룹화할 때,
(facebook|youtube|kakao|naver|twitter)와 같이 원하는 social media를 소스 - 정규식과 일치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앞서 UTM 값의 규칙을 통해 채널 그룹의 정의가 설계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렇다면 UTM 값들을 어떻게 분류해서 정의할 수 있을까요?
자주 활용하실 법한 채널로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새롭게 Paid search와 Paid video를 운영하고, 아래와 같이 UTM이 설계되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Paid search
source = naver, medium = portal_sa, campaign = sa_campaign
source = google, medium = portal_sa, campaign = sa_campaign
source = kakao, medium = portal_sa, campaign = sa_campaign
Paid video
source = youtube, medium = video_ad, campaign = youtube_vod_campaign
source = facebook, medium = video_ad, campaign = facebook_vod_campaign
source = twitter, medium = video_ad, campaign = twitter_vod_campaign
UTM 설계의 규칙에 따라 각각 채널의 정의를 수정합니다.
Paid search 채널의 정의는 UTM 설계상 매체와 캠페인이 동일하기 때문에 매체가 portal_sa와 정확히 일치하고, 캠페인이 sa_campaign과 정확히 일치하게 수정합니다.
Paid video 채널의 정의는 UTM 설계상 매체가 동일하기 때문에 매체가 video_ad와 정확히 일치하게 수정합니다.
위와 같이 UTM설계 값의 규칙을 통해 채널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정규식과 여러 가지 조건을 활용하여 채널을 정의하시길 바랍니다.
3 채널항목의 순서를 정렬합니다.
재정렬 버튼 클릭 후 순서를 정렬합니다. 해당 순서는 필터 역할을 하는데요.
순서를 기준으로 정의가 일치하는 첫 번째 채널에 트래픽이 분류되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1번부터 각 채널의 정의에 따라 정의가 일치하지 않으면 다음 순서로 내려가고,
정의가 일치하는 채널로 트래픽이 분류됩니다.
앞서 예시로 든 source = naver, medium = portal_sa, campaign = sa_campaign 데이터가 분류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Paid search의 경우 4번째에 위치해 있습니다.
1. Direct –> 2. Cross-network –> 3. Paid Shopping 순서대로 정의가 일치하지 않음으로 다음 순서인 정의가 일치하는 4. Paid search로 트래픽이 분류됩니다.
각 채널 정의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서 명확한 규칙을 세워 채널을 정의해 주셔야 정확한 분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GA4로 업데이트되며 새롭게 추가된 기본 채널 항목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구글 공식 문서에서 기본 채널 항목의 정의와 설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저장을 완료하면 채널 그룹 설정이 완료됩니다. 채널 그룹 설정을 저장하신 뒤에는 모니터링하며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모니터링하다 보시면 채널들 사이에 (Other)가 보이실 수 있습니다. (Other)는 미처 정의되지 않은 트래픽입니다. 앞서 순서는 필터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순서에 따라 모든 채널을 거치고 나서 해당하는 채널 없이 분류된 트래픽이 (Other)입니다.
(Other)로 분류되는 트래픽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GA에서 (Other)로 분류되는 트래픽 데이터를 확인하고, 기존 채널 정의에 추가할지,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 정의할지 결정하신 뒤에 수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중요한 점은 처음부터 UTM의 규칙을 일관성 있게 통일하고, 채널 정의가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서 명확한 규칙을 세워 채널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GA4의 최근 업데이트 사항, 맞춤 채널 그룹 설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전에는 맞춤 채널 그룹 설정이 제공되지 않아서 GA4에서 분석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그렇기에 이번 업데이트가 더욱 반갑게 느껴집니다.
맞춤 채널 그룹 설정 방법이 기존 UA와 크게 바뀐 부분은 없기 때문에 기존 UA에서 맞춤 채널 그룹 설정을 잘 활용하셨다면, GA4의 맞춤 채널 그룹 설정도 쉽게 적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게는 이번 글이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GA4의 업데이트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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