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 Mar 31. 2023

하이브리드 근무 시대에 일 잘하는 회사로 살아남기

원격 근무, 피할 수 없다면 잘 하자!

피할 수 없는 트렌드로 정착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근무

코로나로 인해 세상에 많은 변화들이 일어났지만, 삶의 1/3을 차지하는 일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재택 근무일 것이다. 지금의 시점에서 돌이켜볼 때 주요한 변화들은 다음과 같다.


- 코로나로 인해 반강제로 대부분 회사들과 직원들은 재택 근무의 맛(?)을 보게 되었다.

- 2023년 코로나가 잠잠해지면서, 대부분 회사들은 재택 근무를 축소하고 사무실로 복귀를 요구하고 있다.

- 하지만 재택 근무가 익숙해진 직원들의 반발과 인재 영입을 위한 조직문화 차원에서 재택 근무는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고 있다.

- 그리고 앞으로도 조직문화, 인재 경쟁, 직원 만족도 등의 이유로 하이브리드 근무는 없어지지 않을 것 같다.

- 네카라쿠배 등 IT 대기업들도 하이브리드 근무를 받아들이며, 어떻게 원격 근무 상황 속에서 더 잘 일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네이버는 주 5일 재택과 주 3일 재택 중 선택, 라인은 전사 재택, 카카오는 일부 계열사 하이브리드 근무 유지, 쿠팡은 전사 재택, 배달의민족도 사무실을 없애는 추세)


IT 회사의 대명사가 된 네카라쿠배도 하이브리드 근무를 받아들이고 있다.


하이브리드 근무의 장점

원격 근무를 어쩔 수 없이 했던 시절을 지나, 지금은 원격 근무를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원격 근무를 완전히 폐기하진 않았는데,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출퇴근 시간, 점심을 먹으러 이동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특히 집이 회사와 멀리 떨어진 직원들은 매우 많은 시간과 스트레스를 아낄 수 있다. 

- 나의 생산성이 극대화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일하는 등 일과 삶을 최적화할 수 있다.

- 집에서 근무하는 환경만 잘 갖춰놓는다면 사무실보다 오히려 더 나은 환경에서 실무에 집중할 수 있다.

- 집에서 시간을 더 보내는 것만으로도 직원들의 만족도는 높아진다. 특히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운다거나 가족이 있는 직원들은 재택 근무를 하며 높은 만족도를 느낀다고 한다.

- 일부 회사들은 순환 근무 등을 통해, 사무실 비용을 아끼거나, 심지어 아예 사무실을 없애기도 한다.


하이브리드 근무의 문제


1. 출근 여부 파악의 어려움

- 고정 요일에 재택을 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하는 경우, 요일별로 누가 사무실에 출근했고 누가 재택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 고정적으로 9시까지 출근!이 아니라 오전 시간대 자율 출퇴근을 하는 회사의 경우에는 누가 출근해있는지 알기 어렵다. (그러다보니 오전에 커뮤니케이션을 안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오전 시간에 협업을 하는 업무를 못하고 오후에 몰아서 하게된다.)

-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눈에 안보이다보니 나 혼자 일하는 느낌, 고립감이 들 수 있다.


2. 현황 파악의 어려움

대부분 사용하지 않게 되는 슬랙의 상태 표시 기능


- 대부분 슬랙에 상태 표시를 안해놓기 때문에 지금 외근 중인지, 회의 중인지, 늦은 점심을 먹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지금 말을 걸어도 되는지, 회의 중이지는 않은지 현재 업무 상태를 매번 체크를 해야한다. 

- 사무실에 있다면 자리에 있다는 것 자체가 회의나 중요한 외부 콜을 하고 있는 건 아니다보니 말을 걸어도 되는 느낌이라면, 원격 근무 중에는 눈에 보이지 않다보니 상대방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없다

- 이 상태를 파악하는 일이 1:1이 아니라 팀 단위가 되었을 때, 매니저 입장에서는 팀원들이 뭘 하고 있는지 일일이 파악하고 있기 매우 어렵다.


3. 상시 소통의 어려움

원격 근무 상황에서는 간단한 대화를 잡는데도 시간이 걸린다.


- 줌은 정식적인 회의를 하기에는 좋지만, 캐주얼한 상시 소통을 하기에는 매우 불편하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줌이나 구글 밋으로 하면서 피로도(=zoom fatigue)가 쌓인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슬랙에서는 허들 기능을 출시했지만 오디오 온리 커뮤니케이션은 비언어적 표현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불편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은 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는 원격 근무의 어쩔 수 없는 한계로 정의하고 방치한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해결책은 반드시 있다. 

메타버스를 만들며, 하이브리드 근무를 하고 있는 ZEP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개밥 먹기(=eating your own dog food) 를 하며 개선한 ZEP 오피스를 소개한다.


하이브리드 근무, 피할 수 없다면 잘하자!

위에서 기술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ZEP은 자사의 서비스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다. 우리가 만들고 있는 메타버스는 공간을 가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오피스를 대체하는 수단으로도 잘 쓰일 수 있다고 판단했고, 접속한 사람들을 실시간으로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 더해, 비디오/오디오/채팅 기능, 현황판 기능 등의 부가 기능을 더해 오피스 전용 솔루션을 출시하게 되었다.


1. 한 눈에 보이는 출근 여부 파악

- 재택 근무의 경우 PC 앞에서 일을 하고 있을 때, ZEP 오피스를 접속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기 때문에 이 사람이 출근을 했는지, 부재 중인지, 야근을 하고 있는지 등의 현황 파악이 수월해졌다.

- 근태 관리 시스템의 경우,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을 기록으로서 알려준다면, 메타버스 오피스에서는 언제든 현재 출근해 있는 멤버 리스트를 파악할 수 있다.

- 특히, 자기 자리에서 일을 하고 있을 때는, 언제든 말을 걸어도 응답할 수 있다는 의미로 상대가 지금 소통이 가능한지 (availability)를 파악하는데 불필요하게 시간이 낭비되지 않는다. (방해받고 싶지 않은 집중 시간을 가지고 싶을 때는 집중 업무 존으로 이동해서 일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누가 출근해 있는지 바로 알 수 있다.


2. 공간 이동만으로 바뀌는 업무 상태 표시

- 실제 사무실 공간처럼, ZEP 오피스에는 회의실, 라운지, 간이 의자, 식당 등의 공간이 존재한다. 단순히 상태 표시를 위해서가 아니라, 실제 공간별로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이동을 하다보면 자동으로 상태가 변경된다.

-현황판 기능을 통해, 매니저 입장에서는 오프라인보다도 팀원들이 뭘하고 있는지 오히려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1:1 소통 장소나 회의실, 소통을 차단하는 장소로 이동하면 상태가 알아서 바뀐다.


3. 키보드 조작 몇 번으로 가능한 상시 소통

- 비디오/오디오 기능을 갖추고 있어, 1:1 또는 팀별, 또는 전사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타운홀 미팅이나 교육, 세션, 웨비나를 진행함에 있어 별도의 툴을 사용하지 않고도 화상 회의 진행이 가능하다.

- 매번 회의 링크나 채널을 개설할 필요 없이, 열려있는 여러 Private area (프라이빗한 소통을 위한 공간)를 활용하면 언제든 몇 명이서든 소통을 시작하고 끝낼 수 있다.

자주 협업하는 옆자리 팀원에게 다가가서 말을 걸 수 있다. 그걸 보고 또 다른 팀원이 대화에 참여하기도 한다.


신뢰에만 의존하는 것은 시스템이 아니다.


원격 근무는 동료들이 눈 앞에 보이지 않다보니 별다른 룰이나 시스템 없이 신뢰 기반으로 운영하는 곳이 많다. 하지만 시스템 없이 신뢰에만 의존해서 돌아가는 좋다고 볼 수 있을까? 직원들을 신뢰한다고 시스템이 없어도 되는 것은 아니며. 시스템이 있다고 직원들을 신뢰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좋은 회사라도 룰과 시스템이 있을 때 더욱 큰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신뢰와 시스템 둘 다 중요하다.

원격 근무를 위한 더 많은 시스템이 나올 때 비로소 회사 입장에서도 원격 근무가 어쩔 수 없이, 울며 겨자먹기로 하는 것이 아닌 더 나은 근무 제도로서 정착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원격 근무를 하고 있는 회사라면 원격 근무를 위해 탄생한 메타버스 오피스를 도입해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 ZEP 오피스 소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tuTrpXJyks


결론

하이브리드 근무는 피할 수 없는 트렌드이다.

시스템의 부재로 인한 불편함에 익숙해지지말자.

원격 근무를 위해 만들어진 툴을 도입해보자.


- ZEP 오피스 무료 체험 신청 링크 http://bit.ly/3Zt7Zre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의 다(多) 단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