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아침에 일어나면 스마트폰을 통해서 여러 알림과 소식지가 들어온다. TV를 보거나, 현장에 가지 않아도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라는 작은 세상을 통해서 많은 정보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어디서든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연결 과잉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 고립적인 사회에서 이제는 먼 나라까지 연결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연결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무엇이 있을까?
첫째는 새로운 지식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과 스마트폰, SNS 등 연결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접하는 것이 쉬워졌다. 이것은 새로운 사람을 만남으로서 이루어질 수 있다. 처음에 두 사람이 만나고 나중에 여러 사람이 만나게 된다면 새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더욱 커지게 되고 창의적 발상, 혁신,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진다.
두 번째는 열정과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같은 가치와 공감대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게 되면 사회적 측면에서 열정과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이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같이 소속되어있는 사람들의 생활에도 삶의 활력소를 불러일으킨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의 'Red Hat Society'를 들 수 있다. 모임의 창시자 '엘런 쿠퍼'에 의해서 시작된 작은 모임은 현재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그렇게 된 힘은 빨간 페도라와 50대 여성들에게 감동을 안겨 준 한 편의 시가 있었다. Red Hat Society 사람들은 관리자 혹은 대표가 되려고 하지 않는다. 여성과 노인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봉사하려는 공동의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도 있다. 연결과잉으로 변화가 심하여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될 수 있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면 연결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점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잘 보완한다면 연결에 의한 창의적 발상과 변화, 혁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연결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전달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므로 연결을 통한 힘을 잘 이용한다면 개인의 가치를 키울 수 있고, 같은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사회적 변화와 혁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