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풍류2025

구가도시건축 조정구 소장님

by 열두달에피소드

소장님을 처음 뵈었을 때가 생각난다. 뭐 하나 의지할 곳 없이 막막하던 시절, 나는 서촌과 북촌의 건축가와 목수님들을 거의 다 찾아다녔던 것 같다. 한옥을 지으며 지난한 다섯 번의 심의과정,이의신청까지 겪으며 내가 직접 알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아 그 어려운 건축법까지 살펴보았었다. 그 과정 중 많은 건축주 분들이 한옥을 열어 보여주었다. 여기저기 잘 지어진 한옥구경을 많이 다니다보니 자연스레 소장님이 지은 집들에 많이 가보게 되었다.


조정구 소장님께 집을 지은 분들이 제일 부럽다. 정말 면밀하고 세심하게 가봉을 잘 하는 따뜻한 건축가가 맞다. 어떻게 하면 그 집에 사는 분들의 삶이 더 나을까 끊임없이 고민하고 수많은 걱정을 위해 직접 건축모형을 만들어 보는 과정들. 우리도 패키지를 디자인할때 평면으로 보지 않고 항상 손으로 접어 입체로 만들어보며 디자인하기때문에 그 과정들을 일일히 말하지 않아도 안다.나는 우리한옥의 건축모형이 정말 갖고 싶었지만 결국 이루지 못했다. 모형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고 있다. 그래서 이 전시에 꽉 차 있는 정성가득한 건축모형 하나하나가 나에겐 더 귀하게 느껴지고 경이롭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열두달에피소드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오늘 계절의 냄새, 색, 볕, 습기, 감각기록. 문화예술기획자 @hanok_episode

65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5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