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홍 Jan 28. 2024

좋은 일자리는...

좋은 일자리에 대한 사회학자의 연구. 이주희(2012), 고진로 사회권

좋은 일자리에 대한 이주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님의 글을 인용해보았습니다.

좋은 일자리의 기준

가장 기본적인 일자리의 조건은 본인의 역량과 일치하는 일자리에서 적절한 임금을 받으며 고용 불안 없이 일할 수 있는가?이다. 충분히 예측할 수 있듯이 일자리가 학력 및 경력과 일치하는 정도, 본인의 노력과 성과에 비추어 본 임금의 적정성 정도를 살폈을 때 정규직이 비정규직보다 긍정적이었다. 소수인 정규직 상층을 제외하고는 계층이 낮아질수록 각 고용형태 별로 일자리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이 하락함을 관찰할 수 있다.

이주희(2012), 《고진로 사회권》, 후마니타스 69쪽.

이주희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사회학과 교수는 좋은 일자리의 기준을 크게 네 가지로 보고 있다. 노동과정에서 자율성, 재량권, 다양하고 흥미로움, 항상 새로운 일을 배울 수 있음, 노력에 따른 보상이다.(71쪽, 정리하여 서술함.)

고진로 사회권 : 수요와 공급 중심의 경제정책, 기회의 평등을 강조하되 양이 아닌 개인의 생애 전반에 걸쳐 학습과 발전이 이루어지는 질을 중요하게 생각함, 주요 재분배 시기가 생애과정적인 접근, 국가-시민사회가 활성화, 통합을 함, 목적이 형평성과 효율성입니다.(25쪽)











작가의 이전글 성공회 내동교회에 가는 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