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릭 Jan 20. 2019

선탑재 앱, ADB로 루팅 없이 제거해보자.

사용하지 않아도 기생하는 원스토어, 통신사 특화 서비스 앱을 지워보자.

단말기를 Unlock 상태로 구매하는 경우가 거의 없이, 통신사에서 개통과 동시에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이 대다수인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들보다도 특히 통신사 앱에서 벗어나기가 쉽지않다. 특히 통신사 앱을 비롯한 선탑재 앱들의 일부는(예: KT 고객센터, 원스토어 등등) 삭제는커녕, 비활성화조차 되지 않아 꺼도 다시 켜지는 소위 말하는 좀비 같은 앱들이 휴대폰에서 기생하고 있으니, 소비자의 관점에서는 기분이 썩 좋은 일은 아니다.


물론 선탑재 앱들은 통신사 앱만 있는 것은 아닌데, 구글의 크롬이라던가, 지도 등의 앱들도 설치가 되어있으며, 제조사에서 제휴를 맺어 삭제가 안되도록 미리 설치해둔 앱들도 포함된다. 이러한 앱들은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삭제가 아예 안되는 경우가 꽤 있으며, 휴대폰에 대해서 전문지식이 없는 경우 사실상 삭제는 불가능하다고 보는 게 맞다. 다만 ADB를 통하여 이러한 앱을 완전하게 삭제하는것은 아니라도, 안보이게 변경하고 더이상 백그라운드에서 배터리를 비롯한 휴대폰의 리소스를 잡아먹는것을 막는 방법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영상으로도 제공됩니다

글에 적혀있지 않던 세부적인 스크린 샷 및 과정을 포함한 가이드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안내:

본 포스트에서 소개된 방법은 루팅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삭제한 모든 앱은 초기화 시 다시 깔리며, 웬만한 경우가 아닌 이상 복구가 가능합니다. 당연하게도 OTA 업데이트나 워런티 등은 유지됩니다.


만약 잘못된 시스템 앱을 삭제했다면, 공장초기화를 돌리기 전까지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위 사진과 같이 PC (Windows), 케이블, Android 스마트폰이 요구됩니다.

물론 Mac과 Linux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행 방법이 약간 다를 수 있으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PC에 ADB 설치하기

1. 위와 같은 Android Developers 사이트로 이동하여, 본인의 OS에 맞는 SDK Platform-Tools를 설치해주세요. 필자의 경우 Windows 10을 사용 중에 있으니 SDK Platform-Tools for Windows를 다운로드했습니다. 


2. ZIP 파일을 풀어 해당 폴더를 열어주세요


3. Windows의 경우 Shift + 우 클릭 후 "Open PowerShell window here"를 클릭해주세요. (만약 Windows 7이나 구형 Windows를 사용하는 경우 Powershell이 아닌 command window라고 적혀있을 수 있습니다.)

파란색이나 검은색 커맨드 창이 뜬다면 성공입니다 :)



휴대폰 개발자 설정


어려운 부분이 약 1/3 정도 끝났습니다 :) 이제 좀 더 간단한 부분으로 넘어가 보죠!


1. 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샤오미의 경우 MIUI version를 약 7번 연타하면 개발자 설정이 활성화됩니다. 삼성을 포함한 대다수의 제조사의 경우 빌드 번호를 7번 연타하면 개발자 옵션이 설정에 생성됩니다.


2.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켜주세요. 


3. PC와 폰을 케이블로 연결해주세요. 이 과정에서 모드를 "MTP (미디어, 파일 이동)"으로 설정해주세요"



ADB, 앱 삭제하기

꽤 많은 분들이 파란색 커멘드창을 보시고 기겁하시곤 하는데, 설명만 잘 따라가면 어려운 거 하나 없습니다 :)

1. 일단 아까 위에서 이미 위와 같은 창을 키셨을 겁니다. 확인후vices

adb devices

라고 타이핑 후 엔터를 눌러, 본인의 기기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연결된 기기가 있다면 위 이미지처럼 연결된 기기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만약 처음이라면 휴대폰에서 접근과 관련된 권한 수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락해주세요.

2.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해주세요

adb shell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 단계를 주의 깊게 읽어주세요



앱 삭제하기

ADB에서 앱을 삭제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pm uninstall -k --user 0 <name of package>

Name of package의 경우,

 제조사의 펌웨어에 따라 다르지만 위 이미지에서 나오는 "APK name"이 name of package을 의미합니다.

만약 펌웨어에서 이를 제공해주지 않는다면 APK Inspector를 다운로드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만약 예시로 제가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삭제하고 싶다고 가정해봅시다.

그 경우, 다음과 같이 작성해야 해당 앱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pm uninstall -k --user 0 com.android.vending

만약 커맨드를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Success라는 단어와 함께 앱이 삭제됩니다.



안내!

본 포스트에서 소개된 방법은 루팅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삭제한 모든 앱은 초기화 시 다시 깔리며, 웬만한 경우가 아닌 이상 복구가 가능합니다. 당연하게도 OTA 업데이트나 워런티 등은 유지됩니다.


최근 샤오미가 msa를 통하여 자사 스마트폰에 광고를 보여주고 있는데, 본인은 이 방법을 통해서 광고도 막았고 기본적으로 깔려서 삭제가 안되는 구글 앱 및 샤오미 앱들을 전부다 제거했습니다. 만약 여러분도 선탑재앱을 삭제하고 싶다면 시도해보시는것도 나쁘다고 생각되진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애플, 1월부터 3월 중 아이폰 생산량 10% 줄일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